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01 월간 제719호>
<지상강좌> 4-H활동의 주요 영역과 실적 및 성과

청소년의 성장과 의식개혁에 크게 기여
농촌 인적기반 조성, 관련기관 협력 증진

4-H회는 조직의 목표 즉, 민주시민 또는 전문농업인 양성 등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러한 활동내용은 크게 회의생활, 과제활동, 교육행사, 봉사활동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① 회의생활

4-H회가 지향하는 건전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회원들은 무엇보다도 회의생활에 익숙해야 한다. 회의를 통하여 민주주의의 기본원칙과 절차들을 익히고, 협력하고 자제하며 현명한 선택을 하는 지혜를 키우게 된다. 또한 회의 중 4-H서약을 제창하거나 4-H노래를 함께 부르면서 4-H이념을 내면화하게 된다.
회의는 월례회의와 정례회의 등이 있는데, 월례회의를 통하여 지난달의 활동결과를 평가하고, 앞으로 할 일에 대한 계획을 토의하게 된다. 정례회의는 연시총회와 연말총회로서, 연말총회에서는 연중 활동의 평가와 4-H회를 이끌어갈 회장단을 선출하고, 연시총회에서는 한 해의 사업계획 수립과 임원에 대한 인준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외에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H회원 가입식, 4-H임원 임명식 및 이·취임식, 임원회의 및 분과별 위원회 등을 운영한다.

② 과제활동

4-H활동에 있어서 과제활동은 핵심이 되는 분야로서 4-H회에 참여한 회원은 연간 한 가지 이상의 과제를 선택하여 이수함으로써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의 습득과 협동, 근면, 인내심, 창조성 등을 익히게 된다. 과제활동은 개인과제와 단체과제로 구분되는데, 한 조사연구에 의하면, 1960년대 전반기에는 식량작물과제가 32.0%, 1970년대 전반에는 42%로 증가하였다가 1980년대 이후에는 크게 감소한 반면, 소득작목 과제가 점차 증가하였다. 그리고 취미생활과제는 1970년대까지는 10% 미만이었으나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37%로 증가하여 학생회원의 비중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학생회원은 교양, 취미, 자연보호, 토의과제 등이 과제활동의 주류를 이루고, 영농회원은 고소득과제 또는 농업기계화과제를 중심으로 이수하는 경향을 보였다.

③ 교육훈련

4-H회원에게 필요한 소양과 전문능력의 배양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왔다. 선진농가의 우수한 경영능력을 학습할 수 있도록 3개월 이상 1년 정도 비교적 장기간 동안의 농장 체류훈련으로서 ‘독농가농장 입주훈련’이나 ‘4-H연수농장 훈련’을 실시하기도 하였는데, 장기간 체류할 수 있는 4-H회원이나 해당 농장의 여건, 재원 등의 어려움으로 지속적으로 훈련과정을 운영하는데 한계가 있어 중도에 폐지하였다.
해외훈련으로서 한미재단에서 1964 ~1979년까지 미국에 1년간씩 장기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외에 회원의 정신고양 및 기술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이 다양하게 추진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학생회원을 대상으로 문화탐방활동, 도농교류활동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사회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4-H회원 진로지도 교육, 농산물 유통현장교육 등을 실시하여 왔다.

