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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2-15 격주간 제775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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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농심함양 현장교육연구대회 금상 수상 연구(요약) |
4-H그린프로그램의 수업활용방안 연구
이 연구는 창원대산고등학교 4-H회원 78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각 활동 영역별로 나누어 4-H그린프로그램을 실시해,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춘 수업지도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김 병 국 지도교사 (창원대산고등학교4-H회)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H그린프로그램은 2009개정교육과정에 맞춘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으로 초·중·고등학교 4-H지도교사와 한국4-H본부의 노력으로 개발되었다. 그리고 4-H그린프로그램 인증제를 시행하여 청소년의 농업 기초소양과 농심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의 시행과 인증기준을 마련함으로써 4-H교육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4-H그린프로그램은 교육부의 검·인정과정을 거치지 않아 심의 과정이 빠져있고, 학습지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론 및 연간계획, 차시, 지도안 등이 수록되지 않아 학교현장에서 교재를 연구하고 지도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2009개정교육과정의 창의적체험활동은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과 책무성이 강화된 교육과정이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을 통해 지식과 인성이 겸비된 균형 잡힌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학교4-H회는 주로 동아리 활동시간에 운영된다. 그런데 4-H는 기본이념과 활동영역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가지 활동 중 어느 한 곳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4-H그린프로그램이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추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교사들에게 적절한 프로그램과 지도방안을 제공하여 4-H를 지도하는 많은 교사가 시대에 발맞추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연구방법
가. 연구대상 : 창원대산고등학교 4-H회원 78명(남학생 35명, 여학생 43명)
나. 연구의 방법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10시간씩을 이용해 각 시간대를 달리해 편성하고, 각 활동에 4-H그린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설문 조사 실시
3. 4-H GREEN프로그램의 실제
창원대산고등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한 4-H그린프로그램의 운영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네 영역에서 각각 진행하였다.
가. 자율활동의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중 4-H그린프로그램의 이수는 ‘창의적 특색활동’의 일부로 편성하여 지도하였다. 본교에서는 창의적 특색활동 시간을 종일 운영하도록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고 교사 개인별 프로그램 편성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되는데 창원대산고4-H회에서는 한국4-H본부에서 진행하는 ‘학생4-H서울문화탐방’과 유사한 방식으로 '학생4-H부산문화탐방활동'을 종일 진행하였다. 본교가 부산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 시간과 경비가 절약되기 때문에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였다.
나. 동아리활동의 활용
동아리활동은 1·3·4주차에 2시간 또는 3시간씩 편성하여 연간계획서와 같이 운영하였다.
■ 2013학년도 창원대산고4-H 동아리활동 연간계획서
다. 봉사활동의 활용
학교 인근 마을과 자매결연을 체결한 후 마을가꾸기 봉사활동을 전일제로 2주차 수요일 3시간을 실시하였다. 봉사활동은 1교시 마을 대표가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2교시 1시간은 4-H그린프로그램과 연계된 교육 활동으로, 마지막 1시간은 실천 활동으로 마무리 하였다.
라. 진로활동의 활용
진로활동은 주당 1시간씩 정시제로 운영되는데, 사전학습에서는 기본 지식의 습득과 예비적 관찰을 통해서 진로활동에서 해야 하는 관점을 갖도록 해야 하며, 본 활동에서는 구체적인 조사와 관찰을 통해서 정확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사후학습에서는 관찰과 조사로 얻은 증거를 통한 추론을 통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공유하는데 전제를 두고 4-H그린프로그램의 차시를 사전학습, 본 활동, 사후학습 중 어디에 둘지 활동 계획을 수립한 후 실시하였다.
마. 방과후학습의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8교시 방과후학습 중 비교과 시간을 개설하여 주당 2시간 4-H그린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방과후학습 시간은 범교과 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이 될 수 있는 4-H그린프로그램의 내용 중 ‘논술하기’ 등의 학습활동을 중점 운영하였다.
4. 연구결과
가. 4-H그린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
본 연구에서는 효과성 측정을 위해 4-H그린프로그램의 특성을 교류활동으로서의 특성, 모험개척활동으로서의 특성, 자기계발 및 기타 청소년활동으로서의 특성 등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하고 참가한 4-H청소년들의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점수 차이를 살펴보았다.
청소년 교류활동으로서의 특성과 관련하여 4-H그린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교류활동으로서의 특성, 모험개척활동으로서의 특성, 자기계발 활동으로서의 특성, 기타 청소년활동으로서의 특성 등 4개의 영역에서 모두 사전조사에 비해 사후조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신뢰도 95%).
교류활동으로서의 특성과 관련하여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 19.487, p<.01 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험·개척활동으로서의 효과성과 관련하여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 3.5, p<.01 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계발 활동으로서의 특성 및 기타 청소년으로서의 특성과 관련하여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 17.954, p<.01 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 4-H그린프로그램의 만족도 측정
4-H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창원대산고4-H회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5.0점 만점에 남학생은 3.5점(100점 만점 환산 72.9점), 여학생은 3.6점 (100점 만점 환산 72.9점)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만족도’는 남학생 3.9점(100점 만점 환산 79.0점), 여학생 3.8점(100점 만점 환산 76.8점)으로 나타났고 ‘활동시설과 환경 만족도’는 남학생 4.4점(100점 만점 환산 88.0점), 여학생 4.1점(100점 만점 환산 82.2점)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지도자에 대한 만족도’는 남학생 4.3점(100점 만점 환산 87.4점), 여학생 4.1점(100점 만점 환산 83.4점)으로 나타났다.
■ 4-H그린프로그램과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관련성
5. 결론 및 제언
2009개정교육과정에 맞춘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으로 계발된 4-H그린프로그램은 학교4-H 교육현장의 다양한 문제 해결과 새로운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이라는 목적에 부합되게 다양한 형태로 추진되어야 하며 학교 4-H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데 부합하는 형태로 운영되어야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교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교육과정 속에서 운영되기 위한 사전계획이 있어야 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의 네 영역 중 자율활동의 시간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율활동은 대부분 학교·급별로 활동이 이루어져 있으므로 창의적 특색활동 시간운영을 계획하여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학교4-H의 동아리 활동은 대부분 농업기술센터로부터 과제자금 또는 물품을 받아 운영되기 때문에 4-H그린프로그램과 연계되는 활동 계획의 수립이 중요하다. 특히 내실 있는 4-H그린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서는 농업기술센터 등을 통한 강사 파견을 적극 고려하여 추진되는 것이 필요하다.
4) 봉사활동은 봉사활동의 실천 자체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봉사활동의 실천을 통하여 학생들이 봉사 정신과 봉사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4-H그린프로그램과 연계되는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진로활동은 4-H그린프로그램의 차시를 사전학습, 본 활동, 사후학습 중 어디에 둘지 활동 계획을 수립한 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지도교사가 연구할 수 있는 친절한 안내서인 교사 지도서가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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