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7-01 월간 제745호>
4-H교육강좌⑥ 4-H야영교육
대자연 속에서 인성·건강 키우는 4-H교육활동

자연에 대한 이해와 적응 능력을 크게 높이고
협동심·리더십 키워 청소년 전인적 성장 도와

① 4-H학습활동 원리
② 4-H조직구성과 운영
③ 4-H고유의 학습방법
④ 4-H활동지도- 이념교육
⑤ 4-H활동지도- 회의생활
⑥ 4-H활동지도- 야영교육
⑦ 4-H활동지도- 과제활동

<4-H이념실천과 야영활동>
4-H야영교육은 청소년들이 대자연 속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에 대한 이해와 적응하는 능력을 키우고, 협동을 통해 원만한 인간관계 능력과 지도력을 배양하며,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함양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으로의 성장을 돕는 교육활동이다.

4-H야영교육 개최방법

○ 계획수립
계획은 지도자와 4-H회원이 함께 모여 수립하도록 한다.

○ 참가자 선정 (대상자)
· 도 단위 교육 : 참석한 회원들이 시군 4-H야영교육을 이끌어 가게 되므로 시군연합회 대표회원, 시군 담당지도공무원, 시군지도자 등이 참석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시군 단위 교육 : 회원의 구성상 학생4-H회원 중심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청년4-H회원도 다수 참석해 청소년회원을 이끄는 청년리더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 숙영생활
· 지·덕·노·체의 각 대와 조별로 3∼4인이 한 단위로 개인천막을 이용한 숙영생활을 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를 통해 조상들의 야영생활을 몸소 체험하고 개척정신을 기른다.

○ 급식
· 도착일 첫 식사준비 : 숙영지에 도착 후 곧바로 취사준비를 한다는 것은 무리한 일이므로 단체 급식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
· 급식업자를 지정하여 단체급식을 할 경우 개별취사로 인한 시간낭비를 줄여 교육성과를 높이고 고른 영양섭취로 참가회원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
반면, 개별로 취사급식을 할 경우는 가족들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수 있으며 경비도 다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치반 대별 편성 및 진행 부서

○ 운영 조직
야영교육을 계획대로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도자와 회원대표가 협의를 통해 각자의 임무를 배정하고 전 참가자가 공동으로 참여한다는 마음의 자세로 추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치반을 편성·운영한다.
· 역할분담
-총대장:자치생활을 총괄진행하며 4-H야영교육에 참가한 전체 회원을 대표한다. 봉화식 및 각종 교육과정 진행 시 회원을 통솔하며, 지휘본부와 4-H회원간의 교량역할을 담당한다.
-각대장(隊長): 총대장을 보좌하고 대원을 대표하고 통솔한다. 4-H야영교육은 각 대별(隊別)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므로 대원의 성명과 인원수를 정확히 파악함은 물론 대원의 사고유무를 항상 파악하고 대원간의 화합과 협동·단결에 주력한다.
·회원 집합 시 각 대별로 참가인원을 파악하고 매사에 솔선수범하며 민첩하게 행동한다.
·단체생활의 인원보고 요령을 숙지하여 전 회원 집합 시 총대장에게 보고한다.
-각조장(組長) : 대장을 보좌하고 조원을 대표하고 통솔한다. 각 조별 활동은 4-H야영교육 단체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활동 단위로, 조장은 조원의 성명과 인원수를 정확히 파악하여 기록 비치하고 조원의 사고유무를 파악하며 조원간의 화합과 협동·단결에 주력한다.
·조장은 상황극복훈련 시 조별로 독자적인 활동을 하게 되므로 인원보고 요령을 숙지하고, 조원들이 굳게 결속하여 한명의 낙오자도 없도록 조원을 관리해야 한다.
-각대원(隊員) : 4-H야영교육에 참가하는 모든 대원은 의타심을 버리고, 야영교육의 제반수칙을 준수하고 희생과 봉사정신을 발휘하여 매사에 민첩하게 솔선수범하며 총대장과 대장, 조장의 지도에 순응하여 자기가 소속해 있는 ‘조’ 와 ‘대’ 의 명예를 빛내는데 최선을 다한다.
·모든 대원은 자연환경을 보존하는데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교육질서, 식사질서를 철저히 지키고 각자의 건강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여야 한다. 또 4-H야영교육이 보람있고 추억에 남는 멋진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능동적이며 즐거운 마음으로 모든 과정활동에 임한다.
·전 대원은 개영식 이후 폐영식까지 4-H유니폼을 착용하고 명찰을 패용한다.

○ 진행부서
· 총 무 부 : 프로그램 작성, 개영·폐영식, 강사초빙, 등록, 예산 편성, 응급환자 처리 및 의약품 구입
· 시 설 부 : 야영장 기반 정비, 전기 및 앰프시설, 취사용 급수, 화장실, 교육장 시설 및 정리정돈, 본부 천막설치 등
· 오락체육부 : 각종 게임놀이 진행, 봉화식 사전준비 진행, 아침체조 및 교육장 질서유지, 참가자 집결 등
· 보급 및 홍보부 : 주·부식별 간식 등 조달 배부, 행사진행 물자 조달, 관리, 사진촬영, 활동홍보 등

행사내용

○ 프로그램 작성시 유의사항
· 참가하는 대상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이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4-H야영교육은 교육과 정서적인 내용이 담긴 프로그램을 짜야 한다. 그리고 행사기간 동안 지루한 감이 없이, 다 같이 즐겁고, 보람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놀이문화의 교육행사가 되어야 한다.

○ 프로그램 내용 (예시)
· 교육 (강의) : 올바른 국가관, 4-H이념적인 내용, 정서적인 교육 등
· 협동놀이 : 미니 체육 게임놀이, 민속놀이, 상황극복훈련
· 사례교환 : 4-H활동 소개, 과제발표 체험활동, 고난극복사례 등
· 축제행사 : 봉화식, 환영의 밤, 장기자랑, 환경음악회 등
· 협동 프로그램 : 구기대항(발야구 등), 모의 올림픽(응용 전종목), 수중 올림픽(응용 전종목), 오리엔티어링, 담력테스트, 상황극복 훈련, 민속경기, 레프팅, 수중탐색 등
· 과정활동 프로그램
- 자연 연구프로그램 : 별자리· 별전설 연구·퀴즈, 동·식물생태의 연구·퀴즈, 실제 수집활동, 실제수집품 전시발표 등
- 취미 프로그램 : 천막꾸미기 대항, 밥짓기 대항, 취미별 그룹활동, 모래성 쌓기 대회, 기발 전시회(가장 기발한 것 출품), 백일장 등
- 기술습득 프로그램 : 매듭법 강습, 독도법 강습, 여러가지 천막치기, 사진 촬영법, 수영강습, 악기강습(피리, 기타 등), 특수공작, 점화기술, 구급법, 수기신호

※ 야영교육 시나리오나 세부일정표(안) 등은 한국4-H본부 홈페이지 자료은행 참조.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전국4-H야영페스티벌] 청년4-H! 뜨거운 열정과 패기 활활 타올라
다음기사   4-H회원 영농정착지원사업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