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01 월간 제731호>
4-H활동 통한 긍정적 자아상 발달시키기
4-H지도자는 청소년을 육성하며 그들의 미래에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래서 어떻게 회원들을 지도해야 할까하는 문제는 늘 우리의 고민이다. 이에 대한 지침을 주고 있는 「미국4-H자원지도자 지도서」의 내용을 통해 4-H활동으로 회원들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자.
긍정적인 자아상을 발달시키는 것은 4-H 프로그램을 통하여 발달시킬 수 있는 주요한 생활 기술이다. 긍정적인 자아상은 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믿음 같은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믿음은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이들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4-H지도자는 4-H회원 각각의 자아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긍정적 자아상 발달 돕는 방법

4-H지도자는 회원들에 대해 비판적이지 않은 인식을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각각의 회원들은 자신의 행동, 외모, 숙련된 기술보다는 자기 자신의 내면이 수용되는 것을 느낀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각각 개인에게 진심어린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다. 하지만 4-H지도자의 표현이 진심이 아니라면 회원들은 그것을 즉시 알아차릴 것이다.

· 75%의 긍정적 내용을 포함한 피드백

진심어린 감사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가져온다. 우리는 회원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만을 주고 싶어 하지만 청소년들의 역할모델이 된다는 것은 그들의 잘못을 고쳐주는 행위를 수반한다. 당신은 아마 “어떻게 비판적이라고 생각되지 않도록 잘못을 고쳐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할 것이다.
청소년들은 각자의 성장과정에 따라 이미 자아상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4-H지도자가 회원의 잘못을 지적할 때 그들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확신할 수 없다. 전문가들은 잘못을 지적할 때 적어도 피드백 내용 중 75% 가 긍정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긍정적 내용과 비판적 내용이 50대 50인 경우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75대 25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4-H회원들은 지도자의 피드백을 가치 있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든다면, “4-H활동 보고서를 참 잘 작성했구나. 필체도 좋고, 지출도 빠짐없이 기록돼 있고,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을 했다. 그런데 4-H활동에 몇 번 참가했는지에 대한 기록이 빠져 있구나. 내년부터 달력에 4-H활동 일정을 기록해 둔다면 그 기록을 통해 좀 더 쉽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거야.”

· 동의를 표현하기

4-H지도자는 회원들의 행동을 넘어 그들의 진실한 내면을 보면서 공감과 동의를 표현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4-H활동 속에서 자신의 특별함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한 가지 기술은 스스로 활동하는 동안 좋았던 점을 써보도록 하는 것이다. 회원들이 배운 것의 목록을 작성하게 하고, “활동계획”에 있지 않은 다른 장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도하라. 정답은 없다. 그들이 배운 모든 것들에 대해 격려를 해서 회원들이 이를 보고 활동에 참가하도록 하라. 받아들여지고 4-H회 일부라고 느끼는 것이 신뢰를 낳고 활동에 참가하고 협조할 마음을 낳는다.

· 비판적이지 않은 태도

4-H지도자의 회원들에 대한 태도는 그들에게 분명한 영향을 준다. 어른들은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배워왔지만, 청소년들은 종종 어른들이 배워온 것들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며 그것들을 배운다. 청소년들과 관계 속에서 4-H지도자는 자기 자신에 솔직해야 한다.
4-H회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지도자는 중립적 태도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회원들이 비판적이지 않은 태도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회원들이 경험이나 느낌, 생각을 함께 나눌 때, 지도자는 그것을 진실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청소년이 그의 부모가 허락하지 않아 보고서를 가져올 수 없었다고 말할 때, 지도자와 회원들이 “넌 거짓말을 하고 있어. 그건 사실이 아니야. 넌 그냥 가지고 오는 것을 잊어버린 거야.” 라고 공격해서는 안 된다. 대신에, 지도자는 “그래, 다음 모임에는 보고서를 가져오도록 부모님과 함께 노력하자.”라고 긍정적인 답변을 들려줘야 한다.

