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01 격주간 제796호>
[알아둡시다] 미스터리 쇼퍼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 pper)란 일반적으로 고객을 가장해 매장 직원의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사람을 말한다.
일반 고객으로 가장하여 매장을 방문해 물건을 사면서 점원의 친절도, 외모, 판매기술, 사업장의 분위기 등을 평가하여 개선점을 제안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내부모니터요원이라고도 한다.
상품의 질과 더불어 서비스의 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에 따라 기업의 매출이 큰 영향을 받게 되면서 생겨난 새로운 직업 가운데 하나다.
이들은 기업을 대신해 소비자의 반응을 평가한다.
또한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해당 매장의 위치, 환경, 직원수, 판매제품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금융사, 백화점, 병원, 관공서, 외식업체, 판매업체 등에서 매장 직원의 평가를 의뢰하는 회사가 늘고 있으며, 최근에는 택시회사 등 운수서비스 영역까지 확장됨에 따라 미스터리 쇼퍼가 할 일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다이어리
다음기사   한국4-H중앙연합회 제35대 김용대 회장 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