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01 월간 제741호>
4-H교육강좌② 4-H조직구성과 운영

4-H회원, 4-H이념 생활 속에서 구현해야

① 4-H학습활동 원리
② 4-H조직구성과 운영
③ 4-H고유의 학습방법
④ 4-H활동지도- 이념교육
⑤ 4-H활동지도- 회의생활
⑥ 4-H활동지도- 야영교육
⑦ 4-H활동지도- 과제활동

4-H회 조직구성

4-H조직은 4-H회원이 참여하는 4-H활동조직과 4-H활동조직을 보호·육성하는 4-H육성조직으로 구분한다.
4-H활동조직은 육성단계에 따라 유소년4-H, 청소년4-H, 청년4-H, 성인4-H로 구분하고, 기본단위인 단위4-H회와 필요에 따라 행정단위별로 조직되는 연합회를 말한다.
4-H육성조직은 중앙에 한국4-H본부(중앙본부)를, 도·특광역시에 시도4-H본부(지역본부)를 두며, 시도4-H본부 산하에 시, 군, 구 행정구역 단위로 시군구4-H본부를 조직하고 관내 지역의 4-H활동조직을 총괄한다.
중앙본부와 시도 지역본부 및 시군구4-H본부는 유기적 협력관계로서 자주ㆍ자립적 운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자주ㆍ자립ㆍ자율과 자발적 참여의 원칙, 민주주의의 원칙, 협동의 원칙을 4-H조직운영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단위4-H회의 구성

단위4-H회는 4-H활동의 기초조직으로 지역사회, 각급 학교, 직장 등의 단위로 유소년4-H회, 청소년4-H회, 청년4-H회, 성인4-H회가 결성된다.
4-H회는 4-H활동을 하는 청소년들의 공동체로서 회원과 함께 이들의 활동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 후원자로 구성된다.
단위4-H회의 회원 수는 10인 이상 40인 이하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지역4-H본부의 승인을 얻어 조정할 수 있다. 단, 학생4-H회의 회원수가 30인을 초과할 경우 4-H지도교사가 1명이 추가 되어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승진가산점 운영의 경우 해당 도교육청 지침에 따라 지역별로 달라질 수 있다.
단위4-H회의 명칭은 소속 학교명 또는 학교명과 특정이름(과제명 등) 앞에 ‘4-H회’를 붙인다.

4-H회원의 구분과 역할

4-H회원은 4-H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단위4-H회에 입회하여 등록을 마친 유소년 또는 청소년을 말한다. 회원은 생애 발달 단계에 따라 만9세에서 13세까지의 초등학생이 활동하는 유소년4-H,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이 활동하는 청소년4-H, 영농에 종사하거나 도시에서 사회생활을 하는 청년들이 활동하는 청년4-H로 구분한다.
4-H회원은 4-H활동을 통해 명석한 판단능력과 실천능력, 인격도야, 스스로의 재능 개발, 몸과 마음의 건강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지·덕·노·체의 4-H이념을 생활속에서 구현해야 할 책임을 가진다.

4-H회원의 모집

회원모집은 특별한 시기 없이 연중 모집할 수 있으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일반적으로 새 학년이 시작되는 3~4월경에 모집한다.
□ 가정통신문 발송
매년 3월초가 되면 4-H활동주관단체(한국4-H본부)는 4-H조직구성과 등록에 관한 안내문과 각종 홍보자료를 홈페이지와 우편발송 등을 통해 배포하게 된다. 지도자는 이 자료를 참고하여 4-H가 어떤 단체인지,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등을 기록하여 가정통신문을 발송해 4-H활동을 홍보하고 보호자가 4-H회 가입에 따른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4-H회원모집 포스터 활용
매년 2월 말 (한국4-H본부는 농촌지도기관을 통해 4-H회원모집포스터를 배포하게 된다. 단위 학교4-H회는 해당지역 농업기술센터에서 4-H회원모집포스터를 수령하여야 하며, 포스터는 게시판 등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장소에 게시한다. 이때 4-H활동을 참관할 수 있도록 일시와 장소를 함께 게시함으로써 새로 가입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 선배 회원들의 4-H활동 홍보 전개
4-H회원들이 가입대상 청소년들을 찾아 4-H활동을 홍보한다면 청소년들이 보다 쉽게 4-H활동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회원모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학교4-H회의 경우는 기존 회원들이 각 반에 들어가 4-H활동을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면 더 많은 학생들이 4-H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홍보활동은 회원모집 뿐만 아니라 기존회원들의 소속감도 높일 수 있다.
□ 4-H활동사진 및 과제작품 전시회 개최
4-H활동사진과 과제작품 등을 꾸며 회원 모집 시기에 일정기간 전시하여 4-H활동을 홍보하는 것도 회원모집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 회원들의 아이디어 활용
가장 중요한 것은 4-H회원들이 함께 모여 신입회원 모집에 대한 아이디어 회의를 하는 일이다. 새로운 회원을 모집하기 위한 자발적 노력은 그 자체가 하나의 교육활동이 되며, 회의를 통해 채택된 방법을 실시함으로써 기존 회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 신입회원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게 된다.

4-H회 등록

매년 초 단위4-H회의 조직과 활동내용을 일정한 서식에 따라 작성하고 제출하여 승인을 얻는 일련의 작업을 4-H조직등록이라고 한다.
4-H등록은 매년 3월에서 4월에 걸쳐 시행되는데, 그 시기는 시·군에서 정한 바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다. 정확한 등록 시기는 해당지역 농업기술센터 또는 지역4-H본부에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4-H회 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조직등록 관련 문서를 수령해야 한다. 등록관련 문서자료는 4-H홈페이지(www.korea4-h.or.kr)내 자료은행 서식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우선 가입을 희망하는 청년, 청소년에게 4-H회가입신청서를 배부하고 가입원서를 제출받는다. 가입 대상자가 초·중·고등학생일 경우 4-H회 가입 희망자(학생)와 보호자의 서명을 받아 수령하고 가입원서는 4-H지도교사가 학교에 보관한다.
회원모집이 끝나면, 4-H조직등록신청서를 작성하여 공문과 함께 지역의 농업기술센터 또는 지역4-H본부에 제출해 한해 동안의 활동 조직과 내용에 대해 승인을 받는다. 또한, 조직등록을 위해 제출한 서식은 클로버넷 등록을 위해 이메일(clover@4-h.or.kr)로 한국4-H본부에 제출하거나 지도자가 직접 클로버넷에 접속하여 해당 사항을 전산 등록해야 한다.
클로버넷 등록은 한국4-H활동지원법 관련 4-H활동지원시책에서 정한 사항으로, 등록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 각종 4-H연합교육행사나 직무연수 등에 참여할 수 없다. 또한, 4-H활동 관련 교육자료도 클로버넷 등록 4-H회를 기준으로 배부되어 등록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 수령할 수 없다.
4-H회 등록을 마치면 4-H입회식을 통해 4-H회원으로서의 인정감과 자긍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4-H입회식은 지역별로 연합하여 개최할 수도 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청년4-H리더십캠프·4-H담당지도공무원 연찬교육 열어
다음기사   한국4-H운동, 글로벌4-H 중심으로 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