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뿌리와 어린잎을 이용하는 마는 생약 이름이 산약(山藥)으로 마과(科)의 덩굴성풀이다. 6~7월에 백색의 꽃이 피며 10월에 둥근 날개가 달린 씨가 영근다. 씨, 육아(영아자), 뿌리줄기로 번식이 가능하나 육아번식이 가장 좋다.
마는 흡수뿌리가 지표면을 얕게 뻗으므로 건조지나 배수가 불량하면 재배가 어렵다. 10월경 덩굴이 마르면 수확할 수가 있으나 서리가 내린 다음 지상부가 완전히 마른 후에 품질이 특히 좋아진다.
◇ 성분 및 효능
마의 뿌리에 당단백으로 된 점액질인 무찐이 0.5% 들어 있고 스테로이드, 사포닌이 들어 있다. 동의치료에서 자양강장약으로 전신쇠약, 병후쇠약에 쓰며 지사제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용범위가 매우 넓은 보약에 속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 산약이다.
신장을 튼튼하게 하며 당뇨병에도 쓴다. 육미환, 팔미환 등의 보약에도 들어가며 우황청심환에도 쓴다. 신경통, 야뇨증, 정력부족, 피부미용 등에도 좋다.
◇ 요리하기
마잡곡죽 : 마 100g. 율무 40g. 현미 85g. 팥, 콩 각1/4컵. 닭 1마리. 소금, 다진 파, 미나리, 후춧가루 약간씩. ① 율무, 팥, 콩, 현미는 각각 깨끗이 씻어 하룻밤 정도 물에 불리고 마는 껍질째 구워 잘게 썬다. ② 닭은 푹 고아 익힌 뒤 뼈를 발라내고 잘게 찢어 놓는다. 국물은 거즈에 걸러 육수를 받아 둔다. ③ 닭 육수에 불린 재료들을 넣어 10분 정도 끓여 간을 맞춰 닭살을 얹는다.◇ 술 담그기
배합비율을 무게로 소주(알콜 25%) : 마 뿌리를 5 : 3으로 하여 밀봉하여 보관하고 최소 1개월 이상 숙성시켜 마시면 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
◇ 차 만들기
마를 말린 후에 노랗게 볶아 가루로 만들어 놓는다. 이 가루 1큰술을 뜨거운 물 한 잔에 타서 하루에 세 번 마시면 양기를 보하고 강장효과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