<2013-10-15 격주간 제767호>
제1회 농심함양 현장교육연구대회 대상 수상 연구(요약)
‘4-H steam 동아리’의 벼농사체험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농심 의식 함양

김 숙 희 지도교사 (창원 마산신월초등학교 4-H회)

이 연구는 4-H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농심함양 교수-학습 우수사례를 보급하고 일반화해 청소년의 창의성과 인성 계발 촉진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된 제1회 농심함양 현장교육연구대회 출품 연구 중 대상을 수상한 연구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연구의 자세한 내용은 한국4-H본부 홈페이지 교육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이 연구는 4∼6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4-H steam동아리의 농심 함양을 위한 벼농사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한 실천 연구로서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의 필요성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우리 쌀의 소중함과 문제점들을 바르게 인식할 줄 아는 사람으로 키워가려면 어린 시절부터 교육적 접근을 통한 우리 쌀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4-H동아리는 초등에서는 조직 운영이 미흡하나, 4-H steam동아리를 조직해서 벼농사체험프로그램을 적용하면 농심이 함양될 것이라 생각되어 본 연구를 추진하게 되었다.

2. 연구의 목적

첫째, 농심 함양을 위한 4-H steam동아리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둘째, 농심 함양을 위한 벼농사체험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셋째, 벼농사프로그램의 적용으로 농심을 함양 시키는데 있다.

3. 이론적 배경

가. 문헌연구에서
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고 신장시킬 수 있는 동아리활동은 교과활동과 상호 보완적인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 학생들에게 체험 중심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벼 재배체험활동은 농심 함양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 활동을 융합인재교육과 접목하면 효과가 증배할 것임을 시사 받았다.

나. 선행연구에서
첫째, 효율적인 동아리활동의 조직과 운영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이 가능하므로 동아리 입부지도를 의도적으로 하고 둘째, 식물 재배는 학생들의 정서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되므로 한 주제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함을 시사 받았다.

4. 연구의 방법

본 연구는 4~6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4-H steam동아리 회원 36명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기간은 2012년 1월 1일부터 2013년 8월 31일까지로 하고 문헌연구와 현장실천 연구를 병행하였다.

5. 연구의 실행

4-H steam동아리를 조직하여 자연사랑 생명사랑의 농심을 함양시키려면 첫째, 4-H steam동아리를 조직하고 운영하기 위한
- 입부지도를 하고
- 실내외에 4-H steam동아리 학습환경을 조성하였다.
둘째, 벼농사체험으로 농심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 교과별 관련 단원을 분석하고 STEAM(융합인재교육)교수·학습 과정안을 만들고
- 농심 함양을 위한 벼농사체험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셋째, 벼농사체험프로그램의 적용으로 농심을 함양시키기 위해서
- 계절별 농사체험프로그램을 적용하고
-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여 농심 함양 활동의 가치를 내면화시켰다.

6. 연구의 성과

가. 검증내용 및 방법


나 검증결과

1) 의식변화
가) 학생 의식변화


나)학부모 의식변화


다) 교사의 의식변화


2) 노작활동 능력의 변화


3) 프로그램 구안 적용의 효과


4) 내면화 수준 변화


가) 흥미와 관심의 변화
나) 학생 반응의 변화
○ 벼농사체험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느낀 점
- 벼농사가 지겨울 줄 알았는데 날마다 자라는 벼를 보며 나를 키워주신 부모님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알게 되었다.
- 벼를 나름 잘 돌본다고 매일 농장에 들러서 애썼는데 다른 친구들 것 보다 이삭이 적어서 속상했다. 내년에는 정말 잘 키울 자신이 생겼다.
- 농촌체험활동을 3번이나 갔는데 정말 신났다. 처음에는 놀이공원이 아니라 시큰둥했는데 그런 내가 부끄러웠다.
- 우리가 농사 지은 쌀과 강낭콩으로 밥짓기를 했는데 가슴이 뭉클하였다. 특히 내가 농사 지은 강낭콩과 쌀로 밥을 지어 먹으니 농부가 된 것 같았다. 앞으로는 콩밥도 잘 먹고, 급식 때 밥 한 알도 남기지 않을 것이다!

○ 4-H steam동아리에 대한 반응
- 내 스스로 혼자 힘으로도 뭔가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준 4-H동아리, 사랑합니다!
- 내가 치열한 경쟁을 뚫고 4-H steam동아리 회원이 된 것은 큰 행운이었다.
- 4-H steam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여러가지 경험을 했고 많은 것을 배우고 느겼다.

7. 결론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 취미와 소질에 따른 4-H steam동아리를 조직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며, 무학년제 모둠의 운영은 선후배 간에 우애도 기르고 집단 간에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나. 교과별 관련 단원의 분석과 STEAM교수-학습 과정안은 농심 함양을 위한 벼농사체험프로그램 운영에 크게 기여하며 동아리시간에 적용하면 회원들의 농심 함양에 큰 도움을 준다.

다. 벼를 재배하고 관찰하면서 얻은 성공 체험을 통해서 동기가 강화되어 자신감이 생성되고 농촌과 농부의 삶을 이해하고 우리 쌀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라. 다양한 행사 참여로 얻은 경험은 스스로를 성숙하게 만들고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우쳐 농촌과 농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개선된다.

8. 제언

가. 학교 현장에서 4-H steam동아리의 조직으로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추진하며 회원들의 정서 안정에도 도움이 되는 농심 함양 학습은 계속 추진되어야 한다.
나. 동아리 회원들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활동 지도를 위해 지도교사는 전문적인 소양을 갖추고 안내자, 촉진자로서 역할을 다하고 지도에 열성을 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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