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01 격주간 제852호>
50년 전통의 ‘4-H청소년의 달’ 행사 알차게 열려
대학·학생4-H회원 리더십캠프, 우수회원 표창으로 사기 진작

1966년에 처음 열린 4-H청소년의 달 행사는 4-H 3대 교육행사 중의 하나로 전국 시군과 시도 및 중앙에서 펼쳐지고 있다. 이달 한국4-H본부에서는 리더십캠프와 우수회원 표창 등을 통해 회원들의 자긍심을 높인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을 위한 연례행사를 가진 것은 4-H가 처음이라 할 수 있다.
일찍이 1966년에 4월을 ‘4-H봉사의 달’로 정해 회원들의 봉사활동을 촉진했으며, 다음해인 1967년 ‘4-H의 달’로 명칭을 바꾸었다. 이후 매년 각종 뜻 깊은 행사가 전국 4-H현장에서 펼쳐지다가 1980년부터는 청소년의 달인 5월로 통합했다.
4-H청소년의 달 행사는 4-H경진대회, 4-H야영교육과 더불어 3대 교육행사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각 지역별로 등반대회, 선진지 견학, 자연보호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올해도 4-H전통에 따라 많은 시군과 도에서는 4-H청소년의 달 행사를 갖고 있다. 한국4-H본부에서는 우수4-H회원 표창을 비롯해 대학4-H회원과 학생4-H회원들을 위한 리더십캠프 등을 마련했다.

대학4-H 리더십캠프

대학4-H 리더십캠프가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강원도 횡성군 서초수련원에서 2박3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 캠프에는 한국4-H운동의 미래를 열어갈 대학4-H회원 50명이 참가한다.
캠프에 참가한 회원들은 소속감과 협동심을 키우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게 된다. 특히 ‘4-H프로젝트1’로 립덥(Lip Dub)활동을 통해 조별로 계획을 수립하고 동영상을 제작 발표하면서 협동심을 기르고 침목을 도모하게 된다.
또 ‘4-H프로젝트2’로 4-H실천과제를 수립한다. 이 활동은 빠르게 변하는 시대 속에 살아가는 대학생들이 과거와 현재, 미래의 지도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 특징에 대해 조사, 발표 후 질의응답을 통해 실천과제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선배와의 대화를 통해 대학4-H회원 출신 선배들과 네트워크를 맺으며 전국대학4-H연합회 연시총회를 갖는다.

4-H청소년회의 리더십캠프

한국4-H청소년회의 리더십캠프가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한국4-H회관 5층 강당에서 2박3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 캠프에는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학생4-H회원 대표 40명이 참가한다.
청소년위원들은 팀빌딩을 통해 처음 만난 친구들과 화합하고 4-H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 활동에 참여한다.
특히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를 발표하는 ‘위대한 나를 만드는 2분 스피치 콘서트’에 전원이 참여한다. 또한 한국4-H청소년회의 계획에 대한 안내 및 회의진행법에 대해 배우고, 자치회의를 열어 임원을 선출하게 된다.
이밖에도 ‘도전! 도전! 도전!’ 미션으로 서울문화탐방을 하고 대학로에서 문화공연도 관람한다. 마지막 날에는 자치회의와 평가회, 수료식을 갖는다.
청소년위원들과 임원들은 연 2회에 걸쳐 실시되는 리더십캠프 참가, 한국 및 지역4-H대표로서 활동, 전국 학생4-H과제발표대회와 4-H국제겨울캠프 등에서 진행요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홍성군4-H회원 서울현장체험학습

4-H청소년의 달 행사로 홍성군4-H회원들이 오는 12일과 13일 한국4-H회관에서 1박2일 프로그램으로 서울현장체험학습을 갖는다.
이번 현장체험 학습활동에는 홍성군 학생4-H회원 및 지도자 67명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지도자의 도움 없이 모둠을 구성해 주체적으로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다. 서울의 문화역사유적지, 박물관, 대학교 등을 돌아보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 가며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참가 회원들이 활동하며 찍었던 사진을 활용해 소감을 발표하여 무엇을 보고 듣고 느꼈는지를 공유한다.
이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청소년수련활동 제22호 인증프로그램이다. 참가 청소년들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도시생활의 현장 체험을 통해 도·농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더불어 자아성찰과 자기발전을 다짐하며, 우리 사회와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우수4-H회원 1366명 표창

전국 학교4-H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수4-H회원 1366명이 4-H청소년의 달을 맞아 표창장을 받는다. 이번에 선발된 회원은 학교4-H현장에서 과제학습 및 봉사활동 등 4-H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모범회원들이다. 표창 회원들은 지난 16일까지 시·군·도 및 특광역시4-H본부를 통해 추천을 받았으며, 클로버넷 등록여부 등 심사를 통해 확정됐다. 한국4-H본부는 표창장과 4-H배지를 해당 시군으로 발송하여 5월 청소년의 달 행사에서 시상하게 된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다이어리
다음기사   2017 제1차 연구위원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