④ 교육행사

4-H교육행사는 경진대회, 야영교육 및 청소년의 달 행사 등 3대 교육행사를 일컫는다. 4-H경진대회는 1954년 12월 서울 반도호텔에서 제1회 4-H중앙경진대회가 개최된 이래 매년 혹은 격년제로 중앙, 도 및 시군별로 개최하여 왔다.
4-H경진대회는 대회를 통하여 활동실적과 기술경진 등에서 우수한 회원이나 조직을 시상하여 사기를 높이고 임원들이 적극 참여하여 경진대회를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리더십을 배양하며, 4-H활동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는 등의 목표로 추진하여 왔다.
야영교육은 대자연 속에서 호연지기를 키우며 심신을 단련하고, 평소 습득한 기술과 재능을 서로 교환하며 협동정신과 봉사정신을 배워 4-H회에서의 적극적인 활동과 사회에서의 친화력을 높이기 위하여 여름철에 개최하여 왔다. 주 내용은 상황극복 훈련, 건전오락과 교육, 봉화식 및 특강 등이다.
청소년의 달 행사는 5월에 개최하며,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에서 각종 효행관련행사, 등반대회, 선진지나 유적지 견학, 백일장, 체육대회 등을 통하여 회원들의 화합과 사기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⑤ 봉사활동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해야 할 역할을 인식하기 위하여 봉사활동을 하는데, 양로원 방문, 마을 안길 청소, 폐기물 수거, 꽃길·꽃동산 조성, 공공시설 환경정화, 자연보호 캠페인 등 연중 수시로 실시한다.

우리나라 4-H사업은 1947년에 처음 도입된 후 60여 년 동안을 여건의 변화에 부응하면서 성장과 침체가 교차되는 부침의 역사를 이어왔다. 4-H회원들은 ‘지·덕·노·체’의 4-H이념을 4-H서약 제창을 통해 마음에 새기고, ‘좋은 것을 더욱 좋게’, 그리고 ‘실천으로 배우자’는 슬로건을 앞세우며 회의생활과 과제이수, 각종 교육훈련 및 봉사활동 등의 4-H활동을 함으로써 4-H회원으로서 자신은 물론, 4-H회 조직과 농촌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미쳐왔다.
4-H회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이었으나 조직의 구성과 운영방법, 육성이념 등이 여러 면에서 낙후되었던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는 하나의 사회운동으로서 또는 새로운 제도로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으며,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기여한 성과도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첫째 4-H회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도입 초창기에 농촌청소년들에게 부족하였던 교육기회를 확장시켜 주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실천을 통하여 배울 수 있게 하는 과제활동과 회의 등 조직생활을 통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과 리더십 함양, 인간관계 기술 등은 학교 정규교육에서도 쉽게 터득하기 쉽지 않은 값진 학습체험이었다.
두 번째로 4-H활동은 의식개혁과 새로운 기풍을 조성하는 데 기여했다는 것이다. 4-H정신(이념)을 내면화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하여 희망차고 건전한 미래를 설계하게 하고, 개방적이고 실천적인 조직활동은 종래의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풍조를 쇄신하여 사람들 간의 관계를 원활히 하고 협력을 증진하는데 원동력이 되었다.
세 번째로 4-H사업은 농촌의 인적기반 조성과 4-H출신의 인적망 구축에 크게 기여한 점이다. 유능한 인적자원이란 민주시민으로서 소양을 갖추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며, 필요한 때에 지도력을 발휘하고,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전문적 능력을 소유한 사람으로 볼 때, 이러한 역량의 많은 부분이 4-H 활동을 통하여 함양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농촌에서의 새마을 운동이 도시에 비하여 유독 성공적이었던 이유도 이러한 인적자원이 바탕에 자리하고 있음이 지적되고, 농업기술 혁신과 소득증대의 선구자들이나 농촌생활개선을 주도하는 사람들, 그리고 지역 민주주의의 상징이 되는 의회의원 중 상당수가 4-H회원 출신이라는 조사결과도 있다.
그리고 지역별 또는 상급 연합단체에 4-H선후배들 간에 각종 명칭의 인적망(network)을 구축하고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도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로 4-H회는 관련 기관·단체간 유대 협력활동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한 것이다. 4-H회는 기존의 여러 성인 단체로 가는 초입단계의 위치에 있는 상대적으로 어린 연령대의 조직이기 때문에, 4-H회의 활동이나 행사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게 되며, 공동으로 행사를 개최하기도 하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학생4-H회 육성을 위해서 학교 및 교육계와 농촌지도기관 간 협력이 강화되었으며, 후계 영농인력의 양성이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의 확산을 위해서도 4-H회 활동 강화에 유관 기관과 단체의 지원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도시에서도 누구나 농장을 가질 수 있다”
다음기사   4-H회원 단계별 육성 위한 지도서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