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15 격주간 제642호>
‘농촌과 자연-그 소중함을 알게 돼요’

한국4-H본부, 미디어교재 제작 보급
‘클로버넷’에 등록된 4-H회에 배부

4-H의 역사는 참 길다. 우리나라에서 4-H가 시작된 지도 어느새 60년이나 된다. 4-H의 역사가 긴 만큼 우리 신입회원들이 4-H를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교재들도 딱딱하고 용어들도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4-H본부에서는 4-H청소년들이 4-H와 4-H활동을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식정보화사회의 새로운 환경에 맞는 4-H미디어교재를 발간 보급한다. 이번에 발간하는 미디어교재는 ‘농업·농촌의 이해’로 4-H회원들이 농업과 농촌을 바르게 이해하고 농심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이 분야의 전문가와 4-H관련인사들로 구성된 전문가회의를 거쳐 제작하게 됐다.
이 미디어교재는 애니메이션으로 재미있게 꾸며져 4-H회원뿐만 아니라 다른 청소년과 어른들도 쉽게 농업과 농촌, 그리고 우리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게 구성된다.
먼저 도입부에서는 ‘자연사랑, 인간사랑을 배우는 4-H활동’과 ‘행복하고 건강한 삶의 지킴이, 농촌’을 통해 4-H와 농사체험의 연관성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며 본론으로 안내한다. 전개부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별로 영상과 과제 및 체험활동, 농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복한 삶을 지키는 농촌 살림이, 4-H회원’에서 4-H의 활동을 통해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며 지키는 우리 회원들의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도록 했다.
이 내용들은 좀 더 다듬은 다음 올해 CD로 제작해 클로버넷에 등록된 전국의 학교4-H회에 배부해 내년 새 학기부터는 학생4-H회원들이 활용할 수 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생산적인 교류 통해 활성화 다짐
다음기사   회장에 노승호 회원 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