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01 월간 제718호>
4-H의 이해

4-H활동 지도 원리

□ 청소년중심의 원리

4-H활동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청소년 중심의 활동이다. 4-H활동은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내적 동기를 전제로 그들의 실생활 체험과 능동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활동과정의 평가에 있어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성과를 자체 평가하고 그 결과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계속적인 참여의지를 높여주고 자신이 활동의 주체가 되고 있음을 실감하도록 해주어야 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평가와 의견수렴을 통해 청소년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

4-H활동 지도방법은 청소년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4-H활동이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지만, 활동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활동에 대하여 의미나 매력을 갖지 못한다면 더 이상 자발적인 참여는 보장할 수 없을 것이며, 4-H활동의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4-H 활동은 다른 어떤 교육보다 청소년들에게 자신감과 만족감 등을 높여줄 수 있도록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4-H활동 지도방법은 다양성과 융통성을 기본원리로 삼고 있다. 다양한 특성과 욕구를 가진 청소년들의 개인의 차를 최대한 인정하고 하나의 활동이나 내용도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함으로써 그들의 교육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 상호학습의 원리

청소년과 지도자, 그리고 청소년 상호간에 상호학습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4-H활동 지도방법은 서로가 서로를 지원하고 격려해주는 상호 협동적 관계를 통해 심리적 후원과 안정감 그리고 협동심을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 상호학습에서 지도자와 교사, 청소년들 사이에는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하여야 하며, 청소년들에게 자발적인 참여와 주체적인 활동을 장려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상호 경험을 공유하고 협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의 원리

4-H활동 지도방법은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4-H활동의 대부분 내용이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태도 및 가치관 교육과 신체운동 영역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학교교육에서의 전통적인 교육방법과는 달리 청소년들이 실제 행함으로써 습득할 수 있는 경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4-H활동 자체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의 새로운 가치 있는 삶을 실제 체험하도록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기 때문에 경험과 활동중심은 중요한 지도원리가 된다. 청소년들이 더욱 폭넓게 체험할 수 있게 지도함으로써 4-H활동을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게 진행해야 할 것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참여에 대한 동기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전인성의 원리

4-H활동 지도방법은 청소년들의 지, 덕, 노, 체 등 인간의 인지적·정의적·기능적 특성이 통합될 수 있도록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이것은 지도방법에서 전인성의 원리를 강조한 것이다. 인지적 내용에 대한 지도를 수행한다고 하더라도 청소년들의 정의적 특성, 즉 가치관, 태도, 그리고 대인관계 등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어야 하고, 정의적 특성을 지도한다고 하더라도 인지적인 면과 운동 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인지적인 면과 정의적인 면 그리고 기능적인 면 모두가 균형 있게 발달하도록 지도함으로써 한 인간으로의 참된 성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4-H의 학습 방법

4-H는 청소년들이 4-H활동 즉, 다양한 과제프로젝트와 프로그램활동, 행사를 통해서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4-H활동(청소년개발활동)은 ‘실천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과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경험은 지도자에 의해 계획되고 의도적인 질문을 활용한 논의를 통해 이끌어 진다.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이란 한 개인이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참여와 활동 경험을 돌이켜보고, 그것이 기억할 만큼 유용하고 중요한지를 판단하고, 이를 토대로 또 다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이전의 경험을 통하여 형성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경험학습의 전개과정은 ‘Do-Reflect-Apply’ 과정이며 4-H의 경험학습모형의 전개과정은 다음 5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 경험 : 학습참가자들은 스스로 활동-수행을 실천하며 경험한다.
○ 공유 : 체험하고 일어난 일에 대해 이해하고 이의 표현을 통해 경험을 서로 공유한다.
○ 정리 :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경험하고 공유된 것을 정리하고 공동의 주제를 규명한다.
○ 일반화 : 위의 단계 과정을 통해 획득한 경험들을 보다 넓은 세계로 확대하고 그것을 일상생활에 연계시키는 것을 말한다.
○ 적용 : 자신들이 새롭게 획득한 정보와 기술을 일상생활 등 새로운 상황에 적용시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4-H청소년들은 활동을 경험하고 정리하며 경험에 대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통해 학습한다. 경험학습과정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장점은 다음과 같다.
△지식과 기술의 공유를 통해 서로로부터 학습한다.
△함께 일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스스로를 그리고 다른 사람을 평가한다.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다.
△경험을 자신의 생활에 연계시킨다.

□ 경험학습모형을 활용한 학습계획표

△경험 또는 활동 내용 △활동이 추구하는 목표 △필요한 자료 △지침 △공유질문 △정리질문 △일반화질문 △적용질문 △성공지표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고품질 농가민박 서비스 안내책자 발간
다음기사   ‘새 희망 푸른 바람’ 4-H활력화 방안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