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밭 농 사
△ 보리파종
· 보리는 월동 전에 본 잎 5~6매가 확보되어야 안전월동이 가능하므로 지역별로 알맞은 시기에 파종한다.
· 보리를 심을 때는 논ㆍ밭갈이 전에 석회나 규산질 비료를 넣어 토양을 개량하고, 퇴비를 10a당 1200㎏ 이상 넣어주면 월동이 좋아지고 수량을 높일 수 있다.
· 습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휴립줄뿌림 포장은 배수구가 막히는 곳이 없나 확인하고, 특히 포장 양쪽에 배수가 잘 되도록 보머리 트기를 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한다.
△ 밭작물 수확
· 콩은 잎이 누렇게 되면 수확을 하는데,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하였을 때 수확하도록 한다.
· 땅콩은 첫서리 오기 전에 수확을 끝내야 하고, 수확적기는 꼬투리 표면에 나타나는 그물무늬가 60~80% 정도 뚜렷해졌을 때가 알맞으며, 내년에 종자로 쓸 땅콩은 꼬투리 째로 보관한다.
◇ 채 소
· 무·배추는 습해에 약하므로 배수구를 잘 정비해 주도록 하고, 뿌리의 기능이 약해져 생육이 지연되고 있는 포장은 요소 0.2%액 또는 제4종 복합비료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 마늘·양파는 지역 실정에 따라 난지형 마늘은 10월 상순, 한지형은 10월 중하순 경에 심어서 생산량을 높이도록 하는데, 씨마늘은 반드시 소독한 후에 심도록 한다. 소독방법은 파종 1일전에 종구를 그물망에 넣어 베노밀·티람 수화제액에 1시간 정도 침지 소독 후 그늘에 말린다.
· 겨울재배용 오이는 잎이 4~5매 정도, 토마토는 잎이 6~7매 되었을 때 본 밭에 아주 심도록 한다. 육묘하여 아주 심을 때는 묘상에서 심겨졌던 깊이 정도로 심되 너무 배게 심지 않도록 하고, 낮 동안 환기, 야간 보온관리를 잘 해주도록 한다.
◇ 과 수
△ 사과원 반사필름 깔기
· 나무의 아랫부분이나 안쪽에 달린 과실은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하면 착색 및 품질이 낮은 사과를 생산하게 되므로 나무 밑에 반사필름을 깔아 준다(나무 폭의 2/3 정도 넓이).
· 나무 밑의 풀을 짧게 베어 낸 후 반사 필름을 깔아주는데, 이때 가장자리를 고정하여 바람에 날리거나 빗물이 고이지 않도록 해 준다.
· 과실무게에 의해 늘어지거나 겹쳐진 가지는 끈으로 묶어 올려 가지 사이에도 햇빛이 잘 들어가도록 해 준다.
△ 사과 잎 따주기 및 과실 돌려주기
· 사과 잎을 따 주는 시기는 9월 하순부터 10월 중순에 걸쳐 3회 정도 나누어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과실 크기와 내년도의 착과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전체 잎 수의 1/3 이하로 따준다.
· 과실을 돌려주는 시기는 햇빛을 받는 면이 충분히 착색된 이후에 실시토록 하되 과실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저온저장고 소독
· 우선 저장고 내부를 깨끗이 청소한 후 저장고를 하룻밤 말리고, 다시 염소계 살균소독제(락스 이용 가능)의 약액이 저장고 내부에 묻어 흘러내릴 정도로 골고루 살포하도록 한다.
· 저온저장고 소독 후에는 반드시 냄새가 제거되도록 환기를 충분히 한 후에 저장물을 넣도록 한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