· 보살피기

보살핌의 마음과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로 청소년과 대화하는 것은 긍정적인 자아상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4-H지도자는 서로 지지하고 보살피는 환경을 만듦으로써 이를 실행할 수 있다. 지도자는 모든 회원들이 스스로의 생각을 다른 회원들과 나눌 기회를 주어야 한다. 활달한 회원들에 가려져 내성적인 회원들이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회원들이 서로를 믿고 솔직하게 그들의 느낌을 표현해도 놀림 받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가 될 때 비로소 이러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신뢰와 수용의 분위기는 청소년들에게 스스로가 애정과 지지를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을 준다.

· 독립

청소년은 독립적이길 원하며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며 모험하고 싶어 한다. 4-H지도자는 그들에게 자유를 허락하되 도움이 필요하면 가까이 있어 준다는 확신을 가지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실행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애정과 인정

청소년들은 누군가가 자신을 좋아하고, 인정한다고 느끼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과제수행의 우수함이나 재능의 발전을 인정받을 때 그들은 스스로의 역량 이상을 성취할 수 있는 영감을 얻고 감정적 욕구도 만족시키게 된다. 인정은 단지 무조건적인 동의가 아니다. 회원들이 성취하고 이뤄 낸 것에 대해 사려 깊게 칭찬하고 분명한 지지를 보내야 한다.

· 성취와 성공

4-H회원들은 4-H활동을 통해 자신이 뭔가 가치 있는 일을 달성했다고 느껴야한다. 지도자는 회원들이 스스로의 역량에 맞는 과제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회원들이 과제를 수행할 때 너무 쉬워 지루해 하거나 너무 어려워 좌절감을 갖지 않도록 충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줘야 한다. 이것이 회원들이 지도자를 통해 인정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성공의 조건이다.

자아상은 어떻게 얻어지는가?

자아상은 학습된다. 부모님이나 다른 보살핌을 주는 사람들을 통해 태어나면서부터 배우게 된다. 이들은 자아상을 형성해 가는 청소년들에게 언어적, 비언어적 피드백을 준다. 주변 사람들이 주는 이러한 경험들은 청소년이 스스로를 어떻게 느끼는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들이 옳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어떤 사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는 근본적으로는 괜찮은 사람이다”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하지만 또 다른 이들은 “너는 옳지 못한 행동을 했기 때문에 나쁜 녀석이다.”라는 부정적인 메시지를 보낸다. 어떤 메시지든 청소년에게 반복적으로 전달된다면 그들 스스로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보통, 초등학교에 입학할 나이 쯤 이면 자아상이 꽤 발달된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더라도, 자아상을 바꾸는 일은 가능하다. 4-H지도자로서 청소년을 위해 긍정적 자아상을 만들기 위한 단계적인 과정을 밟아 나갈 수 있는 것이다.

· 자신감의 표현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들은 스스로가 삶에서 만나게 될 여러 가지 도전들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들은 열심히 배우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내면에서 만족을 느끼고 자기 자신을 좋아한다. 그들은 강한 자기존중심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의 능력과 감정도 존중할 줄 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지 않는다.
사랑과 힘의 근원은 각각 자신에게 있다. 어떠한 문제에 직면해도, 예를 들어 신체적, 정신적인 장애가 있다 해도 내면의 힘은 여전히 존재한다. 자신감은 외모, 지식, 돈, 인기 또는 사회적 지휘가 아닌 바로 우리 내면의 힘에서 찾아야 한다.

내 자신의 자아상에 관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4-H지도자는 스스로의 자아상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 타인에 대한 관심을 표현할 때는 진실 되고 열정적어야 한다. 우리는 4-H청소년들과 함께 하며, 마음속에 청소년들을 돌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지도자가 진실 된 모습을 표현하고 진실 되게 행동하는 것이 4-H회원들의 긍정적인 자아상 발전을 돕는 열쇠이다.
기억하자. 4-H지도자, 우리는 특별한 사람이다. 우리 안에 지혜가 있고, 사랑과 기쁨이 있다. 결코 스스로를 과소평가하지 말자.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당진 호서중학교4-H회] 문화공연으로 이웃돕기 성금 마련
다음기사   제31대 4-H중앙연합회 출범, 활동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