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01 월간 제716호>
태국 치앙마이주 매아이군의 RPK30학교 4-H탐방기 〈하〉세계 최고의 모델 학교4-H 현장을 가다

윤 병 두 부회장 〈한국4-H국제교류협회〉

RPK30학교4-H활동을 돌아보면서 60~70년대 우리의 모범4-H활동을 되돌아보는 착각에 빠지게 되었다.
개인마다 과제장이 모두 준비되어 있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보여주며 자기가 하는 활동에 관심을 가져주길 원했다. 4-H조직은 우리와 다를 바 없었다. 학교 교장이 최고의 자문역을 맡고 4-H담당지도교사가 있고 기능별 지도교사가 과제지도자 역할을 한다. 

4-H활동 벤치마킹 위한 연수 

학교4-H회관은 과제장을 비롯한 상을 받은 업적을 전시하고 있었다. 학교4-H기금도 우리 돈으로 1400만원이나 된다. 결코 적은 돈이 아니다. 이 돈은 부별 영농활동이나 과제활동에 지원되고 과제활동 결과 원금을 상환하도록 하는 신용사업도 하고 있다.
이 학교가 우수4-H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4-H회원들의 활동도 중요하지만 교장선생님이하 전 직원이 청소년의 직업훈련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였다. 또한 태국농업지도청이 4-H활동 모델을 개발하고 적극 지원한 결과의 산물이라 생각했다.

RPK30학교가 전국 최고의 4-H로 발전할 수 있었던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치앙마이는 전형적이 농촌지역으로 농업이 발전한 곳이다. 이를 바탕으로 모든 농업정책이 학교교육과 연계되어 4-H활동 지원을 강화해왔다. 둘째, 산업화 과정에 태국의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직업교육은 가정이나 사회에 큰 호응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셋째, 4-H조직운영이 학교중심이 아닌 학생중심의 자율성이 최대한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 넷째, 학교4-H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이 튼튼한 결과다. 

4-H시범학교 육성 활성화

4-H활동이 가정경제에 도움이 되며 4-H기금은 재투자를 통해 증가하고 트랙터 등 고가의 장비는 정부가 지원해 주므로 경영에 큰 어려움이 없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매아이 RPK30학교4-H는 태국 전국4-H담당자, 지도교사의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각 시도에 학교4-H 시범학교를 이런 모델로 육성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지도교사, 4-H담당지도사의 해외연수로 이 지역을 선택하여 한국여건에 맞는 새로운 4-H활동이 정착되길 기대해 본다. 〈끝〉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농촌·사회단신> 올해 농가 평균소득 3140만원 예상
다음기사   〈신년시〉4-H 살진 흙에 2010년을 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