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0-01 월간 제748호>
[4-H 강단] 4-H운동과 사회·경제적 발전의 관계 ①

공공성 강한 4-H활동, 타 청소년활동과의 차별성 입증 필요

첸 신 신(Chen Shin-shin)
(조양기술대학 사회복지과 부교수 / 대만사건회협회 이사)

들어가며

4-H운동은 20세기 초에 시작되어 과학을 배울 수 있는 교외교육 즉 직접적인 실천 프로그램과 경험학습을 통해 큰 변화를 일으켰다. 이러한 4-H운동은 미국의 농촌에서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농촌에 강한 기반을 두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4-H운동은 청소년 육성을 위한 역할로 그 영역이 훨씬 확대되었다. 또한 4-H는 청소년들에게 리더십과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미국 최초의 조직 중의 하나였다.
4-H활동의 사명은 청소년들이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스스로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현대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유용한 생활기술(life skills)을 개발하도록 하는데 있다. 4-H는 지(머리), 덕(마음), 노(손), 체(건강)를 의미한다. 4-H회원들은 4-H서약을 통해 그 자신과 가족, 4-H클럽, 지역사회, 국가와 세계를 위해 더욱 명석하게 생각하고, 더욱 크게 충성하며, 더욱 위대하게 봉사하고, 더욱 좋은 생활을 하기로 맹세한다. 이처럼 4-H운동의 국제적인 목적은 회원들의 품성, 자긍심 그리고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고, 경영역량의 향상을 위한 흥미 있는 분야의 농업 및 기타 과제활동을 수행하도록 하고, 사회의 공동선을 위해 기꺼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려는 자질을 갖춘 시민이 되도록 하며,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고 삶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회원들에게 교육하는 것이다.
4-H운동은 전 세계적 운동으로 80개가 넘는 국가들에서 유사한 클럽들이 활동하고 있다. 각국에서 명칭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그 목적은 비슷하다. 대만과 한국, 미국과 같은 경우에는 4-H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남아메리카의 경우에는 4-S, 영국과 뉴질랜드는 청년농업인클럽 등으로 부르고 있다. 4-H회는 교육, 경제, 사회적 활동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회원들은 부모, 4-H전문지도자(또는 지도공무원), 관심이 있는 성인들과 자원지도자들의 도움을 받으며 그들의 목적을 성취한다.
4-H운동이 시작된지 대만은 60년, 미국은 110년이 되었다. 4-H회원들은 반드시 개인, 단체 또는 클럽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대개 농업, 원예, 공예, 식량과 영양, 현장학습, 세미나/워크숍, 캠프, 교환방문 프로그램(국내 및 해외), 지역사회 봉사활동, 전시회, 발표회, 마라톤, 하이킹 등의 프로젝트이다. 이러한 과제활동은 평가된 후 상이 수여 된다. 4-H경험은 사람들에게 삶의 질을 고양시킬 수 있는 생활기술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요즘의 4-H활동은 앞서 언급한 활동 외에도 촉진활동, 기술교류, 야영생존훈련, 4-H국제교환훈련(IFYE), 초청 프로그램, 개선된 과제교육 등을 통해 회원들을 훈련시킨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회원들은 사회에 대한 관심, 사회복지 그리고 책의 한계를 넘어선 지식에 도달한다. 4-H는 진정으로 한 국가의 사회, 경제적 발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는 것이다.
수십 년 동안 4-H는 성공적이며 만족스러운 교육방식으로 평가되며 그 기능을 수행해왔다. 책임 있는 정책결정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당량의 증거자료도 집계되어 있다. 4-H는 대안교육프로그램으로서 경험학습을 강조하고, 청소년들이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배움의 기회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높이 평가받고 있다.

