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2-01 월간 제728호>
<4-H 강단> 농업·농촌 환경 변화와 요구되는 4-H청년농업인 ②

김 준 기  한국4-H본부 회장

청년농업인 4-H회원의 자세와 능력

21세기 우리 농업과 농촌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농업인은 전문농업생산기술자로서의 능력, 전문 농업경영인으로서의 능력, 전문 농업유통인으로서의 능력, 그리고 농촌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네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난호에 전문농업생산기술자와 전문농업경영인의 능력을 살펴본데 이어 이번호에서는 전문농업유통인과 농촌 지역사회 지도자로서 능력과 자세에 대해 살펴보자.

청년농업인상(모델)


농업유통인으로서는 농산물 잘 팔기와 농기계 자재 잘 사기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농산물 잘 팔기란 농산물을 제값 받고 파는 것을 의미하는데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어떤 형태, 어떤 방법으로, 어떤 수준에서 팔아야 최선인가를 결정하는 능력으로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농업 유통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

◇판매전략(경쟁력 제고)의 수립
·시기별, 주산지별, 품목별 재배면적과 작황, 수확 출하시기 등 파악
·1일 수확량, 저장능력 등을 파악하여 작부체계, 출하시기 및 출하량을 결정
·국제시장의 상황을 파악하고 수출 길을 개척하는 유통계획을 설계
·시장 경쟁 영역의 확대 : 부락간→지역간→지방간→국제간 시장경쟁

◇판매시기 및 출하량의 결정
·연도별, 월별시장 동향을 파악 예측 분석하여 판매시기 및 출하량의 조절

◇시장조건에 따라 유리한 거래 및 출하 형태의 선택
·포장(포전)매매. 전자 상거래(인터넷. 홈쇼핑 등)
·대량 수요처(대형수퍼, 백화점, 식품가공회사 등) 개발 납품 또는 직거래
·계약재배 및 판매, 소비지 또는 산지에서 직접 판매(소매)
·개별 또는 공동출하 판매
·지역 산지 유통센타 또는 소비지 도매시장 공동출하
·농협계통출하 (농협공판장 또는 하나로 마트 )
·도농 직거래. 소비자 단체 또는 소비자 협동 조합.

◇상품의 신뢰도와 상품성의 제고
·지역 또는 농장 개인 브랜드화
·상품의 등급화, 규격화 및 선별, 포장,
·부가가치의 증대를 위한 건조, 저장, 가공기술 활용 등
·상품의 홍보 전략과 방법 모색 수립또한, 청년농업인은 농업·농촌사회 지도자로서의 자세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시대 변화와 발전에 상응하는 새로운 농업 농촌의 가치와 농업인의 의식을 함양하고 농업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가치와 인식)을 전환해야하며 세계화와 지방화시대에 걸맞는 의식과 사고 행동과 삶의 자세를 확립해야 한다. 그리고 농업인이 국가 주체의 일원이라는 주인의식을 함양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농업·농촌사회 지도자로 자세와 능력

◇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농업 농촌의 가치와 농업인의 의식 함양
·국제시장경쟁·세계화에 대응한 지역농업의 개발역군
·농촌지역사회 발전 지도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수행
·농업·농촌 사회의 환경변화와 정책의 흐름을 읽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
·국제적 시야와 농업여건 변화를 읽을 수 있는 안목
·지방자치단체 및 각종 농업인 협동조합에 주체로서의 참여
·범국민적 농심운동 : 자연사랑. 사람사랑→농촌, 농업사랑
·농촌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민주적 인격

◇농업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가치와 인식)의 전환
·농업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현상Agriculture(땅갈기·전통적 농업·생업)⇒Agri-business (농업 사업·직업)⇒Agri-industry (농업산업, 농업관련산업)⇒Agri-Culture(농업(흙)문화) 자연에 의존한 농업(전통적 농업사회)⇒자연을 지배, 이용하는 산업사회(자본제적 농업)⇒인간과 자연이 조화하는 탈산업사회(相生農業)(原始返本)⇒신토합일(身土合一) 공동체사회(생명농업 (生命農業)(일체농업(一體農業))

◇ 21세기 농업 가치관(농심철학:農心哲學)의 확립
·자연과 인간,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상생(相生)사회”
·다 같이 일하고, 다 같이 잘살되 올바르게 잘 사는 세상 “노나메기 사회”
·‘한솥밥을 먹는 한 식구’(우리주의)에 의한 생산자와 소비자연대
·새로운 유통체계 확립.: 농도(도농)상생과 농도일체(農都一體)
·수요자(고객) 중심의 농업

◇ 자연과 인간의 일체의식 확립
·신토불이(身土不二) 身土合一. 身土一如. 등 ‘신토일체 운동’
·로킬푸드(local food), 지산지소(地産地消)운동
·제 땅에 난 농산물 제철에 먹어야 몸에 좋다.
·깨끗하고 안전한 건강 먹을거리:유기·자연·건강식품
·도·농녹색교류, 도·농공생(상생): 도(활용자)·농(공급자)직거래

◇ 농업의 다원적 가치의 재조명과 공익적 기능의 실현.
·농업의 다면적 다원적 기능, 환경 친화적, 상생적(相生的)
·농촌의 자연·전통·생태마을. 녹색농촌 생활체험
·국민농업론, 민족농업론의 제기

◇세계화와 지방화시대에 걸맞는 의식과 사고, 행동과 삶·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생활하기
·지역 사회발전과 지역농업을 육성. 생산자단체(협동조합)와 생산자, 지역단위 행정기관과의 삼위일체. 각종 농협에 구성원(주인)으로 참여, 민주적 의사결정 지방자치의 주인으로서 자치단체의 행정과 농업정책에 참여 주도, 지역농업의 주체, 농촌지역사회의 창조적 지도자로서의 책임과 역할 수행 거버넌스(governance)·정부(Government)와 민간단체(NGO. NPO)와의 협치
· 농민의 총체적 삶의 질 향상
· 농촌 농민의 지위향상과 권익실현을 위한 자주·민주 협동운동
·지역농업과 농촌의 정체성 확보·국가간 사회문화와 전통을 존중, 공생공존 지산지소(地産地消)하는 세계화시대의 지역농업육성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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