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15 격주간 제777호>
[제1회 농심함양 현장교육연구대회 금상 수상 연구(요약)] 친환경 생태체험교육을 통한 마음 밭 가꾸기
친환경 생태체험 교육활동 또래 친구들의 협력과 지지 동반
자신에 대한 가치감 자신감 만족감 신뢰감 성취감 향상 되어


이 연구는 4-H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농심함양 교수-학습 우수사례를 보급하고 일반화해 청소년의 창의성과 인성 계발 촉진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된 제1회 농심함양 현장교육연구대회 출품 연구 중 금상을 수상한 연구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연구의 자세한 내용은 한국4-H본부 홈페이지 교육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 인 수 (이천 마장중학교 4-H지도교사)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학생들에게 학교는 지식을 학습하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타인과의 상호 작용의 중요성과 방법을 배우는 공간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이 이러한 기능과 역할을 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자아정체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서 살아갈 준비를 하는 시기다. 이러한 시기에 형성되는 가치관과 삶에 대한 태도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자신의 소중함과 타인의 존중, 공동체 의식 등을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데 가정과 학교가 앞장서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몸과 마음으로 배우는 친환경 생태체험 교육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여 자신의 존재가치를 찾고, 더불어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겨 그들과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할 수 있는 단계적인 ‘친환경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마음 밭을 거름지게 일군 사람은 자신과 타인을 잘 이해하고 공감하여 긍정적인 자세로 삶을 살아갈 것이고, 그러한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사람은 부정적인 자기 태도로 인해 삶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친환경 생태교육을 통한 마음 밭 일구기’는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 믿고 존중하며 타자와의 관계회복을 통해 건강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나 아닌 다른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를 따뜻한 마음으로 포용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추진하게 되었다.

2. 연구방법

가. 연구대상 : 마장중학교 햇빛소리4-H회원 30명
나. 실행기간 : 2013년 3월 25일 ~ 11월 30일
다. 연구의 추진
연구계획 수립(주제선정, 선행연구 분석, 기초조사 실시, 사전 실태조사 및 분석) → 추진계획 수립(연구계획서 작성, 자료수집, 프로그램 작성) → 실행(실행목표1(체험활동1), 실행목표2(체험활동2), 실행목표3(체험활동3) → 검증 및 평가(검정 및 사후결과분석(설문지)) →보고서 작성

3. 연구의 추진

가. 연구 실태조사
본 연구는 친환경 생태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면 학생들의 마음 밭이나 자신과 타인, 공동체를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는 거름진 마음 밭으로 변화 촉진될 것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어내기 위해 연구자가 2년째 지도하고 있는 4-H회원 30명을 대상으로 자신에 대한 가치감, 자신감, 신뢰감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나. 연구의 실천
▣ 실행목표 1 : 씨를 뿌리고 가꾸며 친환경 생명 사랑의 마음밭을 다져요.
■ 세부실천과제 : 친환경 농법을 적용한 텃밭작물재배 체험
■ 생태활동 실행프로그램
-  흙 재생 및 퇴비작업
-  땅고르기 및 두둑작업
-  씨앗, 모종 선별작업
-  씨뿌리기 및 모종작업
▣ 실행목표 2 : 생태 체험하며 환경사랑의 마음밭을 일궈요.
■ 세부실천과제 : 친환경 생태 체험
■ 생태활동 실행프로그램
- 페트병 재활용을 통한 허브삽목화분 만들기
- 에너지환경교육 : 에너지 보드게임 체험
▣ 실행목표3 : 친환경 요리체험으로 사랑의 마음을 가꿔요
■ 세부실천과제 : 친환경 전통음식 체험
■ 생태활동 실행프로그램
- 전통 발효매실 담그기
- 친환경 김치피자 만들기
- 전통 김장김치 담그기

4. 연구 결과

실행목표 1, 2, 3의 실천이 얼마나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태조사 단계에서 조사한 사전 검사지와 프로그램 실행 후에 실시한 사후조사를 통해 실행 전·후를 비교하였다.
문항별 응답은 4점 척도로 구성하여 긍정형 응답과 부정형 응답의 비율 변화를 산출하였다. 특히 부정형 질문은 역산하였다.
자신에 대한 가치감, 자신감, 신뢰감 검사 결과를 실시 전과 실시 후를 설문으로 조사해 분석하였다.
자신에 대한 가치감을 묻는 1번, 4번, 7번에서 긍정형 응답 비율은 각각 70%, 63.3%, 66.7%로 증가하였고, 부정형 응답 비율은 각각 30%, 36.7%, 33.3%로 감소하였다.
자신감을 묻는 5번, 6번 문항에서 긍정형 응답 비율은 각각 56.7%, 56.7%로 소폭 증가하였고, 부정형 응답 비율은 각각 43.3%, 43.3%로 감소하였다.
신뢰감을 묻는 2번, 3번, 8번, 9번, 10번 문항에서 긍정형 응답 비율은 각각 60%, 66.7%, 66.7%, 56.7%, 66.7%로 증가하였고, 부정형 응답 비율은 각각 40%, 33.3%, 33.3%, 43.3%, 33.3%로 감소하였다.
전체 문항에 대한 긍정형 응답 비율은 50.34%에서 63.02%로 증가하였으며 부정형 응답 비율은 49.66%에서 36.98%로 감소하였다.
친환경 생태체험교육 활동들은 개인의 성과 경쟁보다는 대부분 모둠별 공동 작업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또래 친구들의 협력과 지지가 동반된다는 것이 강점이었다. 또래집단에서 신뢰감과 가치감을 공유한 학생들은 작물재배 활동과 친환경 요리 활동 등에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강화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학생들 개개인의 마음 밭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요소들이 다소 향상되었음을 시사한다.

<자신에 대한 가치감-자신감-신뢰감의 검사 전·후 비교>


5. 연구의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실천은 친환경적인 생태체험 교육 활동을 통해 실행목표 1, 2, 3의 실천이 얼마나 학생들의 마음 밭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질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친환경 생태체험 교육의 실행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 밭을 가치감, 자신감, 신뢰감이 충만한 거름진 마음 밭으로 일군다는 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몸과 마음으로 배우는 친환경 생태체험 교육은 자연친화력을 높이고, 더불어 자신과 타인 존중의 가치를 많은 사람들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다. 자연과 더불어 몸으로 배우고 실천하는 삶을 배울 것이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깊어질 것이다.
둘째, 친환경 텃밭 작물 재배 활동은 작물의 씨앗부터 성장 및 수확하는 과정까지 참여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생명의 성장과 발달을 관찰하며 자신감, 만족감, 성취감 등을 배양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인성 발달로 이어져 학교생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친환경 생태교육은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고, 자원 재활용과 에너지 절약을 통해 환경사랑을 실천하였다.
넷째, 텃밭 작물 수확을 통한 친환경 요리체험은 먹거리의 중요성과 함께 우리 농산물 애용 및 전통 음식 문화 계승 등의 가치를 체득하게 하였고, 모둠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요리를 완성하여 학교 구성원들(학생 및 교직원)과 함께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 바탕으로 친환경 생태교육 프로그램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친환경 생태교육 프로그램은 개별 학교의 교육과정 안에서 활발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일반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방과 후 특기적성, 토요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청소년단체 활동 등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친환경 생태교육을 체험과 실천 중심으로 접근하려면 학교 주변에서 텃밭, 학교 정원, 조경, 분리수거장 등의 시설에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하겠다.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활동하는 데 흥미를 느낀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이 달의 시] 봄
다음기사   4-H운동 추진-성공사례 세계와 공유·보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