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01 월간 제750호>
[4-H 강단] 4-H운동과 사회·경제적 발전의 관계 ③

첸 신 신 (Chen Shin-shin)
(조양기술대학 사회복지과 부교수 / 대만사건회협회 이사)

4-H활동의 사회적·경제적 성과(Pigg & Meyers , 1980)

미농무부의 요청에 의해 진행된 피그와 마이어스 연구는 4-H활동 참여에 따른 성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지식
4-H활동은 구체적인 주제나 완수해야 할 과업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활동의 결과는 직접적인 지식으로 생성된다. 일반적으로, 4-H청소년과 지도자들은 실제생활환경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생물학, 화학, 물리학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게된다.
▣ 지각적 기술 및 능력
낙농 또는 육우, 작물재배, 요리 등의 다양한 과제활동은 지각능력을 발전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지각능력을 개발하는 활동의 효과는 지식영역과 상호보완관계를 이루며 처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구체적 과업의 참여와 실제적인 경험학습을 위한 최상의 기회를 제공하는 과제학습 방법들은 이런 영역들에서 성과를 얻기 위한 최대의 잠재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인지적 기술 및 능력
인지능력은 전체적 측면에서 이해와 지식습득을 가능하게 하고, 사실 정보와 지각과 이미지를 통합하는데 필요한 정신적 과정을 포함한다. 인지 기술은 문제해결, 의사결정, 성찰적 사고, 연역적 및 귀납적 사고능력을 포함한다. 인지 기술의 습득은 또한 상황의 변화에 따른 지식의 전이를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술들은 4-H과제활동 교보재의 고안에 사용되는 방법들에 권장되고 있다. 몇 가지 프로젝트가 인지의 다면적 차원들을 직접적으로 처리하고 있긴 하지만 그 프로젝트들은 보통 실제적 정보의 체계적 탐구, 대안의 결정, 비교 평가,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주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논리 구조는 인지 기술의 발달을 촉진한다. 그것은 또한 청소년들이 ‘배우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 정신·운동적 기술과 능력
이 범주는 눈과 손동작의 조정 능력, 의식적인 근육 움직임, 반복연습을 통해 학습한 무의식적 운동 기술에 관계된다. 이 기술은 우리들이 어떤 것을 수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4-H회에서 완수하는 과제활동은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며, 그것들은 야영활동, 개인적 연구를 통해 어느 정도 개발될 수 있다. 그러나 TV시청, 학교 방과후수업, 단기 캠프에서는 거의 개발되기 어렵다.
▣ 개인과 소집단의 사려 깊은 태도
이 범주는 개인의 행복과 관련 있는 자신과 가족 또는 다른 소규모집단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다. 이 범주는 ‘자기주도적’ 태도와 관련된다. 이것은 4-H가 전통적으로 주장해온 주요 효과 중 한 분야이며, 연구되어야 할 중요한 성과 범주의 하나이다. 이 분야는 일반적 방법으로 4-H의 주장을 지지할 수 있는 상당한 증거가 발견됐다. ‘학습 형태와 유형에 따른 개인의 차별성 평가’, ‘노력에 대한’ 결과에 대한 평가, 개인과 집단 목표 달성을 위해 그리고 많은 참여와 책임을 추구하는 ‘동기 부여’ 등과 같이 4-H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는 4-H가 긍정적 태도 개발에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 개인·소규모단체에 대한 사회적 태도와 가치
이 범주는 사회 활동과 환경에 대한 개인 또는 소규모집단에 의해 확인된 태도와 가치와 관련된다. 이것은 그들의 가치와 행복, 그들을 진정으로 가치있게 하는 측면에서 타인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다. 이 범주는 4-H에서 프로그램의 가치에 대한 요구로 상당히 강조되어 왔고 그 성과가 입증되고 있다. 4-H목적의 초점을 형성하는 ‘생활 기술(life skills)’의 많은 부분은 사회적 가치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개인과 소규모집단의 사회적 행동
이 범주는 개인의 태도와 가치를 반영하거나 정확히 반영할 수 없는 명백한 행동, 실제적 변화를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4-H활동 참가자들의 행동변화는 지역사회와 가족 단체 및 활동에 더 많은 참여, 가족 구성원들과 학교 활동에서 향상된 행동을 보여주었다.
▣ 개인·소집단의 행복 / 삶의 즐거움
4-H활동 참여의 감정적 성과는 개인 또는 소집단의 행복에 기여함으로 나타난다. 이 범주는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며, 장기적으로 참여해온 4-H프로그램의 만족과 즐거움의 측정으로 알 수 있다. 거의 모든 경험연구에서 4-H는 행복과 즐거움의 영역에서 어느 정도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주었다. 그 증거는 어떤 형태의 단위 4-H회로부터도 발견될 수 있다.
▣ 개인 및 소규모집단의 부·건강·환경의 질
이 범주는 프로그램에서 기인할 수 있는 구체적이거나 물질적인 결과를 나타낸다. 이 범주의 자료는 주관적인 판단과 인식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여러 증거들을 통해 4-H가 이 영역에서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 대규모집단과 제도의 사회적 표준
이 범주는 사회의 공식적 가치 체계, 법률, 수사적 태도 및 명시적 규칙 등과 관련된다. 이 원칙들은 현재의 법률체계처럼 공식적으로 제정될 수 있고, 또는 민주사회에서 책임 있는 시민의 규범처럼 좀 더 비공식적으로 규정될 수 있다. 4-H프로그램의 3요소 ‘리더십, 시민의식, 생활기술’은 이 범주의 성과 창출의 측면에서 가장 가시적이다. 이것들은 핵가족사회에 있어 가정 중심, 자본주의사회에 있어 창업정신의 원칙, 책임 있는 시민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 사회적 행동
이 범주는 행동에 의해 표출되는 진정한 가치와 관련된다. 이 범주의 효과들은 직접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행동 결과에 대한 구체적 측정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4-H가 청소년들의 사회적 행동에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음은 다른 연구의 결과들로 입증될 수 있다.
4-H활동의 효과성을 지지하는 증거는 상당히 명확하며,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 클럽 경험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프로젝트 지향활동, 활동의 장기성, 자기판단의 실제적 성과, 세대 간 멘토링, 복수의 성인 지도자, 교육자, 삶에 지친 사람이 아니라 강력한 현재의 실제적 경험을 가진 성인 자원지도자(전문가로부터 나온 최신첨단기술과 상태), 프로젝트 책임을 지는 개인의 전문성, 시상을 통한 인정감, 그리고 가족의 강한 참여 지지 등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1일 캠프나 학습을 위한 TV시청 등과 같은 활동들은 그 결과의 양과 질의 측면에서 그다지 생산적이지 못하다.

