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01 월간 제743호>
4-H교육강좌④ 4-H이념교육

청소년의 지적·정서적·신체적 성장과 사회성 발달 조화로 전인적 인격체 육성

지·덕·노·체 4-H이념,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 덕목

① 4-H학습활동 원리
② 4-H조직구성과 운영
③ 4-H고유의 학습방법
④ 4-H활동지도- 이념교육
⑤ 4-H활동지도- 회의생활
⑥ 4-H활동지도- 야영교육
⑦ 4-H활동지도- 과제활동

지(智)·덕(德)·노(勞)·체(體)의 4-H이념은 청소년의 통합적 성장발달을 위한 전인교육이 4-H활동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임을 나타낸다. 인간은 신체적·정신적 또는 지적·정의적·심체적(心體的:psychomotor) 요소가 하나로 통합되어 반응하는 존재다. 따라서 지적·정의적·심체적 학습은 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 관련 하에 상호 작용한다.
4-H이념에는 이러한 교육원리가 온전히 표현되고 있다. 즉 청소년의 지적 성장, 정서적 성장, 신체적 성장, 사회성의 발달을 조화시킴으로써 균형 잡힌 전인적 인격체를 육성하려는 교육이념인 것이다. 그러므로 4-H의 지·덕·노·체 이념은 대상을 막론하고 누구나 실천해야 할 실천덕목이다.

4-H이념 실천 체계

▣ 지육 - 지식과 지혜
머리를 명석하게 계발하여 올바른 판단력과 합리적인 계획 능력을 배양한다.
지육은 지식과 지혜로 크게 나뉜다. 지식이란 대상이나 사물 그리고 사건 등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지혜란 알고 있는 획득한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주어진 과업을 창조적이고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지육의 이념은 학습과 체험, 그리고 혁신적 사고와 합리적 판단을 통해 실현된다.
지식의 실천영역에는 교양, 전문지식, 정보, 과학기술이 포함되며 지혜의 실천영역에는 기획능력, 운영관리능력, 의사결정능력 등이 포함된다.

▣ 덕육 - 개인, 타인, 조직을 향한 따뜻한 마음과 행동
진실된 심성, 겸손한 자세로 인격을 도야하고 강인한 의지를 함양한다.
덕육은 개인, 타인, 조직을 향한 뜨거운 마음과 행동을 의미한다. 자신을 위한 덕육의 실천은 자애와 수양을 통해 가능하며, 타인을 향한 덕육의 실천은 관심과 배려를 통해, 조직과 단체를 향한 덕육의 실천은 헌신과 소속감을 통해 이루어진다.
개인을 향한 실천영역에는 자기발견, 긍정적 태도형성, 도덕성 함양이 포함되며, 타인을 위한 실천영역은 연민과 동정, 돌봄과 나눔, 상호존중 등이 포함된다. 조직과 단체를 향한 실천영역은 공동체의식, 조직헌신, 리더십 등이 포함된다.

▣ 노육 - 부지런함, 지역사회 봉사, 직업능력 개발
근면, 성실, 인내로써 유용한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실천하고 확산시킨다.
노육은 단순히 노동행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한 개인이 활동하는 모든 생활영역, 즉 일상생활, 지역사회, 직업세계에서 자신의 손을 자원으로 하여 부지런히 일하고 갈고 닦는 것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의 노육의 실천은 근면과 책임을 통해 가능하고 지역사회에서는 봉사와 참여를 통해, 직업세계에서는 준비와 개발을 통해 실천이 가능하다.
일상생활에서 실천내용은 솔선수범, 근검절약, 책임완수 등을 포함하며 직업세계에서는 진로발견, 자연탐구, 기술연마 등이 포함된다.

