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구기자는 차나 술로 잘 알려진 낙엽활엽관목으로 길가나 마을 부근에서 자란다. 늦여름부터 늦가을까지 타원형의 새빨간 열매가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것이 퍽 아름답다.
줄기는 원추형으로 회백색이며 반포복성의 잔가지를 무성하고 길게 뻗어 낸다. 잎은 주걱모양으로 부드러우며 긴 가지에서는 어긋나게 달리나 짧은 가지에서는 4~5잎 씩 달린다. 6~9월에 걸쳐 잎겨드랑이에서 가는 꽃대를 내어 종 모양의 작은 꽃을 피운다.
◇ 성분 및 효능
구기자에는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비타민 C, 베타시토스테롤, 유기산, 무기물질 등 각종 항산화성분과 환경호르몬 저해물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구기자나무 껍질 부분을 지골피(地骨皮) 혹은 구기피(拘杞皮)라 하고 소염, 해열, 강장제, 당뇨, 결핵에 쓴다. 잎을 구기엽이라 하고 어린잎을 말려서 달인 후 차로 마시면 간장병, 고혈압에 좋은 약이 된다. 열매를 구기자라 하고 강장, 허로, 당뇨, 무력감, 두통, 간경화 등 쓰이는 곳이 많다. 구기자는 간과 신을 보하고 정력을 증진시키는 작용이 있어 장기간 복용해도 좋은 약이다.
◇ 음식 만들기
구기자순나물 : 구기자 삶은 것 300g. 소금, 다진 마늘, 참기름 각각 1/2큰 술. 다진 파 1큰 술. 깨소금 1작은 술. ① 말린 구기자 순을 뜨거운 물에 담가 불린 후 찬물에 2~3회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짠다. ② 위에 나열한 양념을 넣고 잘 무친다. 깨소금으로 마무리하고 먹는다. 이른 봄에 데쳐서 즉시 먹으면 고소하고 맛이 좋다. 독성이 없으며 떡으로 많이 애용된다.
구기자차 : 재료는 구기자와 꿀. ① 열매는 티 없는 것을 골라내어 찬물에 씻어 건진다. ② 주전자에 구기자를 넣고 물을 부은 뒤 고운 빛이 우러날 동안만 끓인다. ③ 찻잔에 따라 꿀을 타서 마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