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H활동환경의 변화와 과제 -
권 일 남 교수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시대가 변화하면서 4-H가 추구하는 이념의 뿌리가 새로이 착근되어야 할 사회는 과거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4-H운동이 도입되어 농업과 농촌의 미래를 위한 청소년 육성을 통해 사회발전을 이끌어 낸 과정은 농업측면에서도 교육측면에서도 사회운동의 측면에서도 매우 큰 의미가 있다.
농촌사회를 이끌어가는 현재의 지도자가 아닌 미래를 이끌어 갈 동량을 키워 저변을 튼튼히 한 4-H운동이 새마을운동의 성공을 견인했음을 부인할 이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시대적 변화가 이행되면서 4-H가 추구하는 이념의 뿌리가 새로이 착근되어야 할 사회는 과거와 다르게 변하고 있다.
■ 도시청소년의 특성 비중있게 고려
4-H회 조직대상의 90%이상이 재학 중인 학생 중심으로 옮겨지면서 종전에는 농업·농촌이 조직환경으로서 결정적 역할을 하였으나, 이제는 전체적인 국내외 사회환경과 도시청소년의 사회심리적 특성도 비중 있게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에 와 있다.
4-H활동은 그간 농촌지도기관을 주무기관으로 하여 지도사업의 영역에서 추진되어 왔으며, 4-H활동주관단체로 한국4-H본부가 지정되어 4-H운동을 활발히 주도하고 있으나 지역4-H본부의 역할이 미약해 여전히 교육현장에서는 농업기술센터가 4-H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그러나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전환되며 고도의 기술을 가진 다양한 농업정보원의 등장 등 농촌지도사업 여건의 변화에 따라 지도조직과 인력의 축소 조정, 행정기관(기능)과의 통합 또는 지방화에 따라 지역실정에 부합한 농촌지도사업의 특성화와 집중화 등으로 4-H회와 같은 인력육성 기능의 약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이 되고 있다. 4-H는 특·광역시보다 시·군 지역에 더 많은 4-H회가 조직되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농촌청소년 인구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농촌공동화의 심화와 함께 농촌의 4-H회원의 인적자원 부족의 주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문제의 인식을 기반으로 4-H회 육성목적을 영농후계인력의 육성에서 4-H이념의 확산을 통한‘전인적 인간상’의 구현으로까지 확장시키면서 도시지역 4-H의 확대를 위해 노력하여 오고 있다.
■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과제 발굴
우리나라에 4-H사업이 도입된 지 60여년이 지나면서 4-H조직의 내외적 여건이 많이 변화됐다.
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4-H조직의 목적이나 조직구성 대상 등을 조정한다든가 활동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는 등 여러 가지 발전방안을 적용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쉽게 해결이 어려운 난제들이 상존하고 있는데 지금까지의 연구 등을 통해 지적되어 왔던 문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4-H목표 또는 조직 자체의 이미지와 관련해서는 4-H조직목표의 혼돈과 경쟁력 없는 단체로서 이미지 문제가 제기되었다.
4-H회원과 관계된 과제로는 대상인력 및 회원 수의 감소, 대상회원 연령의 부적합 문제 등이다.
그리고 활동프로그램 측면에서 영농4-H나 학생4-H 활동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부족과 회원들의 적극적 참여 미약이 지적되었다.
■ 민간조직 자율역량과 사회적 인지도 강화
아울러 농촌지도기관의 4-H육성의지 및 기능이 약화됨에 비해 민간조직의 자율역량은 미약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4-H전문가와 자원지도자 부족도 과제로 대두되었다. 그리고 4-H조직육성과 활동에 필요한 자금 지원이 부족하고, 4-H 이해당사자들 및 유관기관·단체의 4-H에 대한 시각 차이와 유기적인 협조 미흡, 4-H사업에 대한 홍보 미흡과 낮은 사회적 인지도 등이 중요 과제로 제시되었다.
다음호에서는 지금까지 논의된 4-H활동환경의 변화와 과제를 바탕으로 4-H운동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