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6-01 월간 제744호>
4-H교육강좌 ⑤ 4-H회의생활

민주주의 원칙을 배우고 리더십 키워

회의생활은 청소년 자율적 활동 이끄는
4-H의 대표적이고 자율적인 학습활동

① 4-H학습활동 원리
② 4-H조직구성과 운영
③ 4-H고유의 학습방법
④ 4-H활동지도- 이념교육
⑤ 4-H활동지도- 회의생활
⑥ 4-H활동지도- 야영교육
⑦ 4-H활동지도- 과제활동

4-H의 대표적 활동인 ‘회의생활’은 청소년들이 자율적으로 4-H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학습활동이다. 4-H회원들은 4-H회의 제반 회의에서 회의의 일반원칙들을 지키면서 실제로 회의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미래사회의 주인공으로서 민주주의 원칙을 지켜나갈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한다.

회의의 종류와 순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회의로 월례회의와 정례회의가 있다. 또 정례회의는 연시총회, 연말총회, 4-H신입회원 가입식, 4-H임원 임명식 그리고 이취임식, 임원회의, 분과별 위원회의 등이 있다.
주로 정기모임에서 시행하는 회의는 개회사, 국민의례, 4-H서약 제창, 참석자 점검, 전차 회의록 보고, 회계보고, 활동 보고, 활동 토의, 광고, 4-H노래 제창, 폐회, 교육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 행사, 레크리에이션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성공적인 회의

잘 계획된 회의를 통해 회원들은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된다. 또 스스로 이끌어 가는 활동을 즐기게 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며 자신감과 리더십을 개발하게 된다.
회의를 통해 이러한 유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4-H회 임원들, 위원회 임원들, 그리고 회원들이 스스로의 직무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스스로의 역할을 정확히 알고 있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고, 스스로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참여자들에 의해 동의를 받은 의사결정과정이 사용되어야 하며, 회의 시 한 번에 한 사람만 이야기하도록 해야 한다. 또 회의는 정시에 시작해서 정시에 끝을 내야 한다.
임원들, 위원회 임원들, 그리고 리더들은 회의가 시작하기 전에 활동 의제를 계획해야 하며, 프로그램은 몇 달 전에 미리 계획해 참가 회원들이 충분히 검토하고 준비할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든 회원들은 한 해의 일정시간 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 만약 활동을 하지 않는 회원이 있으면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그들의 의견을 물어보고 그들의 흥미를 찾아내야 한다.
지도자는 회원들과 임원들이 4-H회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참여를 이끌어내는 회의

회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회의를 계획할 때 다음의 사항들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 어디서?
활동을 위한 조명, 교통수단, 그리고 공간 및 장소 예약에 대해 점검해야 한다.
· 언제?
회의 시간은 회원들의 연령, 주제와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시작과 끝나는 시간을 확실히 해야 한다.
· 얼마나 자주?
어린 회원들은 모임의 간격이 너무 길다면 활동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 회원들의 상황에 맞는 간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무슨 활동이 포함되는가?
다양한 경험을 포함하되, 과제, 학습,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회원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이 함께 포함되어야 한다.
· 소속감의 확인
회원들이 4-H회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깃발, 배너, 활동복 등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4-H선서 등을 함께 낭독하면 서로가 같은 4-H회원임을 느낄 수 있다.

회의 의제

□ 투표의 종류와 방법


□ 4-H회 회의 의제(예시)


너무 간략하거나 모호한 의제는 실제로 회의의 진행을 방해한다. 반면에 적절히 준비된 의제는 회의를 매끄럽게 만든다. 잘 준비된 의제는 항목들이 정교하게 다듬어져 있다.
예를 들면 단순히 ‘경진대회 보고’와 같이 나열되어 있으면 이것은 말할 거리가 별로 없다. 반면 ‘대표 선발과 시행 날짜 대안 마련’을 더하게 되면 논의거리가 늘어난다.
만약 특정인이 한 항목에 대해 책임이 있다면 그 항목의 바로 아래나 오른쪽에 그 사람의 이름을 써라. 이 정보는 회원들에게 담당 회원이 누구인지, 그리고 의장을 안내하는 일을 맡을 것인지를 말해준다.

의사 결정

· 의사결정을 위한 단계
단계 1: 결정이 필요한 문제를 정의하고 설명한다.
단계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할 기회를 모두에게 제공한다.
단계 3: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해 의논한다.
단계 4: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아이디어를 결정한다.
단계 5: 결정사항을 행동으로 서술한다.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어떻게 할 것인가하는 것을 회의록에 기록한다.
단계 6: 결정사항이 실행되면 평가를 받아야 한다. 즉, 결정사항이 어떻게 실천되었는지 그 실천이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투표의 방법
투표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대개는 다수의 선택으로(전체 회원 수의 절반에 한 명을 더한 수)로 결정된다. 만약 17명의 회원이 있다면 과반수는 9명이 된다.
회장은 동률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투표를 하지 않는다.
회의생활은 연극을 통한 모의회의를 수행하면 보다 쉽게 익숙해 질 수 있다.
‘4-H지도자 가이드북’의 회의생활편에는 회의의 실제 시나리오가 수록되어 있으며, 4-H홈페이지(www.korea4-h.or.kr) 교육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서울특별시 학교4-H회] 수도 한복판에 펼쳐진 청소년 한마당
다음기사   국민농부 1만4000명 모집, 벼화분재배 콘테스트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