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01 격주간 제852호>
[농촌진흥기관 소식] 농촌진흥청

4차 산업혁명 대응 연구·기술 업무협약 체결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지난 18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윤종록)과 4차 산업혁명 ICT 기반 농업연구 및 기술개발을 골자로 하는 연구·기술 교류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ICT 관련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중점 협력분야는 농업 ICT 융복합 연구, 농업 ICT 상용화, 한국형 농업 ICT의 시장개척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으로 농축산업분야의 신성장동력 창출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인적 및 시설·장비·자재 등 상호 보유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업무협약의 실효성 있는 후속조치를 위해 ‘4차 산업혁명 ICT 기반 농업연구 및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방안 도출’이란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도 함께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ICT 기반 농업기술 개발 및 연구를 위한 상호 정보 교류확대 및 시범사업 협력, 국내 농업 ICT 해외진출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토의가 진행됐다.
정황근 농촌진흥청장은 “정보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팜 기술은 시·공간의 제약없이 작물과 가축의 생육 상태와 재배·사육환경을 조절하고 원격 제어까지 할 수 있는 첨단기술로서 농업의 4차 산업혁명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기술이다.”고 강조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회원사 소식] 서울우유협동조합
다음기사   [농촌진흥기관 소식] 충북도농업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