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15 격주간 제795호>
[4-H강단] 한국4-H활동의 현황과 과제 ①

이채식 교수 (대구한의대 청소년교육상담학과)

Ⅰ. 들어가며

지난 50년 동안 한국 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다양한 사회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농업중심의 사회에서 국가주도의 도시화 및 산업화를 통해 높은 경제성장을 이루어왔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변화는 지나친 경쟁주의, 물질우선주의, 파편화된 개인주의, 빈부간의 격차로 사회구성원간의 갈등이 일어나고 있으며 사회공동체의 약화와 위기로 인해 지속적인 국가발전을 위한 새로운 단계를 지나가고 있다.     
한국청소년의 지적역량은 OECD 36개국 중 2위에 해당하지만 공동체 참여와 사회적 협력도를 보여주는 사회적 참여역량은 매우 낮은 35위에 해당한다. 청소년이 현재의 삶을 보다 건강하게 살아가고 미래지향적 사회를 이끌어가기 위해 다양한 삶의 역량들에 대한 균형있는 성장과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4-H는 농촌 및 농업에 기반한 청소년운동이라는 역사성과 상징성을 갖고 전개되어 왔다. 1950년대 농촌ㆍ농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농촌 청소년개발과 미래농업인력육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1990년대 도시화율이 80%에 이르렀고, 농촌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농업의 비중이 점차 낮아지면서 4-H운동은 새로운 전환점에 직면하게 되었다. 1990년대의 농촌 및 농업의 약화와 농촌청소년의 감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학생4-H회를 통해 4-H의 이념을 확산시키고 지역사회 청소년운동으로 발전적 전기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농업과 농촌을 이끌어갈 청년농업인4-H회를 육성해 한국 농업의 활력화와 농촌발전을 위한 실천을 주도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1980년대 이후 한국청소년정책의 흐름 속에서 한국4-H활동의 전환기적 모색과 실천을 간략하게 논의하고자 한다.

Ⅱ. 한국청소년정책과 4-H활동의 성장

1. 청소년운동과 청소년개발의 변화

20세기에 본격화된 청소년운동과 실천은 해당 국가들의 사회 변화와 여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청소년운동과 실천의 초기 관심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문제론적이며 예방적 접근이었으며 점차 강점과 잠재력 개발을 위한 긍정개발적 접근으로 변화하고 있다. 문제론적 접근은 청소년의 범죄 또는 문제행동을 줄이고 청소년의 잘못된 인성을 바로잡고 올바르게 변화시키고자 한다. 청소년에 대한 서비스와 정책은 특정한 문제청소년들에 의해 확산되는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해 시도되었다.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관한 대응적 접근의 성과와 한계는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이전 청소년에게 개입과 지원을 강조하는 예방적 접근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청소년개발은 청소년의 문제행동의 예방과 긍정적인 개발을 위한 관점으로 확대되고 있다. 청소년의 서비스와 정책은 긍정 청소년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요소를 포함한 예방프로그램을 실천하도록 한다. 청소년의 삶을 변화시키고 잠재력 개발을 이루기 위한 청소년개발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청소년의 개인개발과 책임 있는 행위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개발은 청소년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며 자신, 가족 및 공동체에 도움이 되도록 촉진한다.
4-H운동의 흐름은 청소년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실천하는 긍정청소년 개발적 관점의 실천과 확대를 주도해 오고 있다. ‘좋은 것을 더욱 좋게’, ‘실천으로 배우자’라는 금언은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활동경험과 상호학습을 통해 청소년의 강점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해 리더로서의 역할수행 및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한국4-H의 기본원리인 청소년중심의 원리,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상호학습의 원리,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의 원리 등은 긍정청소년개발의 관점을 토대로 하고 있다

