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4-01 월간 제742호>
4-H교육강좌③ 4-H고유의 학습방법

4-H활동 청소년 스스로 계획·실행하며 학습

① 4-H학습활동 원리
② 4-H조직구성과 운영
③ 4-H고유의 학습방법
④ 4-H활동지도- 이념교육
⑤ 4-H활동지도- 회의생활
⑥ 4-H활동지도- 야영교육
⑦ 4-H활동지도- 과제활동

4-H과제학습활동

과제학습이란 학생(학습주체)들이 ‘꼭 해야 하고’,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일거리(과제)’를 선택하여 여럿이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실천을 통해 체험하고 몸에 익히는 학습을 말한다.
프로젝트(project)의 어원은 투영하는 것, 구체화하는 것, 생각하는 습관 또는 계획, 설계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계획하고 실천 한다” 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프로젝트학습법은 ‘가르침’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 대한 반성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것으로, 학생 스스로의 공부 즉 학습중심의 교육이다. 과거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것을 가르쳤기 때문에 학생이 그 지식을 그냥 기억하도록 하는 강의에 중점을 두었다. 그래서 학습에 의해 얻은 지식은 관념적인 것에 그치기 쉬워서 실생활에 반영하는 힘이 약하다는 결점이 있었다.
스스로 관리하는 자기주도학습
학교학습 및 생활과정에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실천적 학습과정이라는 의미에서 ‘생활을 통한 학습’, ‘생활학습’, ‘실천학습’이라고도 할 수 있다. 프로젝트학습은 철저히 학생이 그 주체가 되며 학생 자신의 관리에 기초하여 전개되는 자기주도학습(自己主導學習-self directed learning)이다.
과제학습은 그룹학습과 개인별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선택될 학습과제는 지육·덕육·노육·체육을 함양할 수 있는 과제들로서 농심함양과제, 생활과제(문화계승, 창작공예), 학습과제(자기개발, 지적탐구), 인성개발과제(리더십, 참살이, 신체단련) 등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과제학습의 유형별 적용대상은 추후 4-H과제학습활동 편에서 보다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4-H과제학습의 수행

▣ 학습활동 과정별 실천사항
· 과제의 선택: 학습주제와 과제의 선택은 학생 자신이 주도적으로 선택함을 원칙으로 하되 4-H교사의 협력 하에 결정하게 한다.- 문제점 발굴, 리포트작성
· 과제의 선택 동기 및 목적: 확고한 목적의식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분명하게 하는 것은 구체적인 실천의지와 실행으로 연결되게 하기 위함이다.
· 과제이수 계획수립: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실행계획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 과제학습 실천: 과제이수 계획에 따라 실천하며, 실행과정에서 연구·실습·관찰·탐구사항과 신문 스크랩, 참고문헌, 잡지, 인터넷 검색자료 등을 수집하고 학습한 자료를 정리함은 물론 자신이 느끼고 깨닫고 터득한 학습사항을 과제기록장에 기록하고 사진 등도 첨부토록 하며 지도 교사의 지도사항도 기록하도록 한다.
· 과제의 평가와 반성-과제이수 및 학습결과에 대하여 잘 된 점과 잘 못 된 점, 개선해야 할 점 등을 스스로 평가하고 반성케 한다. 그리고 이수과정에 미흡하고 부족했던 사항과 새로이 발견한 문제, 더 학습해야할 과제들을 다음 과제로 선택한다. 과제발표회 또는 전시회. 연시회. 웅변회 등을 개최하여 자기가 체험하고 터득한 지식 및 기술에 대한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동료 4-H회원들과 결과를 공유하도록 한다.



경험학습방법

4-H는 청소년들이 4-H활동 즉, 다양한 프로젝트와 프로그램활동, 교육행사를 통해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4-H활동(청소년개발활동)은 직접 실행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과정, 즉 경험학습방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지도자에 의해 계획된 프로그램과 의도적인 질문을 통해 이끌어진다.

경험을 통해 형성된 정보 활용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이란 한 개인이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참여와 활동경험을 돌이켜 보고, 그것이 기억할 만큼 유용하고 중요한지를 판단하고, 이를 토대로 또 다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이전의 경험을 통하여 형성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경험학습의 전개과정은 ‘경험(Do) - 성찰(Reflect) - 적용(Apply)’ 과정이며 4-H의 경험학습모형의 전개과정은 다음 5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 Do (경험)
- 경험 : 4-H청소년들은 관심 있는 주제 또는 학습할 전문영역과 관련이 있는 어떤 것들을 발견하거나 탐색할 수 있는 활동을 경험한다.
· Reflect (성찰)
- 공유 : 4-H청소년들은 경험하고 일어난 일을 발표를 통해 서로 공유한다. 청소년들의 배움 공유는 그들 자신의 성장뿐만 아니라 집단 전체의 성장을 촉진한다.
- 분석 : 4-H청소년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조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패턴과 주제를 찾아봄으로써 학습한 것들을 분석한다.
· Apply (적용)
- 일반화 : 4-H청소년들은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자신과 공동체, 우리 사회의 삶과 연계된 함의를 일반화한다.
- 적 용 : 4-H청소년들은 그들이 새롭게 획득한 지식과 기술로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해 생각하고 다짐한다.
4-H청소년들은 활동을 경험하고 정리하며 경험에 대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통해 학습한다. 경험학습과정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은 지식과 기술의 공유를 통한 상호 학습, 학습과정을 통한 자신에 대한 평가, 학습에 대한 책임감 습득, 경험을 자신과 공동체의 삶에 연계시키는 등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
4-H교육행사 및 체험활동은 경험학습방법으로 계획되고 진행되어야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경험 나누기, 경험 분석하기, 일반화, 적용의 각 단계는 4-H지도자가 준비한 긍정적이고 적절한 질문, 그리고 격려와 지원을 통해 완성된다.
생애발달단계에 따라 해당 청소년의 연령에 적절하고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경험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4-H경험학습활동은 자연스럽게 청소년 중심이 되고, 학습자와 지도자가 모두 즐거운 학습활동이 된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계룡시 학교4-H회] 아름다운 지역사회 만들기 앞장서
다음기사   이홍기 회장 선출…4-H 역동적으로 이끌 새 체제 갖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