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1-01 월간 제749호>
[4-H 강단] 4-H운동과 사회·경제적 발전의 관계 ②

 청소년은 사회적 자산, 4-H의 사회·경제적 가치

첸 신 신 (Chen Shin-shin)
(조양기술대학 사회복지과 부교수 / 대만사건회협회 이사)

4-H, 생활기술 발달을 넘어 (Lamm·Harder, 2009)

▣ 4-H의 역사적 설립
새로운 농업기술을 농촌사회가 즉각적으로 수용토록 하는데 어려움을 겪던 미국정부는 청소년이 그 간격을 메워줄 수 있는 방안임을 밝혀냈다. 청소년들은 4-H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험해 봄으로써 성공을 경험했다. 그들은 새롭게 획득한 지식과 기술을 함께 공유하고자 했다. 시간이 흐르자 농촌사회는 어른들이 아이들로부터 첨단 기술을 배우는 변화가 일어났다.
전쟁기간 동안 군대와 군수산업은 해외에 파병된 아버지들 대신해 연장 청소년들에게 상당히 의존하고 있었다. 연소 청소년들도 4-H원예와 과제활동을 통해 식량부족에 상당부분 도움을 주는 제공자의 역할에 참여했다. 1942년 텍사스 4-H회는 1만7천명의 군인이 먹을 수 있는 식량을 생산했다.
전쟁 이후, 농촌지도사업은 농업부문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피터스(1999)는 “농촌지도사업의 목적이 정확히 무엇인지 또는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상당한 혼란과 논쟁이 있지만,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에는 대체로 미국 농업의 생산성과 효율성 증진을 위한 제도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터스에 따르면, 농촌지도사업은 직접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기반 한 정보의 보급에 활용됐다. 피터스는 또한 이러한 방법들은 “인간과 지역사회 발전에 초점을 둔 넓은 개념이라기보다는 기술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 제한된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공익보다는 경제성 측면에 집중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전쟁기간 동안 미국에서 농촌지도사업을 시작한 카운티의 수는 3배로 불어났다. 당시의 농촌지도사업의 성공은 급격한 고용 팽창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 현대 국가에서의 4-H
오늘날 미국에서 4-H 프로그램은 리더십, 시민의식, 생활기술을 배우는 청소년들의 학습공동체이다. 이것이 명시적인 비전을 진술한 문장이지만, 4-H를 경제적 측면에서 명확히 정의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예산집행기관과 국회의원들에게 공공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이익이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줄 수 있는 경제적 산출물의 증거를 제공해야만 한다. 4-H는 경제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 있지만 그 결과들은 생활기술의 변화에 대한 부문보다 훨씬 적게 언급되고 있다. 다음 프로그램들은 4-H의 경제적 기여를 보여준다.
○ 직업 준비 프로그램 : 4-H는 직업역량 개발을 위해 고안된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청소년들은 시간과 돈에 대한 관리, 정보의 체계적 관리, 업무에 맞는 기술을 적용하는 법을 배운다. 이러한 기술들은 청소년들이 성공적인 직업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에 포함되어 있다.
쭚자발적 훈련 프로그램 : 4-H자원지도자들은 청소년 개발, 리더십, 전문가로서 필요한 전문기술에 대한 훈련을 수행하고 행사 기획, 청소년 교육의 인식, 예산관리 그리고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그 기법들을 향상시킨다. 자원지도자들이 4-H로부터 배운 그 기법들은 긍정적 방법으로 그들의 직업 현장에 적용될 수 있다.
○ 4-H 과학, 엔지니어, 기술 이니셔티브 프로그램 : 미국 교육부는 과학자, 엔지니어, 전문기술자의 육성이 미래 미국의 직업 개발에 있어 국가적 목표임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분야에서 학위를 받는 대학 졸업생들의 비율을 보면 일본은 66%, 중국은 59%인 반면에 미국은 겨우 5%만이 학위를 받고 있다. 미국 직업역량을 보다 경쟁력 있게 하기 위한 노력으로 미국4-H본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13년까지 4-H전문지도자들이 1백만 명의 새로운 젊은이들이 순수과학, 엔지니어, 과학기술 분야에 참여토록 노력하고 있다.

4-H의 장기적 영향 - 4-H의 농장경영 성공 기여도(Maurer & Bokemeier, 1987)

마우러와 보케마이어의 켄터키주의 농업인에 대한 조사연구에 따르면, 4-H회원 출신 농업인의 90%가 4-H경험을 매우 가치 있게 평가했다. 4-H경험의 유무를 비교해 볼 때, 4-H출신자들은 평균나이가 43세인 반면 비4-H출신자들의 평균나이는 52세로 4-H출신자들이 더 젊고, 더 높은 교육을 받았고, 더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었으며, 더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었고, 비 4-H출신자들보다 혁신적인 농업기술을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하려고 하였다.
4-H의 이러한 기여가 특정한 정도로 결정적이지 않을지라도 4-H출신자들이 더 생산적인 농업인으로 성장하는데 4-H가 긍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보여준다. 이는 결론적으로 4-H의 장기적 성과가 존재하고 있음을 밝히는 것으로 명확한 것은 개별 농업인들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도 그런 혜택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축 기르기와 요리 프로그램을 넘어 : 4-H의 영향(Astroth & Haynes, 2002)

2000년 가을, 몬타나 주립대학과 협력하여 몬타나 농촌지도기관에서 진행한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사회에 기여하는 4-H청소년 : 4-H활동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은 다른 청소년들보다 학교성적이 우수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리더로서 참여하며, 타 청소년의 역할모델이 되고 지역사회와 이웃을 돕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뿐만 아니라, 4-H회원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비행이나 일탈의 빈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H회원들은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리더십을 경험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대한 충성도가 높았다. 12개월의 연구기간 동안 4-H회원들은 다른 청소년들보다 높은 수준의 리더십을 보여 주었다.
○ 자신감 있는 4-H청소년 : 몬타나주의 4-H회원들은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자신감을 주는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른 아이들보다 스스로 결정하기, 스스로하기, 목표설정,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기에 더욱 뛰어났다.
○ 뛰어난 4-H청소년 : 4-H청소년들이 다른 청소년들보다 사회적으로 보다 뛰어나고 자기확신에 차 있으며, 그들이 일을 어떻게 조직화하는지 알고, 사전계획을 어떻게 수립할지 알고, 현명하게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음을 연구는 보여주었다.
○ 관계지향성, 협동능력이 있는 4-H청소년 : 몬타나주의 4-H회원들은 4-H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그들의 역할과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4-H회원들은 성인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보다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 이웃을 돌보는 4-H청소년 : 이 연구를 통해 4-H회원들이 타인에 대한 연민과 이웃사랑을 더욱 개발하려고 한다는 것이 입증됐는데, 4-H회원들은 어려운 환경에 처한 타인에 대해 더 공감하려고 하고,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공감하려는 정도가 또래 청소년들에 비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4-H회원들은 또한 타인을 도우려고 하는 성향이 많았다.
또한, 4-H회원들은 다른 사람들의 삶을 더욱 좋게 만드는 프로젝트, 즉 성금을 기부하기, 불우이웃을 돕는 단체에 참여하기, 가난하고 굶주린 또는 병들거나 스스로를 돌보기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활동 등에 참여하려는 성향이 더 많았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국민농부 1만 명 만들기 프로젝트 “제5회 벼화분재배콘테스트”
다음기사   국민농부 벼화분기르기 축제 통해 농심체험 기회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