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15 격주간 제799호>
[4-H강단] 글로벌4-H네트워크 : 공유된 비전 ②
지속적인 활동 위한 재원의 확보 중요하며
시대적 변화에 따른 적응과 변화가 필수적


돈플로이드(Donald T Floyd Jr) 회장 (글로벌 클로버 네트워크)

1944년과 1953년 사이에 아시아, 유럽, 라틴 아메리카의 23개국에서 4-H프로그램이  설립됐다.
1950년대 후반에서 60년대 초에 아프리카 국가들이 식민지 지배자에게서 독립했고 4-H는 아프리카 대륙 전역에 확대되어 널리 확산됐다.
현재 미국 외 지역에서 가장 큰 단독 4-H프로그램은 케냐이며, 4-K(케냐의 4-H명칭)회원은 20만명으로 성장했다.
1965년까지 전 세계의 4-H회원은 76개국에 4백만 회원으로 성장했다. 회원수는 꾸준히 증가해 7백만명의 청소년(그 중 미국은 6백만명)이 4-H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수준으로 성장한 반면, 활동 국가의 수는 55개로 감소했다.

시대적 변화에 적응과 변화 필요

4-H활동국의 수적 감소의 이유를 관찰해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첫째, 도시지역으로의 인구이동이라는 시대적 변화를 수용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는데 실패해서, 성장을 지향하는 청소년의 관심과 변화를 충족시켜주지 못한 국가에서는 4-H프로그램이 점차 도태되었다.
둘째, 일부 권위주의적인 정부에서 4-H프로그램을 폐쇄한 경우가 있다(특히 라틴 아메리카).
셋째, 거의 성장하지 못하는 정부의 농업 자금 외에 다양한 경로의 활동재원 지원책을 마련하지 못한 국가들의 경우 4-H프로그램이 지속되지 못했다.
이러한 현상은 오랜 기간의 역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항으로 지속적인 활동 재원의 확보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고, 시대적 변화에 따른 적응과 변화가 모든 조직에 필수적임으로 알 수 있다.

4-H, 높은 이상을 믿는 사람들이 있어 성장

112년이 넘는 시간 동안 흥미롭게 주목할 것은 전 세계에 4-H의 성장을 위한 중앙예산이 없었다는 것이다.
전 세계 4-H를 관장하는 국가나 대표자, CEO는 없었지만, 4-H의 높은 이상과 그것이 자국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믿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성장할 수 있었다.
물론 개별적으로 특정 국가나 지역의 4-H프로그램에 투자를 하는 리더들도 있었다. 
플롬, 슈미트, 워렌, 이머슨, 어취크로프트, 탐슨, 피레슬리, 터너, 스미스, 고벨리, 엘 사위와 같은 사람들이 배, 말, 기차, 비행기를 타고 세계 각 지역을 순회했고 하파살로, 터너, 크래이브, 남완자, 나부리, 보아텡, 오바르, 코베, 멘데즈, 모한랄, 옌, 강, 김과 같은 오늘날의 영웅이 함께했다.
자신의 나라에서 열심히 4-H운동을 한 많은 사람이 좋은 생각을 전파하기 위해 전 세계를 순회한다. 그들이야말로 우리의 4-H서약 ‘그리고 나의 세계를 위해(And My World)’라는 마지막 말에 투자한 사람들이다.

청소년의 삶을 변화시키는 IFYE

이제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4-H청소년 국제교환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자.
1940년대 후반 이래 4-H청소년 국제교환훈련은 4-H의 일부분이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4-H청소년 국제교환훈련(The Farm Youth Exchange program : IFYE)은 가장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문화교류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4-H회원들을 받아들인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평생 동안 지속되는 국제적인 우정을 싹 틔웠고, 삶을 변화시켰다고 분명히 증언한다. 
우리는 4-H청소년 국제교환프로그램(IFYE)의 가치에 감사하고 있다.
많은 이유로 IFYE 프로그램은 더 이상 성장하지 않고 있으며, 소수의 청소년만 참여하고 있다. 다른 활동으로는 일본에서 라보(LABO) 등이 계속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많은 국가들과 미국은 IFYE와 라보 이외의 프로그램에서 문화교류를 가지고 있다.
필자가 개인적인 관점에서 볼 때, 초청 국가에서 4-H프로그램을 구축하는 추가적 초점사항이 있다면 IFYE와 다른 교환프로그램은 더욱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2년 전 탄자니아 캉가에 있는 유명한 컨퍼런스센터 방문에서, 필자는 탄자니아 4-H의 성장을 돕고 있는 IFYE 교환훈련생인 미국 4-H회원을 만났다. 최근 미국 농업대학교 졸업생을 채용하고 아프리카 4-H프로그램의 파트너로 1년 동안 보내는 평화봉사단 같은 농업봉사단의 설립이 매우 흥미로웠다.
모든 초점이 농업교육에 있으며, 그들은 4-H에 대한 지원을 시작했다.
4-H출신이며 FFA동문인 그들의 설립자 트렌트 맥나이트(Trent Mcknight)가 이번 주 우리와 함께 한다. 이것이 우리의 움직임에 필요한 혁신의 하나다.

4-H, 새로운 영역의 신규프로그램 부상

4-H는 높은 이상과 4-H가 자국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믿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성장할 수 있었다.
이제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 것일까? 자랑스러운 전통과 매우 유명한 브랜드로 알려진…. 세계에서 가장 큰 최고의 농촌·농업 조직….
그러나 도시중심이라는 세계의 변화에 맞추어 우리 역시 적응하고 바뀌어야만 한다.
일부 국가는 프로그램 적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많은 신규프로그램, 즉 보존, 환경, 과학, 건강생활, 예술 그리고 식품안전 등이 신규프로그램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프로그램 영역이 아닌 프로그램의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보자.
연구결과들은 존경하는 기조강연자인 친애하는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처럼 사람을 고용하는 회사를 설립하고,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과학자나 우주를 나는 우주비행사, 정부의 수상 혹은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 등 4-H회원들이 휼륭한 시민으로 성장한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보여준다.
4-H회원들은 다른 조직의 청소년들보다 신뢰, 인성, 배려, 역량, 관계성이 더욱 뛰어남을 보여주고 있다.
4-H가 많은 조직들보다 양성평등을 잘 실천하고 있는 조직임에 자부심을 갖자. 4-H활동을 하는 많은 여성 청소년들이 과학분야에 진출하고, 대학에 가고, 의사, 변호사, 사업가로 성장하고 있다.
양성평등을 돕는 프로그램을 원한다면 4-H에 연락하라고 모두에게 얘기하자.
최근 나이키 재단의 후원으로 이루어진 탄자니아4-H프로그램은 새로운 양성평등인식과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놀라운 성과를 나타냈다.〈계속〉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다이어리
다음기사   한국4-H본부 정기총회서 새 임원 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