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2-01 월간 제752호>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효과성 검증 연구’ 결과

4-H, 청소년 육성 위한 탁월한 교육효과 입증 돼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효과성 검증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4-H본부(회장 이홍기)에서 운영하는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이 지역사회 청소년 육성을 위한 교육적 효과가 매우 우수하며, 프로그램에 참가한 농촌청소년들에게 훌륭한 교육적 경험을 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역청소년육성 기여 효과 과학적 입증

서울현장체험학습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은 2박3일간의 체험학습을 통해 리더십 향상, 문화이해 증진, 도전정신 고취,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향상 등의 효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H활동이 지역청소년 육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이다.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은 2박3일간의 도시문화 체험활동을 통해 도시문화를 경험하고, 농촌청소년으로서의 소외감을 극복하게 하며, 농촌청소년들의 지적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운영되는 대표적인 4-H청소년 교육프로그램 중 하나다.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은 농촌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지난 2002년부터 11년째 운영되어왔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도시문화체험과 더불어 도전정신, 문화적 인식지평 확대, 진로지도교육, 긍정적 인성함양, 도전정신과 리더십 함양, 협동심 등 다양한 덕목들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한국4-H본부는 그간 신청자가 많아 프로그램 참가 자체가 어려울 정도로 호평 속에 진행되고 있는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에 대해 단순한 참가자의 만족도를 넘어, 지역 청소년육성이라는 교육적 성과를 잘 거두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를 추진했다.
한국4-H본부 부설 농촌청소년문화연구소 김진호 연구위원(한국방송통신대 교수)이 연구책임을 맡아 진행한 이번 연구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개발한 ‘인증수련활동 효과성 측정도구’를 활용해 지난 2012년 9월부터 11월까지 실시된 서울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총 186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조사한 인증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비교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장·단점과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했다.

글로벌리더십, 세계·지역문화이해증진

먼저, 서울현장체험학습의 청소년교류활동으로서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청소년교류활동 하위영역인 글로벌리더십, 교류의 적극성, 세계(지역)문화의 이해 증진 세가지 영역 모두에서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교류활동으로서의 효과성을 사전-사후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이러한 교육적 효과는 성별에 상관없이 남녀 청소년 모두에게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학교 급별로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에게 고르게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자신감, 도전정신, 공동체 리더십 함양

서울현장체험학습은 청소년 모험개척활동으로서도 효과성을 타나냈다. 참가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모험개척활동의 하위영역인 자신감, 도전정신, 공동체 리더십이 모두 향상되고 있음이 수치적으로 밝혀진 것이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모험개척활동으로서의 효과성을 사전-사후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성별에 상관없이 남녀 청소년들에게 모두 효과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학교 급별로도 초, 중, 고등학생 모두에게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프로그램을 통해 성취동기까지 향상되는 효과를 보였다.

문제해결능력, 도덕성, 자기존중감 향상

서울현장체험학습은 청소년 자기계발활동으로서의 효과성에서도 효과를 나타냈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문제해결능력과 도덕성이 향상되고, 자기존중감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입증됐다.
자기개발영역에서도 역시 남녀 청소년 모두에게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고, 학교 급별로도 초, 중, 고등학생 모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기효능감, 자율성 높아져

또한 기타 청소년활동으로서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과 자율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이 영역에서도 역시 성별과 학교 급별 차이에 상관없이 모든 청소년들에게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타 기관 비교, 4-H교육 우수성 입증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은 타 기관의 수련활동과 비교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류활동으로서의 효과성을 2011 인증수련활동 효과성 분석결과(교류활동)와 비교해 보면,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은 글로벌리더십, 교류의 적극성, 세계(지역)문화 이해의 영역에서 모두 효과를 나타낸 반면, ‘2011 인증수련활동의 효과성 연구’에서는 글로벌 리더십과 교류의 적극성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조사된 타 기관의 청소년교류활동 프로그램보다 우수한 효과성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 모험개척활동의 효과성에서도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자신감, 도전정신, 성취동기, 공동체 리더십 등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2011 인증수련활동의 효과성 연구’에서는 자신감, 도전정신, 공동체리더십에서만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만족도도 매우 높아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5.0점 만점에 4.17점(100점 만점 환산 83.4점)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4.27점,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4.10점,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4.05점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하위영역별로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도자영역에서는 ‘지도자의 적극적인 자세’가 4.23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지도자의 원만한 진행’, ‘지도자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배려’, ‘지도자의 전문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영역에서는 세부영역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였는데, ‘프로그램의 재미 및 흥미’는 4.2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참가비의 적절성’, ‘내용의 적절성’, ‘안내와 홍보’, ‘일정 및 시간’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설 및 프로그램 환경과 관련된 영역에서는 ‘음식의 질과 위생’이 4.2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활동장소’, ‘시설 및 장비’, ‘편의시설’, ‘안전교육’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학회지 등을 통해 학계에 발표, 4-H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홍보 할 예정이다. 또한  보고서로 출간돼 이달 중순 농촌진흥기관과 전국 주요도서관에 배포된다.
연구보고서는 한국4-H본부 홈페이지(www.korea4-h.or.kr) 자료은행 교육자료실을 통해서도 받아볼 수 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경주시4-H지도교사협의회] 해외연수 통해 돈독한 우의 다져
다음기사   한국4-H본부, 2013년을 ‘4-H운동 자립역량 강화의 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