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01 월간 제720호>
<4-H의 이해> 4-H지도자란?

□ 4-H지도자의 정의

4-H지도자란 ‘2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인격과 지도력을 갖추고 4-H이념을 깊이 이해하고 실천하며, 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서 4-H활동 지원단체의 운영에 참여하는 사람’을 말한다. 4-H지도자는 4-H주관단체(한국4-H본부)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등록된 4-H지도자가 아니면 4-H회를 조직 및 지도할 수 없다.
4-H지도자는 육성지도자, 협조지도자, 전임지도자로 구분되며 자격과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육성지도자
=4-H활동을 지도하는 남녀지도자로서 다음의 직책을 담당하는 자원지도자이다.
△단위4-H회의 책임지도자, 과제지도자 △중앙본부의 4-H전문지도자, 연구위원 △시, 군, 도, 중앙의 지도위원
책임지도자는 단위4-H회를 지도운영하는 대표지도자이며, 과제지도자는 해당4-H회에 소속되어 책임지도자를 도와 과제활동을 지도한다. 육성지도자는  〈입문과정→중급과정→상급과정→교수요원과정〉의 단계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이에 따른 자격증을 발급 받는다.

2. 협조지도자
= 다음의 직책을 담당하는 자원지도자를 말한다.
△학교4-H회의 후원회원 △시군도 지방4-H본부의 지도위원을 제외한 회원, 임원 전원 및 각종 위원회 위원 △중앙본부의 지도위원을 제외한 임원 전원 및 각종 위원회 위원
협조지도자는 〈입문과정→고급과정〉의 4-H교육과정을 이수해야 된다.

3. 전임지도자
=시, 군, 도, 중앙 본부에 종사하는 유급 지도자로 OJT 및 청소년지도사 전문연수 등 소정의 4-H교육과정 및 청소년지도사 자격을 이수해야 된다.

□ 학교4-H회의 지도자

학교4-H회 지도자는 단위학교4-H회를 지도육성하는 4-H육성지도자를 말한다. 학교4-H회에서 지·덕·노·체 4-H이념에 따라 회원들이 바르게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사를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4-H대표지도자
=학교장(단위학교4-H회 조직 및 활동의 총괄 대표자) 

2. 4-H책임지도교사
=4-H지도교사 중 선임교사(학교4-H회와 관련된 활동을 총괄 담당하는 지도교사로 4-H지도교사가 2명 이상일 경우 둔다) 

3. 4-H지도교사
=학교4-H회를 지도·육성하는 교사
4-H지도교사가 되려면 △관내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여 가입을 위한 안내를 받고 △4-H회를 조직하여 농업기술센터 및 클로버넷에 조직등록 및 회원등록을 마치고(매년 3월) △한국4-H본부 또는 지역4-H본부에서 시행하는 소정의 입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자격인증을 갖추어야 한다.
4-H지도교사는 중앙본부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등록된 4-H지도교사가 아니면 4-H회를 조직 및 지도할 수 없다. 지도교사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본부의 조직등록운영체제인 ‘클로버넷’에 온라인 접속하여 지도자등록을 마쳐야 한다. 〈클로버넷 등록은 클로버넷 매뉴얼 (4-H홈페이지(www.korea4-h.or.kr) 자료은행/ 서식자료실) 참조〉
단위학교4-H회에 2명 이상의 4-H지도교사가 있는 경우 책임지도교사와 과제지도교사로 구분할 수 있다. 그 기능과 역할에 따라 각 과제학습활동을 지도하는 교사를 과제지도교사라고 한다면, 책임지도교사는 학교4-H회와 관련된 활동을 총괄 담당하고, 대외업무를 수행하는 대표교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 4-H지도교사의 역할

21세기 미래사회의 환경 변화와 흐름 속에서 우리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 것인가?  오늘의 청소년의 모습과 행동은 바로 다름 아닌 어른(기성세대)들이 일구어 놓은 사회(제도, 가치관 등)현상의 반영일 것이다. 설사 청소년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하면 그것은 기성사회와 어른들 모두의 책임이 아니겠는가?  이와 같은 책임과 반성의 기초 위에서 새로운 청소년 세대를 만나야 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청소년들이 어떤 인간이 되어야 할 것인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과 사회 그리고 민족의 주인으로서 주체성과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인간, 사회적 존재로서 미래사회(민족과 인류사회)를 책임지고 올곧게 일구어 나갈 주체로서 우뚝 서는 인간,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지혜와 덕성과 건강과 능력, 즉 지(智)·덕(德)·노(勞)·체(體) 4위일체(四位一體)된 완전한 인격체, 진(眞)·선(善)·미(美)·예(藝=기(技))를 갖춘 ‘사람다운 사람’으로 성장 발전하게 해야 하지 않겠는가? 

□ 4-H교육의 주체는 청소년

청소년은 단순히 ‘가르침’과 ‘길들임’, ‘시킴과 명령(지시)’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독립된 주체로서 스스로 생각하고 공부하고 행동하며, 스스로 ‘커나가는(자람, 성장, 발전)’ 바로 ‘교육의 주체’다. 여기서 ‘교육의 주체’라는 말은 ‘학교의 주체’와는 다르다. ‘학교의 주체’는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인 ‘교사’와 ‘학생’ 그리고 ‘행정교직원’이 주체이다. 그러나 ‘교육의 주체’는 종래의 교육자, 즉 교사가 교육의 주체이고 학생은 피교육자, 즉 교육의 대상이라는 기존의 교육개념과 고정관념과는 달리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의 변화 발전에 있고 변화 발전의 주체는 바로 학생이라는 점, 따라서 교육의 행위와 사고의 중심은 학생에게 있어야 하고, 교육의 전 과정을 통한 교육의 최종 결과(성과) 역시 학생 자신의 것이라는 관점에서 교육의 주체는 곧 학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4-H과제학습과 활동은 학생이 주체가 되고, 청소년의 자주·자발·자율·자립을 원칙으로 전개한다. 그렇다고 해서 청소년 학습자들에게만 맡기고 방임케 할 수는 없으며 해서도 안 된다. 청소년을 올곧게 주체로 일으켜 세우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활동을 협력하고 촉진하는 교육의 역할 담당자가 반드시 필요하고 또 있어야 한다.  〈계속〉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농촌주민 10명 중 9명 “농촌에서 계속 살고파”
다음기사   회원 사기진작·친목도모·체험행사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