▣ 체육 - 신체적, 정신적 건강
건강을 증진하여 능률을 향상시키고 가정과 지역사회에 즐거운 삶을 도모한다. 체육은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으로 대별할 수 있다.
신체적 건강영역은 단련과 안전을 생활화 할 때 가능하고, 정신적 건강영역은 조절과 안정을 통해 가능하다.
신체적 건강을 위한 실천영역에는 체력단련, 좋은 습관, 질병예방, 안전관리, 응급처치 등을 포함하며, 정신적 건강을 위한 실천 영역에는 감정조절, 여가활동, 스트레스관리, 성격개발 등을 포함한다.
4-H운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덕·노·체의 네 가지 덕목을 생활화하여 균형 있게 겸비한 전인적 인격체를 양성하는데 있다.
4-H이념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모든 회원들이 지·덕·노·체의 각 이념이 지향하는 하위 실천영역을 명확히 이해하고 출발해야 한다.

4-H이념 교육 진행의 실제

지·덕·노·체의 네 가지 덕목을 생활화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4-H이념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4-H이념교육은 이념을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4-H이념을 생활 속에 접목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 4-H이념과 활동목표 설명
4-H이념을 소개하고 4-H활동을 통해 지(智)·덕(德)·노(勞)·체(體) 네가지 영역을 고루 갖춘 전인적 인격체로 성장하는 것이 4-H활동의 목표임을 설명한다.
○ 4-H이해 동영상 활용
〈초등〉 우리들의4-H(CD-ROM)
* CD가 없을 경우 한국4-H본부 홈페이지 자료은행 교육자료실 8942번
〈중·고등〉 4-H란 무엇인가(CD-ROM)
* CD가 없을 경우 한국4-H본부 홈페이지 자료은행 교육자료실 8941번
〈기타〉 4-H운동 60주년(DVD), 4-H운동의 새로운 시작(DVD)

▣ 4-H서약 지도
4-H서약의 내용은 4-H활동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이며 다짐이다. 교육 시 청소년들이 이러한 4-H서약의 내용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H서약 내용 설명과 함께 4-H서약과 모션을 함께 연습해야 하며, 모둠별로 앞에 나와 발표할 수 있도록 하면 보다 쉽게 4-H서약을 익힐 수 있다.
○ 4-H서약 동영상 활용
4-H운동 60주년 DVD 내 수록
* DVD가 없을 경우
한국4-H본부 홈페이지 하단 바로가기서비스 ‘4-H서약배우기’
또는 자료은행 동영상자료실 27(개인서약영상), 28(단체서약영상)

▣ 4-H노래 지도
- 가사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 4-H노래 동영상 활용
한국4-H본부 홈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서비스 ‘4-H노래따라하기’
4-H노래파일은 한국4-H본부 홈페이지 서식자료실 7175번
4-H노래악보는 한국4-H본부 홈페이지 서식자료실 7163번

▣ 지·덕·노·체 함양 생각해보기
□ 청소년4-H
- 회원들에게 35세가 되었을 때 스스로의 모습에 대해 그려보도록 한다.
- 스스로가 그리는 모습이 되기 위해 한 해 동안 지·덕·노·체를 어떻게 함양해 갈 것인지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계획은 4-H활동과 연계해 구체적인 내용으로 세울 수 있도록 한다.
- 작성한 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 청년4-H
- 회원들에게 10년 후 스스로의 모습에 대해 그려보도록 한다.
- 스스로가 그리는 모습이 되기 위해 일을 해야 하며, 한 해 동안 4-H활동을 통해 그것을 어떻게 실천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계획은 4-H활동과 연계해 구체적인 내용으로 세울 수 있도록 한다.
- 작성한 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 정리활동
4-H활동이 농심을 함양해 인성을 개발하고, 자연친화적이고 과학적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개발하며(청소년), 전문농업인으로 성장하고 지역사회 청년지도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리더십과 자주 자립능력을 배양하고(청년), 궁극적으로 지·덕·노·체 네 영역을 고르게 갖춘 전인적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을 설명한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구미 선산여고4-H회] 식목행사로 푸르른 교정 만들어
다음기사   한국4-H본부 임원 이·취임식, 제 22대 이홍기 회장 체제 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