4-H영향력에 대한 증거 필요

4-H는 많은 청소년단체 중의 하나다. 그러나 많은 나라에서 국고로 예산이 지원되는 소수의 단체 중의 하나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그런 시기를 경험했듯이, 현재의 경제적인 상황은 우리에게 경고해 주고 있다. 예산 감소와 비싼 프로그램의 대안 등 여러 복합적인 문제들이 상존하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누구에게 혜택이 돌아가는지, 비용은 얼마인지, 그리고 개개인들이 참가한 4-H활동이 어떤 효과를 만들어내는지에 관한 실증적 증거가 요구된다. 예산이 빠듯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공공분야에 대한 예산 사용의 정당성을 설명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국가예산의 투자는 4-H가 타 청소년단체와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더 큰 환경에서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농촌지도사업이 사람들의 삶과 지역공동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사회·경제적 프로그램 결과와 고객과 사회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보여주는 연구를 요구해 왔다. 4-H운동이 끼친 영향에 대한 실증적 증거의 요구에 대해 청소년 육성과 사회경제적 개발에 4-H가 끼친 영향에 초점을 둔 상당한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그 연구들의 대부분은 미국에서 수행된 것이다. 이 연구들의 결과는 조직적 연구, 4-H의 역사적 기여와 전통, 현대 4-H프로그램의 기여와 사회경제적 성과의 검증을 통해 도출되었다. 그 결과물들은 세계 곳곳의 4-H(농촌지도)지도자들에게 자신감을 주며, 우리 모두가 올바른 방향을 향해 가고 있다는 확신을 주고 있다.
4-H의 영역이 식량생산, 축산, 요리 등을 넘어 확산되고 있지만, 경제발전을 위한 긍정적인 기여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농촌지도사업의 새로운 도전은 이해당사자들에게 명확한 투자수익을 입증함으로써 4-H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공공 예산의 사용을 정당화하기 위해 요구되고 있는 것에 부합되는 것이다.

4-H영향력에 관한 연구

뉴욕4-H클럽 연구(1998, 2003 ; 코넬대학교 농촌지도사업부)는 4-H회원들이 또래 청소년에 비해 좀 더 높은 교육 동기와 자존감, 의사소통능력을 가졌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4-H출신들을 대상으로 한 2003년 연구는 4-H활동이 책임감, 자신감, 리더십, 과제 및 프리젠테이션 발표기술을 향상시켰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회원들은 경쟁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고, 낯선 사람들과 관계에 보다 편하게 적응하였고, 성숙한 스포츠맨십을 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활동에서 배운 주요 기술들은 4-H활동에서 청소년 성장의 토대가 된다. 식사를 준비하고, 발표를 하고, 기계를 수리하고, 말을 타고, 타인을 돌보는 것을 배우 것은 4-H를 통해 습득한 기술의 일부이지만 청소년의 미래에 있어 경제·사회적 또는 개인적 가치와 관련된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
청소년과 유소년 시기는 젊은이들의 삶에서 급격한 변화의 시기이다. 4-H회는 가족관계의 결속을 강화하고 성숙한 시민을 육성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4-H, 청소년 기본 욕구에 부합

네 개의 H(Head, Heart, Hands, Health)는 인간의 기본 욕구-독립심, 소속감, 관용, 숙달-을 반영한다.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기본욕구는 긍정적 측면에서 활동적인 시민, 가족과 지역공동체에 기여하는 구성원으로 성장하려는 데 있다.
캠프참가, 성과발표, 연수, 외국청소년 초청 또는 코넬대학 이벤트에 참석하는 기회를 과제활동과 연계함으로써 4-H는 청소년들이 자긍심, 책임감 그리고 관용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준다.
4-H회원들은 계획되지 않은 전통적인 교육적 경험으로 청소년의 성장과 새로운 기술 습득을 돕는 성인들과 장기적인 유대관계를 갖게 된다.
긍정적 4-H회 활동은 위기 청소년에게 새로운 삶의 기회를 주기도 하고, 수줍움이 많은 아이들이 그들의 울타리를 벗어날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들은 리더십기술을 강화시켜줄 수 있으며,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 자산을 만드는 4-H회
코넬 대학의 1998년 연구에 의하면 뉴욕 4-H클럽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미네소타의 서치 연구소에 의해 개발된 발달자산 측정에서 타 청소년들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서치 연구소는 10만 명 이상의 청소년들에 대한 설문분석을 통해 아이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40가지의 발달 자산 목록을 개발했다.
32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코넬대학 연구에서 4-H청소년들은 미네소타 연구의 청소년들보다, 심지어 다른 유사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보다 발달자산 목록의 모든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 발달자산의 일부는 교육욕구, 성취동기, 이웃돕기, 학교, 성적, 자존감, 의사결정, 사교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위스콘신에서 진행된 4-H지도자에 대한 연구는 성인 지도자들이 아이들과 지역사회를 위한 4-H활동 참여를 통해 상당한 보람을 갖고 있음을 입증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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