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8-01 월간 제746호>
4-H교육강좌 ⑦ 4-H과제활동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성 키우는 4-H학습방법

① 4-H학습활동 원리
② 4-H조직구성과 운영
③ 4-H고유의 학습방법
④ 4-H활동지도- 이념교육
⑤ 4-H활동지도- 회의생활
⑥ 4-H활동지도- 야영교육
⑦ 4-H활동지도- 과제활동

4-H과제활동은 청소년들이 ‘꼭 해야 하고’,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일거리(과제)’를 선택하여 여럿이 함께 또는 개별로 실천을 통해 체험하고 몸에 익히는 학습을 말한다.
프로젝트(project)란 어원으로 투영하는 것, 구체화하는 것, 생각하는 습관 또는 계획, 설계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계획하고 실천 한다” 는 뜻을 가진다.

과제(project)활동의 의의

과제활동은 프로젝트학습법을 기반으로 한다. 프로젝트학습법은 ‘가르침’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 대한 반성에서 생겨난 것으로, 학생 스스로의 공부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다. 과거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것을 가르치고 학생이 그 지식을 잘 기억하도록 하는 강의에 중점을 두었다. 그로인해 학습에 의하여 얻은 지식이 관념적인 것에 그치기 쉬웠고 실생활에 반영하는 힘이 약하다는 결점이 있었다. 과제학습은 학교학습 및 생활과정에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실천적 학습 과정이라는 의미에서 ‘생활을 통한 학습’, ‘생활학습’, ‘실천학습’이라고도 할 수 있다. 과제학습은 철저히 학생이 그 주체가 되며 학생 자신의 관리의 기초 위에 전개되는 자기주도학습(自己主導學習-self managed learning)이다.

과제학습 활동의 종류

과제활동은 그룹학습활동과 개인별학습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선택될 학습과제는 지육·덕육·노육·체육을 함양 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의 과제들이다.(하단 예시표 참조)

〈학습과제의 유형별 적용 대상에 따른 예시〉

4-H과제학습의 수행

과제학습활동은 과제의 선택, 목적의 확립, 이수계획의 수립, 학습과 실천, 평가와 반성의 학습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4-H를 생활화하게 된다.
· 과제의 선택
학습주제 및 과제의 선택은 학생 자신이 주도적으로 선택함을 원칙으로 하되 4-H지도자의 협력 하에 결정하도록 한다.
· 과제의 선택 동기 및 목적
확고한 목적의식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분명하게 하는 것은 구체적인 실천의지와 실행으로 연결된다.
· 과제이수 계획수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 과제학습 실천
과제이수 계획에 따라 실천을 하며, 실행과정에서 연구·실습·관찰·탐구와 신문 스크랩, 참고문헌, 잡지,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학습한 자료를 정리한다. 또 자신이 느끼고 깨닫고 터득한 학습사항을 과제기록장에 기록하고 사진 등도 첨부토록 하며 지도 교사의 지도사항도 기록하도록 한다.
· 과제의 평가와 반성
과제이수 및 학습결과에 대해 잘 된 점과 잘 못 된 점, 개선해야 할 점 등을 스스로 평가하고 반성한다. 그리고 이수과정에 미흡하고 부족했던 사항과 새로이 발견한 문제, 더 학습해야할 과제들을 다음 과제로 선택한다. 과제발표회 또는 전시회, 연시회, 웅변회 등을 개최하여 자기가 체험하고 터득한 지식 및 기술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여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동료 4-H회원들과 결과를 공유하도록 한다.

〈4-H과제학습과정 도식〉

과제의 기록

과제활동의 내용은 ‘과제기록장’에 목적, 계획, 실천, 평가의 전 과정이 기록되어야 한다. 과제의 기록은 활동의 내용을 반성하고 수행상황을 명확히 점검함으로써 학습의 성과와 실패, 학습의 발전과정을 확인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 목표수립을 통해 효율적 시간관리
계획은 되도록 명확히 세워야 한다. 특히 과제활동기록의 경우에는 과제 선택의 이유, 목표, 계획 등을 기록함으로써 효율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진행 과정 확인 통해 충실한 학습 유도
활동과정은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학습활동과정에 있어서 시기 방법, 내용 등을 기록함으로써 학습 진행 과정을 확인하고 그때그때 충실한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판단력과 관찰력의 향상
과제기록을 통해 학습내용을 기록하는 습관이 길러지며, 이를 익히는 과정에서 합리적으로 사물을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과 관찰력이 향상된다.
· 발전확인 자료, 나의 역사책
기록은 평가와 반성의 근거자료가 된다. 반성(평가)이 없는 곳에는 발전도 없다. 기록된 교육행사와 과제의 내용은 학습의 과정과 내용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과제의 평가

진행된 학습과정에 대해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반성하며 개선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해 나감으로써 과제학습을 보다 내실 있게 진행할 수 있다. 과제활동의 평가항목은 아래의 표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과제활동 평가항목〉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청년4-H해외봉사] 캄보디아에 네잎클로버를 심다!
다음기사   전국 4-H야영페스티벌, 한강 이포보에서 성황리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