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벼 농 사
△ 벼 말리기
· 벼를 말릴 때는 건조기의 온도를 45~50℃ 정도에서 서서히 말려야 품질이 좋은 쌀을 생산할 수 있으며, 내년도 종자로 사용할 볍씨는 이보다 낮은 온도인 40℃ 이하로 말려야 발아율이 높아지게 되므로 반드시 알맞은 온도를 지킨다.
△ 땅심 높이기
· 유기물은 땅심을 높이기에 있어서 꼭 필요하므로 수확 후 생산된 볏짚은 논으로 되돌려 준다.
· 고논이나 아연 결핍지를 제외한 논의 유기물 함량이 2.5%이하인 논은 볏짚 400~ 500㎏/10a 시용 후 가을 깊이갈이를 한다.
◇ 채 소
△ 가을 무·배추
· 9월 이후 강우량이 평년의 약 34%로 가뭄현상이 지속되어 지역별로 물을 주기가 어려운 곳은 생육이 다소 부진하여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때 저온피해가 우려되므로 엽면시비 등 알맞은 비배 관리로 생육을 촉진해 저온에 견디는 힘을 높인다.
· 수확기가 된 무·배추는 적기에 수확하여 출하하거나 저장하도록 한다.
△ 마늘·양파
· 한지형 마늘은 파종 시기가 10월 하순까지이므로 아직 파종을 하지 않은 농가는 적기 내에 파종하고, 파종하기 전에 반드시 씨마늘을 소독하여 심도록 한다.
· 중만생종 양파는 아주 심는 시기가 11월 상순까지이므로 제때에 심도록 하고, 아주 심을 때 모는 45~50일간 육묘를 하여 키가 30㎝, 잎수 4개, 줄기 지름이 6~8㎜ 정도 되는 좋은 모를 심도록 한다.
△ 시설 채소
· 온도가 올라가는 낮에는 환기를 실시하여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밤에는 보온 관리를 잘해 주며, 특히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경우에는 난방기를 가동하여 저온 장해를 예방토록 한다.
· 시설 재배 농가는 난방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시설의 피복 자재를 보완 개선하여 보온력을 높인다.
· 온풍 난방기의 점검, 지중가온 시설 및 수막하우스 설치, 일사 감응 자동변온장치, 온풍난방기 배기열 회수 장치 등 지역 설정에 알맞은 시설을 선택, 활용토록 한다.
◇ 버섯, 약초, 잠업
△ 느타리버섯 재배와 약초 수확
· 밤과 낮의 온도차가 심해 버섯 발생에 장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보온 시설을 점검·보완하여 버섯 발생에 알맞은 온도와 습도 유지 등 환경 조절에 특별히 주의한다.
· 수확기에 있는 약초는 맑은 날을 택하여 수확하고, 수확 즉시 조제 정선을 잘하여 비닐하우스나 건조기를 이용하여 말린다.
· 약초를 건조기로 말릴 때는 60℃ 이하에서 건조하여 품질이 좋은 약재를 생산한다.
△ 뽕나무 심기
· 누에 가루, 동충하초 등 기능성 잠상 물질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어 뽕밭을 새로 조성하고자 하는 농가는 묘목을 미리 확보하여 적기에 심는다.
· 뽕나무는 10a당 퇴비 2000㎏이상, 석회 200~300㎏을 주고 심어야 하므로 심을 장소 가까운 곳에 미리 준비해둔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