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01 격주간 제796호>
[4-H강단] 한국4-H활동의 현황과 과제 ②

이채식 교수 (대구한의대 청소년교육상담학과)

Ⅲ. 한국4-H활동의 이념과 사업


1. 한국4-H의 이념과 실천

4-H는 지·덕·노·체를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 4-H란 명석한 머리(Head, 智育), 충성스런 마음(Heart, 德育), 부지런한 손(Hands, 勞育) 및 건강한 몸(Health, 體育)을 의미한다. 한국4-H는 4-H의 역사성과 한국 사회의 맥락성을 토대로 지(智)ㆍ덕(德)ㆍ노(勞)ㆍ체(體)를 이념체계로 해 실천하고 있다. 한국4-H의 지·덕·노·체 이념은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교육목표이며, 모든 사람이 실천해야 하는 사상이고 생활방식이다. 4-H인간상은 4-H이념을 실천해 지·덕·노·체를 겸비한 전인적인 사람이다.
한국4-H는 리더십, 생활기술, 농업·환경·생명의 3대 활동영역을 중심으로 한다.
첫째, 4-H활동을 통한 리더십은 청소년기에 개발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이며, 인생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개인역량이다.
4-H활동은 청소년들이 4-H회의생활과 다양한 수련, 문화, 교육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함양하게 된다. 리더십 함양에 초점을 둔 4-H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을 보강, 확대하여 4-H회원들이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리더로 성장을 도모한다.
4-H청소년들은 자원봉사활동, 시민참여활동, 지역사회개발활동, 도농교류활동, 국제교류활동 등 다양한 4-H활동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기술, 의사결정 기술, 인간관계 기술, 학습능력 기술, 조직 및 단체 관리 기술, 자기이해 기술, 집단활동 기술 등을 익혀 리더십을 배양하고 궁극적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의미와 가치를 깨달아 올바른 인성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둘째, 4-H활동을 통한 생활기술(life skill)이다. 생활기술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생활환경에서 제 기능을 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다.
4-H활동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성인으로 성장을 준비함에 있어 생활기술을 갖도록 한다. 생활기술은 4-H이념 틀로 구조화하여 4-H실천 활동으로 구체화되며, 이는 4-H활동이 집중하고 있는 목표다.
셋째, 4-H활동을 통한 농업·환경·생명이다. 4-H활동은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농심에 바탕을 둔 청소년활동으로 발전시켜 21세기 인류의 당면문제인 환경문제, 식량문제, 생명가치문제 등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그리고 후계농업인력 육성 및 농심함양을 통해 농업·농촌을 이해하고 뒷받침하는 지지세력 확대를 위한 4-H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2007년도 ‘한국4에이치활동지원법’의 제정으로 한국4-H활동은 법에 근거하여 시행하고 있다.
한국4-H 조직은 농촌진흥청과 각도 및 시군지도기관, 한국4-H활동주관단체인 한국4-H본부와 시도 및 시군4-H본부의 유기적이고 협동적 노력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역의 후원회, 기부자, 4-H선배조직 등은 교육프로그램이나 행사에 격려와 활동자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2. 현황과 활동 참여 효과

한국의 4-H회원은 1960년대 24만여명이었으나 농촌청소년을 국가적 차원의 새마을운동의 주요 인력으로 육성하고자 한 새마을청소년회로 변화된 시기에는 회원이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 다시 4-H회로 바뀌고 실제 활동하는 회원을 중심으로 정비하게 되었다. 도시화로 인해 농촌청소년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가운데 1990년대 후반의 4-H회원은 7만명으로 감소추세를 보였다.
2000년 이후 한국4-H회원 수 변화의 특징을 보면 전체 4-H회원은 점차적인 증가를 하고 있는 반면 영농4-H회원의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4-H회원의 증가는 주로 학생4-H회원인 초·중·고교의 회원이 증가하는 것에 의한 것이다. 1980년대까지 한국 농촌의 농업인력육성을 중심으로 한 영농4-H회원 중심에서 1990년대와 2000년대에는 점차 학생4-H회원으로의 이동 및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한국4-H의 목적 및 주요사업에 있어서도 기존 농업인력육성중심에서 점차 시대의 변화에 적합한 청소년운동으로서 농심함양과 전통적인 농업후계인력육성으로 확대되고 있다.
4-H활동은 교육행사, 과제활동, 연합활동 등 다양한 교육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과제활동과 교육행사는 많은 회원들이 참여하는 교육이다.
4-H과제활동은 학습주체인 청소년들이 하고 싶은 과제를 선택하여 여럿이 함께 또는 개별로 실천을 통해 체험하고 몸에 익히는 학습이다.
청소년의 학교 학습 및 생활과정에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실천적 학습 과정으로 ‘생활을 통한 학습’, ‘생활학습’, ‘실천학습’이며 자기주도학습이다.
과제활동의 영역에는 농업생산관련, 농기계, 소득개발, 생활개선, 교양취미, 기능학습 등이 해당한다. 과제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프로그램 참여효과를 보면 자신감(4.19)과 농업농촌의 이해(4.15)로 높았으며, 배려(4.11)와 주도성(4.11), 성취감(4.07) 등의 순으로 그 효과가 나타났다.
4-H교류활동에는 야영, 도농문화교류활동 등이 이루어진다.
교류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프로그램 참여효과를 보면 배려(4.28), 친구관계(4.24) 및 생명환경(4.23)이 다른 영역에 비해 높았으며, 자신감(4.22), 농업체험기회(4.21) 및 의사소통(4.15) 등으로 나타났다.
4-H회원의 농심함양을 위해 벼재배프로그램, 그린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진다.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농업의 다원적 인식에 있어 환경생태보전(4.23), 식량안보(4.23)순으로 높았으며 사회문화적기능(4.18), 농촌경관보전(4.18)으로 높았다. 벼재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식량안보(4.15), 환경생태보전(4.14)등이 높았으며 농촌경관보전(4.06)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은 농촌경관보전(3.96), 사회문화적기능(3.84), 국가균형발전(3.47), 국가균형개발(3.31)로 나타났다.
한국4-H의 국제교류활동은 청년4-H해외체험 연수, 해외그린배낭연수, 국제교환훈련, 국제겨울캠프 등이다.
4-H회의 국제교류활동을 통한 프로그램 참여효과는 대체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낯선 상황에 필요한 생활능력의 개발(4.85)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외국어능력(4.71)과 새로운 도전의식(4.71), 공동체생활(4.57), 자신감(4.57) 및 발표능력(4.57) 등도 높게 나타났다.  〈계속〉

〈4-H과제활동 효과〉


〈4-H도농문화교류활동 효과〉


〈4-H국제교류활동 효과〉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다이어리
다음기사   한국4-H중앙연합회 제35대 김용대 회장 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