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YOLO)는 ‘단 한 번뿐인 인생(You Only Live Once)’의 줄임말로 현재의 행복을 중요시 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일컫는다.
미국의 유명 래퍼 드레이크가 2011년 발표한 노래에서 맨 처음 사용했고, 지난해 초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건강보험 개혁안을 홍보하는 영상에서 언급해 재조명을 받았다.
경제 불황의 장기화로 불확실한 저축과 같은 미래에 대한 투자보다는 현재의 만족을 위해 삶을 꾸리고자 하는 욜로족들이 늘면서 경제구조도 바뀌고 있다.
욜로족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소비를 선택하기에 획일적인 소비보다는 가치소비에 비중을 두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소비에서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성향을 보인다.
전문가들도 이들의 소비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지면서 하나의 큰 소비축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이에 관련 업계들은 이들을 올해 주요 소비층으로 주목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