대만의 농업발전에 대한 4-H의 공헌(Liu & Chen, 1997)

류와 첸의 연구는 최소 10년 전에 4-H회원으로 등록했던 4-H출신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4-H경험을 가진 농업인과 국가전체의 평균적인 자료의 비교를 통한 분석에 따르면, 4-H출신자들은 더 큰 규모의 농장을 소유하고 있었고, 더 높은 수입을 올리고 있었으며, 농장운영에 더 낮은 비용을 지출하였고, 더 많은 농기계를 소유하였고, 장부관리에 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4-H출신자는 자원봉사와 지역사회 단체에 더욱 많이 참여하고 있었고, 스스로를 이해하고 그들의 진로 결정과 직업 준비뿐만 아니라 직업탐색에도 4-H활동이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그 뿐만 아니라 4-H는 지역사회와 공공 봉사의 참여, 농업기술, 농장 관리 및 마케팅, 농업정보 획득 등에 있어 크게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거의 10명중의 9명의 4-H출신자들이 그들의 4-H경험을 가치 있다고 평가했다.

4-H효과에 대한 지속연구 필요

다수의 연구결과를 검토한 결과 4-H활동은 현재의 참가자뿐 아니라 , 성인이 된 4-H출신자에게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며, 한 국가의 사회적, 경제적 발전에 영향을 끼쳤음을 보여주었다. 4-H프로그램을 가진 국가에서는 그들의 4-H가 끼친 영향을 명확히 하기 위해 이와 유사한 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4-H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사회의 요구에 발맞추어 적응해갈 것이다. 그러므로, 4-H의 성공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그것들이 시간의 흐름과 함께 청소년을 변화시키는 영향을 주는 사회적 트렌드로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지켜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끝〉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서산 서일고등학교4-H회] 다양하고 지속적인 이웃사랑 실천 모범 보여
다음기사   시도4-H경진대회 개최, 과제경진·한마음대회·전시회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