2. 한국청소년정책과 4-H운동

한국4-H운동은 한국 사회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이루고 있다. 한국4-H운동은 이미 1950년대 국가 시책으로 채택되어 전국적으로 확대되었으며, 1970-80년대에는 새마을운동과 함께 추진되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1990년대 이후 한국4-H운동은 농업ㆍ농촌에 기반한 지역사회 청소년운동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 1980년대에 본격화된 한국청소년정책과 연계하여 4-H운동의 성장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1980년대 이전의 한국의 청소년정책은 문제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규제와 보호를 중심으로 하는 청소년 지도, 선도, 보호, 육성 등이 시행되었다. 1980년대 청소년 문제가 일부 문제청소년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모든 청소년에게 일반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1980년대를 거치면서 한국 사회는 여러 측면의 사회갈등과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사회로부터 보살핌과 보호받지 못한 청소년들에 의한 문제행동과 일탈행위는 사회이슈로 대두되었다. 한국의 청소년정책은 1980년대 중반의 청소년문제개선 종합대책(1985-1987)에서 본격화되었다. 종합대책에서는 청소년에 의한 문제대응에서 건전육성 중심으로 전환하였으며 청소년에게 정서적, 문화적 공간을 제공하며 빈곤의 세습화를 방지하는 전략방향을 제시하였다. 1990년대에는 한국청소년기본계획(1992-2001)은 일반 청소년의 자질 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체제마련과 청소년수련활동 중심의 청소년육성제도 기반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제1, 2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1993-2002)으로 청소년활동의 기반, 청소년참여기초를 마련해 청소년보호정책강화를 하고자 했다. 그리고 청소년을 참여주체로 인정해 지역, 현장중심의 자율과 열린 운영을 추진하였다. 2000년대의 제3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2003-2007)은 주5일제 대비 창의적 청소년활동 기반 조성, 참여, 인권과 복지의 지속적 확대, 청소년정책과 사업의 범국민적 인식제고를 추진하였다. 제4차 청소년기본계획(2008-2012)은 아동정책과 청소년정책 통합추진과 보편적, 통합적 청소년정책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1990년대 이후 한국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을 보면 저출산과 고령화의 영향으로 청소년인구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이다. 이혼과 재혼 등으로 가족구조가 다양화되는 가운데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해 가정의 자녀양육 및 보호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청소년의 일상생활은 지나친 학업경쟁으로 인한 불균형적 생활패턴이 지속되고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 의존성향의 증가, 청소년유해매체의 증가 및 학교폭력현상의 심화가 나타나고 있다. 후기청소년기인 청년노동시장의 위축 및 고용불안정으로 인해 입직지연이 심화되고 있으며 경제적 자립시기가 지연이 되면서 청소년의 성공적인 성인으로의 전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5차 청소년기본계획(2013-2017)의 수립 방향은 선제적 청소년정책이다. 기본계획의 정책대상은 포괄적 청소년정책이다. 문제중심의 청소년정책이 아닌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책수요자인 청소년의 요구와 참여에 기초한 정책을 수립한다. 정책내용은 균형적 청소년정책이다. 미래국가 성장동력으로 균형있는 성장을 위해 청소년활동 복지 자립 보호 등 전반에 걸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4-H활동지원은 농촌지도기관에서 정부시책의 일환으로 추진하여 왔다. 그러나 농촌의 청년농업인4-H회원은 점차 줄어들어 왔고, 도시의 학생4-H회원이 상대적으로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기존 농촌진흥법의 근거로는 한계가 있어 왔다. 4-H운동을 시대 변화에 맞게 관주도에서 민간추진의 청소년운동으로 발전시키고, 지·덕·노·체의 4-H이념을 바탕으로 한 생명운동으로 전개하여 각종 청소년문제의 해결과 농업후계인력 육성, 농촌지지 세력의 저변확대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법적 근거로서 한국4에이치활동지원법이 제정되었다. 농촌과 도시, 대한민국 청소년과 청년들이 4-H활동을 함에 있어 다른 청소년동아리 활동과 대등한 법적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2007년에 제정된 한국4에이치활동지원법은 대한민국 청소년의 4에이치활동을 지원하여 청소년의 인격을 도야하고 농심을 배양하며 창조적 미래세대로 육성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국4에이치활동지원법의 주요사업으로는 4-H이념을 실천하기 위한 수련활동·문화활동 그 밖의 교육훈련활동, 4-H이념을 확산·발전시키기 위한 홍보출판 및 연구 활동, 국가간 4-H교환훈련 등 국제교류활동, 그 밖에 4-H이념을 강화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활동 등이다.
광역지방자치단체와 시군구 기초자치단체 역시 유사한 목적과 활동으로 4에이치지원조례의 제정을 마쳤거나, 지자체별로 제정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글은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 한국세션에서 발표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몇 회에 걸쳐 싣는다. 
 <편집자 주>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다이어리
다음기사   4-H정신은 청소년 모두 갖춰야할 기본 덕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