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01 월간 제730호>
[특별기고] 4-H교육 프로그램과 교수설계의 이해 ③

김 혁 진 (모든학교 체험학습연구소 연구위원)

교수체제개발(ISD) 모형 이해와 적용

교수설계는 기본적으로 교수활동이 전개되는데 필요한 제반 요소를 선정하고 구성하며 이를 하나의 체제로 만드는 과정이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종합적 작업이라면 교수설계는 그 중에서 교육의 목표-내용-방법의 전략 개발에 관한 과업을 주로 말한다.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을 통합한 교육활동의 전개를 위해서는 교사, 학생 및 가르치고 배울 내용, 교수-학습방법과 매체, 학습자료, 교실 및 활동 환경 등 다양한 요소들이 필요하며 이 요소들은 잘 조직화되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의 합 또는 그 이상이 교수 체제이며 교수설계란 이러한 교수체제를 개발하는 과정 자체가 된다. 그리고 교수설계의 모델은 교수체제를 개발하는 이론적 원리와 방법이며 대체로 합리성-실증주의-선형적-체제적 접근에 기반을 모형이 중심이 되어 왔다.
교수설계의 모델로 가장 일반적인 모델의 하나가 교수체제개발(ISD 모델 :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모델이다. 이 모델의 특징은 교수설계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전체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이자 과업이 되어야 하며 교수설계 자체가 하나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체제적 접근은 이론적으로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학습을 바라본다. 환경을 어떻게 조성하고 어떠한 자극을 제공하는가에 따라 학습자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는 전통적인 교육의 개념이 적용된다. 즉, 교육은 인간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라는 관점이다. 이 모델은 통일된 구성요소나 절차가 있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분석-개발-평가를 근간으로 제안자에 따라 여러 가지 교수설계 요소와 절차가 제시된다. 이러한 단계별 과정은 선형적인 순서로 진행이 되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다양한 설계 모형을 살펴보면 대체로 현황의 분석-목표의 설정-목표를 위한 전략(내용과 방법) 개발-전략의 실행-평가 및 환류의 과정으로 이어진다.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설계를 위한 모형으로 체제적 접근은 사실상 현실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이 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ISD 모델로서 교수설계의 전형을 보여줄 수 있는 모형으로 ADDIE 모형이 있다. 교수설계 과정은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단계를 거치며 단계별 세부과업을 기준삼아 절차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는 앞서 본 기본 모형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세부적인 과업요소가 조금 더 자세하게 제시된 것이다. 대부분의 교육 프로그램 설계 모형도 여기에 제시된 단계나 세부적인 요소가 그 영역만 달리할 뿐 크게 다르지 않다. 아울러 제시된 요소와 단계간의 관계를 보면 일방적인 흐름으로 진행되는 선형모형을 수정하여 각 단계별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수정, 개선하는 환류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평가는 최종적인 단계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각 단계별 평가를 통해 지속적인 개선과정을 거친다. 완벽한 합리성 모형에 따르면 요구분석을 통해 결정된 목표는 객관적으로 검증 가능한 최상의 목표여야 한다. 그러나 교수설계 과정에서 수립된 학습목표도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실행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수정해야 한다. 개별적 모형 보다는 통합적 관점의 교수설계 모형이 현실에 더 적합하고 필요한 상황이라고 하겠다.

