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15 격주간 제779호>
[4-H강단] 4-H이념의 지향과 과제 ②


권 일 남 교수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 4-H활동환경의 변화와 과제 -

"4-H이념·활동이 시대적 변화에 더욱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4-H이념이나 활동이 시대적 변화에 더욱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4-H활동의 대표 프로그램인 과제이수와 3대 교육행사, 봉사활동 등이 회원의 관심과 흥미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운영되고 있어, 활동에 대한 매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4-H회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주로 학생이고, 학생 외의 영농4-H회원은 대다수가 24세 이상의 청년층임을 고려할 때, 학생과 영농회원의 관심, 흥미는 판이할 것이며, 특히 학생4-H회원의 경우 학교 분위기가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상황에서 무슨 동기로 4-H회에 가입하여 활동을 하는지, 학생회원들의 개인적·사회적·교육적 특성은 어떠한지에 대한 사전연구를 토대로 활동프로그램의 적합성 여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4-H 이념의 실천방향

한국4-H본부에서는 연구 개발된 4-H이념의 실천체계를 응용하여 4-H활동 지도교재로 활용하고 있다. 4-H이념은 4-H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4-H운동 여건의 변화에 따라 이념을 강화하고 시대의 변화에 맞춰 실천하는 일에 주력해야 한다. 그러나 4-H이념체계가 매우 복잡하고 해석이 어려워 선뜻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많이 있다. 지도자와 회원들이 교육현장에서 이념을 보다 잘 이해하고 실천해 갈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간단하고 명료한 설명이 필요하다. 또한 이 설명이 다양한 교육자료에 통일되게 표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자료에는 합의되고 통일된  문구를 사용해야 혼선을 줄이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4-H회 하면, 무언가 선명하게 떠오르는 이미지나 어떤 특성을 부각시키는데 4-H이념이 활용되고 있는지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4-H이념 실천체계 개선

4-H운동의 목적은 4-H이념을 갖춘 사람을 육성하는 것인데, 그 태생이 농업임을 고려하여 그 목적을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사랑하는 사람’으로 하면 좋을 것 같다. 이러한 이념의 실현을 위해서는 지·덕·노·체 각 이념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한데, 지 : 지식과 지혜, 덕 : 사랑과 충성심, 노 : 근면과 봉사, 체 : 건강과 안전과 같은 역량을 제시하면 좋을 것이고, 각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하위 개념과 활동프로그램을 설정하는 체계를 따르도록 해야 한다.

■ 눈높이 맞는 프로그램 운영

4-H지도자의 열정이나 애정은 그 어느 집단에 비해 높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인 의미의 전달이 이루어지지 못해 수요자인 청소년들이 학습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현 사회가 청소년들의 역량을 필요로 하고 그러한 역량의 개발을 위해 교육의 방향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므로 4-H활동의 방향은 청소년 개개인에게 필요한 역량개발을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이제는 4-H활동의 방향을 청소년의 잠재되어 있는 능력과 사회적으로 필요한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둔 활동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4-H활동은 가장 중요한 요소가 수요자 중심이어야 하나 대부분 공급자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는 4-H활동의 범위와 영역의 가치가 수요자인 청소년에게 어떠한 가치로 자리잡고 있는가가 명료하지 않기 때문이다. 수요자인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그들의 수준과 욕구에 부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 홍보활동의 강화

어느 사업이든 마케팅이 중요하다. 4-H사업의 대표적 이미지를 부각하고, 현대사회에서의 필요성과 매력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세밀한 계획, 기업정체성(CI)에 버금가는 로고나 상징물, 광고 문구 등 4-H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홍보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4-H의 비전과 활동에 대한 홍보는 결국 회원 가입 및 참여활동을 촉진하며, 유관기관 단체의 지원과 협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 교육과정 및 입학제도 연계

4-H회원의 대다수가 학생이므로 학생의 교육환경에 부합하는 4-H활동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및 유관기관·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일이 중요하다. 학생이 진학을 위해서나 아니면 학교 외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역량을 증진시키고 싶은 욕구에 부응해야 한다.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 4-H활동 프로그램을 반영시키는 일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의 필요를 창출하거나 잠재적 필요성을 동기화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 기성·청소년 조화되는 사업

기성세대들은 종종 윗사람으로서 권위의식을 가지고 자기입장에서 가르치려는 자세를 취하기가 쉽다. 기성세대는 근검절약을 좋은 풍습으로 알고 있는데, 청소년들은 소비를 미덕으로 알고 있다면 어떻게 서로 다른 이념이나 가치관을 조화시킬 것인가. 인구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청소년의 생각과 요구가 기성세대의 기득권으로 인하여 무시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다양성의 공통점을 찾고, 더 나은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4-H 사업 참여를 증대하는 일이 중요하다.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고 이해를 하고, 비교 검토하면서 ‘좋은 것을 더욱 좋게’하는 4-H운영 방식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 이 글은 ‘시대에 맞는 4-H활동방안 연구’의 내용을  발췌 정리 하였습니다.  
 〈편집자주〉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다이어리
다음기사   ‘쌀의 가치’, 벼화분 가꾸며 마음에 새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