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관리 및 분석 체계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지칭한다. 빅데이터라는 개념이 나타난 근본적 배경원인은 IT 기술의 발전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창출되거나 유통되는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기업 경영 분석에 있어서 과거에는 일정한 양식에 따라 구조화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했다면, 최근에는 웹사이트의 방문기록, SNS의 소통 정보 등 구조화 수준이 낮고 방대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삼는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시장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의 분석 기술과 이를 경영에 접목시킬 수 있는 역량 확보에 주력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할 경우 질병이나 사회현상의 변화에 관한 새로운 시각이나 법칙을 발견할 가능성이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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