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01 격주간 제846호>
[글로벌4-H 확산 및 국제교류사업] 4-H운동 70년, 글로벌인재 육성에 나선다
4-H교육운동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 올해로 70주년을 맞는다. 그동안 4-H가 거둔 많은 성과 가운데 하나가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이바지한 인재육성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한국4-H운동 새로운 70년을 맞으면서 글로벌인재 육성에 더욱 힘쓰게 된다.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깨우고 글로벌 역량을 개발토록 올해도 다양한 국제교류활동을 갖는다. 4-H회원들이 지역과 국가를 뛰어넘어 지구촌을 위해 더욱 위대하게 봉사하는 지도자로 거듭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실시되는 올해 주요사업을 살펴본다.

4-H회원들이 지역과 국가를 뛰어넘어 지구촌을 위해 더욱 위대하게 봉사하는 글로벌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S4-H 39명 미국파견


올해로 3년째를 맞는 S4-H(Sta tes' 4-H International Exchange Programs) 미국 파견은 39명의 청소년과 이들을 인솔할 4명의 지도자가 참가한다. 7월 21일부터 8월 18일까지 한 달간 아이다호주, 콜로라도주, 워싱턴주, 미시간주로 파견한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 이해와 글로벌 시민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4-H국제교환훈련이다. 홈스테이 활동을 기초로 하며, 훈련생들은 다양한 관점, 소통, 관용, 다양성, 타인에 대한 존중, 문화 이해 등의 가치를 습득하게 된다. 올해 참가자들은 지난해 선발돼 지난 19일과 20일 한국4-H회관에서 오리엔테이션을 가졌다.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미국 공립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이하 AYP)은 올해 준비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실시된다. 1년간 교환학생으로 미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초청가정에서 생활하며 문화를 교류하게 된다.
오는 3월부터 프로그램 안내를 하고 8월까지 참가신청을 받는다. 미국 중고등학교 입학을 위한 공식 영어시험인 ELTiS, 참가자의 참가 동기 및 적합성 평가 인터뷰를 9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한다. 그리고 12월에 미국의 S4-H에서 온라인으로 최종 면접을 갖고 참가자를 선정한다.

타이완 파견 및 초청 사업

대만4-H와 연계하여 청소년들의 홈스테이 국제교류활동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 함양 및 외국어 능력 개발을 하게 된다.
오는 14일 14명이 출국해 대만4-H와 교류 및 홈스테이, 탐방활동을 하고 25일 입국한다. 대만초청은 오는 7~8월 12명 내외의 청소년이 우리나라를 찾는다.

학생4-H글로벌리더십교육

우수한 학생4-H회원을 선발, 해외봉사활동 및 배낭연수를 통해 모험심과 자립심을 키우고 4-H인으로서 자긍심을 갖게 할 학생4-H글로벌리더십체험교육을 갖는다.
학생4-H회원 24명과 지도자 4명 등 28명이 참가해 7~8월 중 4박5일 일정으로 중국에서 실시된다. 정해진 포스트를 팀별로 탐방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팀워크훈련과 선진지 견학 등으로 진행된다.

청년4-H 벤처농업인 육성

우리나라 농업을 이끌어갈 청년4-H회원들이 선진 영농기술 체험 및 현장탐방을 통해 세계농업의 흐름을 파악하고 발맞춰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유럽권 국가의 선진영농현장을 탐방할 이 연수프로그램은 올해 하반기에 6박7일 일정으로 청년4-H회원 15명과 인솔지도자 1명이 참가한다. 방문국의 선진농가 및 농업·청년농업인 관련 기관을 돌아본다.
한편, 청년농업인4-H회원들이 저개발국에서 펼치는 글로벌4-H 청년해외봉사활동은 한국4-H중앙연합회 자체사업으로 추진된다. 6~9월 중에 동남아시아 국가 가운데 한 곳을 선정해 마을정화활동, 집 보수 등 지역봉사와 4-H교육 홍보활동을 펼친다.

국제교환훈련 및 세계대회 참가

4-H국제교환훈련(IFYE)은 6~9월 중 11개국에 22명을 파견하고 28명을 초청한다. 참가 대상은 대학 및 청년4-H회원, 지도자로 2주~3개월 동안 파견 국가의 영농 및 생활문화를 체험한다.
대상국은 대만(파견 6, 초청 6), 태국(파견 4, 초청 8), 필리핀(파견 2, 초청 2), 캄보디아(초청 1), 인도네시아(파견 2, 초청 2), 인도(파견 1, 초청 1), 미국(파견 2, 초청 2), 스위스(파견 2, 초청 2), 핀란드(파견 1, 초청 2), 독일(파견 1, 초청 1), 가나(파견 1, 초청 1) 등이다.
외국의 4-H활동과 영농기술 습득, 국제교육행사 등에 참가함으로써 국제적 견문을 확대하고 상대국과의 교류를 통한 정보교환과 우의를 증진한다.
또한 오는 7월 캐나다에서 열리는 제2회 글로벌4-H세계대회에 15명의 4-H회원과 지도자가 참가한다. 이 대회에서는 주제강연을 비롯해 4-H활동 우수사례발표, 문화공연, 4-H프로그램 토론, 글로벌4-H네트워크 이사회 등이 열린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이달의 시] 웃는 기와
다음기사   새내기 4-H회원 모집 포스터 제작 일괄 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