4-H교육방법과 교수설계 원리의 적용

앞에서 살펴 본 교수설계에 의한 교수체제개발은 상당히 합리적인 절차와 표준화된 운영 체계를 전제로 한다. 그렇다면 학교4-H활동이 교육 프로그램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볼 때 합리적-체제 중심의 교수설계의 원리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수설계는 연구자들에 의해 제시된 다양한 모형이 있을 수 있고 또한 현장의 교사들도 연구자가 되어 직접 학교에 적합한 모형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교수설계 모형과 실제 운영이 학교4-H활동의 교육이념과 목표, 교육방법의 특성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교수설계란 기본적으로 교수자의 활동이다. 체체 중심의 교육공학의 이론이 학습자를 교수활동의 중심으로 놓는다고 해서 학습자의 학습활동 자체를 교육활동의 전부로 보는 것은 아니다. 교수설계는 교수자와 학습자를 가장 중요한 변수-요소로 하여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효과 증진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일방적 교수설계가 아니라 상호작용과 순환적인 설계모형이 필요하다. 특히 4-H의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이자 원리인 ‘자기주도학습’ 또는 ‘자기주도적 과제학습’의 원리가 교수자 중심의 교수설계 모델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검토해봐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이나 개발 모형에서 제시된 개발의 원리는 프로그램 개발 또는 교수설계 과정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실증주의적이고 체계를 강조하는 관점의 교사들은 4-H활동시간에 교사가 전달해야 할 지식이나 경험의 내용을 잘 조직하여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지역사회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게 하고 싶은 교사는 비판적인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스스로 새로운 생각을 하게 하는 발문전략을 적용할 것이다. 개발모형, 교수학습모형이 실제 현장의 교육 운영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자의 관점과 태도에 따라 모형이 현장에서 생명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체제개발 모델과 같은 합리적 절차에 의한 체제적인 설계 모델이 4-H교육 프로그램의 원리를 살리기 위해서는 절차가 아니라 4-H교육의 이념과 내용의 특성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교수설계 모델 자체는 체계적인 합리성을 기반으로 하지만 구체적인 교육의 내용이나 학습의 방법에서는 합리적인 방식만 적용할 수는 없다. 완벽한 합리성과 점증주의의 중간에서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만족모형도 있고, 기본적인 방향은 합리성에 따르되 이후 특정 문제는 점증모형을 따르는 혼합모형도 있다.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는 앞에서 제시한 ADDIE 모형과 같은 체제적 접근 방식을 적용하되 실제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이나 학습방법의 선정에서는 참여와 협의 중심의 구성주의적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4-H활동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 있어서는 비판주의적 방법을 적용하여 스스로 자신과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하는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실천하게 하는 실천 중심의 학습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교수설계에 따른 전략과 방법이 교수자의 행동에 대한 지침과 절차라고 하여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학습과 상치되고 배치되는 것은 아니다. 교수설계의 목표와 내용 자체가 4-H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다. 즉,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의 개발, 과제학습을 위한 과제의 선정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필요한 능력을 준비시키는데 교수설계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요구분석이나 여건분석에서도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는데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분석하고 교수-학습의 내용을 어떻게 자기주도적 학습 기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내용과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다.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안 작성의 과정을 활용하는 것은 불필요한 과업을 줄일 수도 있고 단계적으로 일을 추진함으로써 처리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다. 이러한 교수설계 모형은 교사의 입장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론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의 내용이 4-H의 정체성과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수업(활동)내용과 학습방법을 적용하여 학교4-H활동만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학교4-H활동이 학교에서는 정규교육과정에 의한 동아리활동으로 정체성을 가져야 하며 학교에서 운영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학교 지도교사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다른 청소년단체나 동아리활동과 구분될 수 있는 4-H프로그램으로서의 차별성 확보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는 자기주도학습과 경험학습 자체의 강조로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학교의 교육방법으로 교육과정을 통해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농업, 자연, 지역사회와 같은 4-H만의 콘텐츠를 통해 차별화, 특성화하는 동시에 이를 교수설계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반영해야 여기에 자기주도학습과 경험학습의 원리와 방법이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기법을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 단위의 독자적 교수-학습 설계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델은 전문가의 영역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학교에 가장 적합한 자체적인 교수설계의 절차와 방법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끝〉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창원 대산고등학교4-H회] 모의람사르총회서 우수상 차지해
다음기사   4-H청소년 국제겨울캠프, 각국 4-H활동 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