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아름다움을 약속하는 강화약쑥 축제
쑥은 ‘삼국유사’의 단군신화 속에서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예로부터 우리 민족이 생활 속에서 즐겨 찾았던 친근한 식물이다.
특히, 서해바다의 해풍과 해무 속에서 마니산 부근 산자락에 자생한 강화약쑥은 전국 제일의 품질로 잘 알려져 있다. 강화약쑥에는 다양한 생리활성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증식 억제, 비만예방, 아토피 피부염 억제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강화약쑥은 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육성·개발되었으며, 약쑥 중에서도 향이 좋고, 우수한 종을 분류하여 사자발약쑥으로 명명했다. 1년에 총 2~3회 수확하며, 주로 음력 단오경인 5월 말에 수확한 쑥이 가장 품질이 좋다.
이처럼 최고로 질이 좋은 강화약쑥을 만나볼 수 있는 ‘제3회 건강약속 강화약쑥축제’가 4일부터 6일까지 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에 위치한 강화군농업기술센터 내 아르미애월드에서 펼쳐진다. 아르미애월드는 강화약쑥을 테마로 다양한 오감체험과 미로공원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진 테마파크다.
행사는 전시마당, 체험마당, 이벤트마당, 먹거리장터, 농산물판매장터, 부대행사 등 다양한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
4일부터 6일까지 강화군농업기술센터 내 아르미애월드에서 개최되는 제3회 건강 약속 강화약쑥 축제에서는 약쑥좌훈움집, 약쑥차만들기, 약쑥천연염색, 약쑥한방 체질진단, 약쑥황토볼풀장, 전통놀이, 농경기구 등을 체험할 수 있다. |
전시마당에서는 약쑥효능홍보, 약쑥품종전시, 약쑥개발음식 등을 만나볼 수 있고, 체험마당에서는 약쑥좌훈움집, 약쑥차만들기, 약쑥천연염색, 약쑥한방 체질진단, 약쑥황토볼풀장, 전통놀이, 농경기구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축제에 먹을거리가 빠질 수 없는 법. 먹거리장터에는 약쑥을 원료로 한 다양한 음식들이 준비돼 있으니 입맛대로, 취향대로 골라 먹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벤트 마당에서 벌어지는 ‘행운의 쑥떡을 찾아라’, ‘도전 약쑥인절미 길게 만들기’, ‘약쑥막걸리 빨리 만들기’ 등에 참여하면 추억도 쌓고 배도 든든하게 채울 수 있다.
그밖에 부대행사로 ‘제3회 농촌사랑 어린이 그림잔치’,‘ 제2회 강화청소년 백일장’ 등이 약쑥축제장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갑자기 더워진 날씨 때문에 부쩍 체력이 달리는 요즘 가족들과 함께 건강을 약속하는 강화약쑥 축제장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