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2-01 월간 제738호>
농심개발 과제학습과 창의인성교육 ③ 농심개발 과제학습, 창의겴關?겸비한 인재 육성 기여

- 학교4-H활동을 중심으로 -

박현성 전북 익산고등학교 4-H지도교사  이은영 한국4-H본부 연구기획팀장

농심개발 과제학습 사례

학교4-H활동의 주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농심개발 과제학습활동은 농업과 농촌을 교육소재로, 인성과 창의성을 지닌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4-H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이다.
농심개발 과제학습활동은 한국4-H본부의 학교4-H활동 기준을 준수하되 각 단위4-H회의 학교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농사체험활동, 농업을 통한 진로개발활동, 농촌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과제활동으로 이루어진다. 그 중 유형별로 몇 개의 활동사례를 요약 소개한다.

■ 농사체험 과제활동

· 창원시 대산고등학교4-H회

경남 창원시에 소재한 인문계고 내 동아리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대산고등학교4-H회의 농사체험활동은 농사체험과 과학탐구활동을 결합해 창의성과 인성함양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진행되었다.
인문계고교의 특성상 교과공부에 투여되는 시간이 많지만 농사체험활동을 교과와 연계하여 진행하고 활동의 결과가 교과 외 활동의 자기주도학습 실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 대학입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2008년도에는 지역에서 개최된 람사르총회장에 과제활동의 결과를 활용해 논습지식물에 대한 부스를 설치하고 총회참가자 및 시민을 대상으로 논습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홍보하였다.
대산고등학교4-H회의 경우 논농사를 체험하고 논 생태계를 탐구, 관찰,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지적호기심 충족과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대학입시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인문계고교의 농사체험활동 모형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농사의 과정을 통해 협동심 증진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인문계고교에서 부족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효과를 증진하였다. 그리고 회원들이 연간 농사체험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친환경 논농사의 기본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농업적 소양을 함양했다.

· 익산시 익산고등학교4-H회

전북 익산시에 소재한 익산고등학교는 인문계열과 전문계열이 함께 존재하고 있다. 익산고등학교4-H회의 농사체험활동은 교내 텃밭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교내에서 농사체험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이동시간이 없어 학습 부담이 많은 고등학생들의 농사체험 시 투여되는 시간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또 교내에 텃밭이 마련됨으로써 학교 내 환경개선 효과 및 학생들과 교직원의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회원들은 텃밭을 통해 작물재배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증가하였고, 매일 등교 후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정서를 순화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농사과정을 통해 협동심이 증진되었고 농부의 수고를 인식하고 음식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바른 식습관의 형성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보였다.
특히, 농사체험 과정 전체를 4-H월례회의 과정에서 논의하고 회원들의 의견에 따라 진행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었다.

■ 농업을 통한 진로개발활동

· 영동인터넷고등학교4-H회

충북 영동인터넷고등학교는 특성화고등학교로 학교의 특성과 연계하여 농심개발 과제활동을 진로지도 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였다.
지역농특산물 인터넷쇼핑몰 만들기 과제를 수행하며 회원들이 농업의 현재와 미래모습을 조사하고 탐색하게 하여 농업의 전망을 인식하게 하였고, 지역 농특산물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영농4-H회원과 지역 농업기술센터를 방문조사하며 농업인의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활동을 진행하며 회원들은 농업과 관련된 편견, 고정관념을 해소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농업분야의 진로를 모색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아울러 지역 농특산물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농업소양을 기를 수 있었다.

· 김포시 통진중학교4-H회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통진중학교는 4-H지도교사 3명 중 진로상담부장, 진로프로그램 운영교사가 포함되어 있는데, 지도교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해 4-H활동으로 농사체험과 농직업탐구활동를 연계해 시행하고 있다.
김포시의 경우 수도권 다른 지역에 비하여 농업 분야에 종사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김포시의 농산업 분야는 생산, 유통, 행정서비스, 연구, 가공, 판매에 이르기까지 타 지역에 비해 여건이 좋아 직업 전망이 밝은 편임을 감안해 2011년의 경우 4-H회원 뿐 아니라 교내 활동 참여 희망자와 함께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벼화분 재배, 텃밭 가꾸기, 야생화 기르기 등 농사체험활동을 병행해 농업기본소양을 함양하면서 농업정책입안자, 관료, 농업생산분야 전문가 등을 만나 직업인터뷰 및 탐방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결과를 정리해 농직업 잡맵, 신문 등을 제작해 교육성과를 제고하고 있다.
지역여건과 그간의 4-H활동으로 농산업에 대해 긍정적 직업의식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많아 학생들에게 적절한 농직업 탐구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지역의 농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인적 자원 육성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농촌사회 봉사활동

· 서산시 서일고등학교4-H회

충남 서산시에 소재한 서일고등학교는 농사체험과제활동 외에도 학교의 지리적 특성을 살려 농촌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4-H회원들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책임감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있다.
농촌지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상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일고등학교4-H회는 3~4명씩 모둠을 정해 담당 가정을 정했다. 그리고  1~2주에 한번씩 직접 다문화가정을 방문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도우미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연합 농촌체험학습을 추진하여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이 농촌문화를 체험하고 농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 교육패러다임 변화해

우리사회가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우리의 교육도 과거 지식습득을 위한 암기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인성교육을 확대해 창의·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앞서 살펴보았듯 학교4-H활동은 농심개발 과제학습을 수행하면서 근면과 협동이라는 농심의 가치를 통해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함과 아울러, 청소년의 지적·신체적 발달을 촉진하며, 사회성을 함양하는 등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청소년을 육성해 가고 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제44회 4-H중앙경진대회] 4-H愛 푸른 희망! 젊음愛 밝은 미래!
다음기사   벼화분재배 콘테스트, 지난 16일 서울대공원서 시상식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