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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1 월간 제740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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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H교육강좌① 4-H학습활동 원리 |
청소년이 중심 되는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요즈음 학교폭력 사태 등으로 인해 우리 사회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청소년교육 특히 인성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4-H운동은 청소년들의 전인적 인격체로의 성장을 교육목표로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사회적 가치와 질서를 준수할 수 있는 도덕성,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 속에서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려는 창의성이 고르게 발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왔다. 올해로 65주년을 맞는 한국4-H운동이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몇 회에 걸쳐 4-H교육원리와 활동내용을 싣는다. |
① 4-H학습활동 원리
② 4-H조직구성과 운영
③ 4-H고유의 학습방법
④ 4-H활동지도- 이념교육
⑤ 4-H활동지도- 회의생활
⑥ 4-H활동지도- 야영교육
⑦ 4-H활동지도- 과제활동
4-H운동의 교육적 특징
□검증된 청소년 교육운동
1900년대 발현된 4-H운동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80여 국가에서 청소년 교육과 인재양성,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운동으로서 이미 그 기능과 역할이 크게 검증되었다. 특히 2차 대전 후 전 세계에 파급된 4-H운동은 각국의 경제회복과 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농업발전에 끼친 결과는 매우 크다.
우리사회에서도 4-H운동은(청소년교육운동) 사회 변화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는 점은 이미 검증이 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4-H활동이 보급된 나라에서는 똑같은 결과로 확인이 되었다.
□과학적인 활동 프로그램
4-H활동에서 학습 프로그램은 과제활동으로 이루어진다. 4-H과제활동은 회원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회원들은 과제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서 일하며 협동하고 봉사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4-H회의 모든 활동프로그램은 경험학습이론과 청소년들의 발달 체계와 연관하여 체계적으로 개발되고 발전시켜온 결과물이다.
유·소년기부터 청년기까지 경험하는 모든 4-H활동프로그램은 매우 과학적이며 실용적으로 구성되어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과업을 돕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4-H회원들이 경험하는 모든 활동프로그램은 자기주도 학습활동을 돕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4-H회원들은 프로그램의 참여과정에서 협동하며 자기주도적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학교, 지역사회, 자원지도자 함께하는 4-H운동
4-H운동은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사회발전을 선도해 나갈 인재 양성의 2가지 목표를 축으로 하고 있다. 학생4-H회원들은 4-H활동을 통해 지역사회가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지역사회와 스스로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배우며, 지역사회의 중요성과 다양성을 깨닫게 된다. 또 지역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와 스스로가 지역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4-H운동은 학교와 연계하여 지역사회의 동량을 육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농촌지도기관과 자원지도자들은 4-H회원들이 열심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하고 연결하며 지원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런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지도기관과 학교, 자원지도자는 유기적으로 협조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크게 회자되는 창의적 체험활동, 자기주도 학습 등은 이미 우리 4-H활동프로그램에서 오래 동안 경험한 교육방식이다. 특히 4-H에서 강조하는 ‘실천으로 배운다’라고 하는 금언은 4-H활동의 실용적이고 경험과 체험을 중시하는 4-H운동의 면모를 잘 말해주고 있다. 4-H운동은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적용이 가능한 매우 이상적인 청소년 운동이다.
4-H활동 지도원리
□청소년중심의 원리(자기주도적 학습)
4-H활동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청소년 중심의 학습활동이다. 4-H활동은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내적 동기를 전제로 실생활 체험과 능동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4-H활동의 가장 대표적 활동은 회의생활과 과제학습활동이다. 회의생활과 과제학습활동의 기본원리는 자기주도적 학습이다. 회의생활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주체성과 책임의식을 함양하며, 과제학습활동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방법을 익히게 된다. 활동과정의 계획, 진행, 평가에 있어서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계속적인 참여의지를 높여주고 자신이 활동의 주체가 되고 있음을 실감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평가와 의견수렴을 통해 청소년 중심의 활동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해야 한다.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
4-H활동 지도방법은 청소년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4-H활동이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지만, 활동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활동에 대하여 의미나 매력을 갖지 못한다면 더 이상 자발적인 참여는 보장할 수 없을 것이며, 4-H활동의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4-H활동은 다른 어떤 교육보다 청소년들에게 자신감과 만족감 등을 높여줄 수 있도록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4-H활동 지도방법은 다양성과 융통성을 기본원리로 삼고 있다. 다양한 특성과 욕구를 가진 청소년들의 개인의 차를 최대한 인정하고 하나의 활동이나 내용도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함으로써 그들의 교육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상호학습의 원리(4-H회의생활)
청소년과 지도자, 그리고 청소년 상호간에 상호학습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4-H활동 지도방법은 서로가 서로를 지원하고 격려해주는 상호 협동적 관계를 통해 심리적 후원과 안정감 그리고 협동심을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 상호학습에서 지도자와 교사, 청소년은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하여야 하며, 청소년들에게 자발적인 참여와 주체적인 활동을 장려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상호 경험을 공유하고 협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의 원리(learning by doing)
4-H활동 지도방법은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4-H활동의 대부분 내용이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태도 및 가치관 교육과 신체운동 영역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학습영역은 강의중심의 교육방법보다는 청소년들이 실행하며 배우는 경험학습방법(learning by doing)을 통해 더욱 큰 효과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새로운 가치 있는 삶을 실제 체험하도록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는 4-H활동에 있어서 경험과 활동중심은 중요한 지도원리가 된다.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의 원리에 따라 청소년들이 더욱 폭넓게 체험하고, 반성과 성찰, 삶에 대한 적용의 단계에 따라 지도함으로써 4-H활동이 생활 속에서 역동적이고 생동감이 있도록 해야 한다.
□전인성의 원리
4-H활동 지도방법은 청소년들의 지·덕·노·체 등 인간의 인지적·정의적·기능적 특성이 통합될 수 있도록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이것은 지도방법에서 전인성의 원리를 강조한 것이다. 인지적 내용에 대한 지도를 수행한다고 하더라도 청소년들의 정의적 특성, 즉 가치관, 태도, 그리고 대인관계 등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어야 하고, 정의적 특성을 지도한다고 하더라도 인지적인 면과 운동 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인지적인 면과 정의적인 면, 그리고 기능적인 면 모두가 균형 있게 발달하도록 지도함으로써 한 인간으로의 참된 성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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