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2-01 월간 제752호>
[4-H 강단] 농업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과 4-H의 역할 ②






서규선 한국농수산대학 교수

Ⅱ. 농업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과 4-H의 역할

▣ 청년농업인 육성 정부정책, 4-H와 유기적 연계 통한 시너지 창출

 □ 4-H, 민간기구·정부기관 협력 추진하는 후계농업인력 육성사업
▶4-H, 청소년의 농심함양을 통한 농업인식제고와 영농 자질개발, 정예 청년농업인의 체계적 육성 추진

▶ 청년농업인 육성 및 자율 학습활동 촉진을 위해 한국4-H본부와 농촌지도기관(농촌진흥청-농업기술원-농업기술센터)의 협력육성체계 구축
→ 기술교육, 리더십교육(지역 청년리더양성), 자율활동 지원

□ 정부 후계농업인력 육성정책과 4-H의 유기적 연계 필요
▶ 농림수산식품부 인력육성정책과 4-H의 유기적 연계 미흡
→ 농촌진흥청이 한국사에이치활동지원법률에 의해 4-H육성지원. 그러나 농식품부 정책과 연계 미흡으로 시너지 창출이 이루어지지 못함
→ 체계적 인력육성을 위한 인력육성 정책을 위해 4-H연계 필요, 농업인 진입단계의 실질영농 및 경영교육, 지원이 매우 중요. 청년농업인들의 유일한 전국적 학습단체인 4-H에 대한 관심과 지원 필요

▣ 청년농업인 양성 교육 및 대 국민 농업교육 강화

□ 청년일자리 창출 위한 청년 영농교육 및 정착 지원
▶ 청년농업인종합지원센터를 통한 영농교육·농업취업알선·영농창업준비 및 정착 지원
· 농촌지도기관과 4-H본부, 지역 농업유관기관·단체 협력 청년영농교육지원
→ 농업전문가, 교육전문가가 함께 농업현장과 연계된 실무형 교육 추진으로 영농정착 성공률 제고
· 농업현장 멘토-멘티 및 단체활동 통한 영농정착 코칭
→ 4-H출신 농업인과 영농희망 청년의 멘토-멘티 체계 구축
→ 청년농업인4-H활동 참여를 통한 소속감 부여, 동기고취 및 동년배 청년문화 향유 지속제공 : 청년영농정착 실패요인 감소
· 교육 후 취농알선 및 영농창업 지원
→ 영농법인과 취농희망자 연결 : 교육과 농업현장의 유기적 매개
→ 영농창업준비 코칭 지원
▶ 청년농업인 직불제 및 영농정착지원사업 지원
· 청년농업인턴제 확대·강화
→ 영농교육 및 영농법인 취농 시 최초 3년간 인턴십 인정 (교육기간 포함 최대 5년)
· 청년농업인 대상 영농정착지원사업 시행
→ 영농정착지원보조금 및 농업전문가 코칭 지원

□ 영농소질개발 및 건전 농업소비자 육성을 위한 청소년교육 시행
▶ 청소년 농업교육 학습목표 및 활동내용 체계 구축
· 아동-청소년 시기별 교양농업 학습목표와 활동과제 체계 구축
→ 청년농업인 아동-청소년 농업활동 현장지도자 활용
→ 지역별 영농체험학습농장 지정 운영 : 학교·농장 결연지원
▶ 농심개발 과제학습의 청소년 참여기회 확대
· 학교교육과 연계한 청소년 농업교육 시행으로 잠재적 농업인력 확보
→ 학교 내 동아리 지원을 통한 확대육성
(학교4-H회 1757개교 / 전체 학교 16%)
→ 동아리 활동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 농업교육활동 가능 - 농산업분야 비전제시 및 농업소질개발 지원, 건전농업소비자 육성
→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농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급 지원
▶ 교양농업교육, 농업체험활동 지도자(교사) 체계적 육성
→농업전공 외 교사농업연수 확대 지원
→ 농업활동지도 외에도 농업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 마인드 교과수업을 통해 학생에 전파

□ 건전한 농업소비자 육성을 위한 성인교육
▶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양농업교육(체험활동) 지원
· 학교·지역4-H본부·지역농업기술센터 연계한 교육활동 지원
· 4-H청년농업인 농장 연계 농업소비자투어 지원
▶ 부녀회를 통한 농업소비자교육 지원
· 4-H청년농업인 농장과 부녀회 결연 지원

▣ 도농직거래 활성화를 통한 청년농업인 영농활동 지원

□ 농촌지도기관 역할 확대·강화
▶ 기술연구 보급 기능 및 농업마케팅교육·지원 기능 강화
· 청년농업인 생산 농산물 마케팅·유통 지원
→4-H인 생산농산물 4-H브랜드화 및 품질관리·인증 지원
▶ 농촌지도공무원 국가직 환원
· 독립적 농업인지원 업무 수행을 통한 효율성 강화
→ 농업기술보급 및 마케팅지원 등 기관 본연업무 독립수행 보장
→ 농촌진흥청-도농업기술원-시군농업기술센터의 체계성 강화

□ 청년농업인 농산물 브랜드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청년농업인4-H회원 농산물 4-H브랜드화
→ 농촌지도기관 품질관리 인증 생산농산물 4-H브랜드화
▶ 학교·도시소비자·대형유통업체 대상 마케팅활동 지원
· 4-H지도교사 및 학교관리자 대상 4-H인 생산농산물 소비촉진 지원
· 4-H생산물 4-H활동학교 급식 납품 지원
· 4-H동문조직 활성화를 통해 농업인-유통업체 결연 지원

□ ‘4-H도·농연대네트워크’를 통한 직거래 활성화 지원
▶ 농업인·소비자·농촌지도기관 유기적 연계 조직 4-H강점을 활용한 도·농연대 직거래 활성화
→ 농업인 : 고품질 농산물 생산
→ 소비자 : 농업소비자 교육 및 4-H조직 통한 마케팅
→ 농촌지도기관 : 농산물 품질관리 및 인증, 마케팅 지원

▣ 글로벌 농업인재 육성

□ 청년농업인 해외농업개발사업 참여기회 확대
▶ 해외농업개발 청년농업인단체(4-H) 참여 지원
· 글로벌4-H네트워크 연계 농업개발과 농업협력 융합 추진
→ 4-H운동 및 기술보급과 농업개발 동시 전개
→ 농업개발 경험과 이익을 청년농업인 자산으로 공유
· 한국4-H운동 경험 저개발국가 전파를 위한 청년인턴제 시행
→ 4-H보급 저개발국가의 농업·교육·보건·문화 등 다양한 분야 청년인턴 파견으로 청년글로벌리더십 함양 및 국격제고
▶ 농촌지도기관 해외협력사업과 글로벌4-H네트워크 연계 시너지 창출
· 저개발국가 4-H보급사업과 해외농업협력사업 연대
→ 대한민국 농촌개발 통한 발전의 경험 저개발국가에 전파

□ 청년인턴 국제농업기관 파견
▶ 세계4-H운동 관련 기관 연계한 해외농업기관 인턴파견 지원
· 한국4-H본부 협력 세계4-H조직 및 국제농업전문기관 청년인턴 파견
→ 농업정책분야 글로벌 인재의 지속적 양성 기여
▶ 4-H국제교환훈련 확대 강화
· 세계 4-H국가와의 상호교환훈련의 확대 및 관련 기관·단체 협력
→ 저개발4-H국가 청년 초청 국내 농업교육훈련기회 부여
→ 국내 청년의 해외농업개발 위한 해외교육훈련기회 부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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