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벼 농 사
· 보통 논에서는 이삭이 팬 후 35~40일경까지 물을 대주어 벼가 잘 여물도록 하는데 물빠짐이 나쁜 논은 배수로를 미리 만들어 서서히 논을 말려 콤바인 작업이 용이하도록 한다.
· 채종포나 시범포 등 종자를 받을 논은 다른 품종의 벼이삭, 피 등을 완전히 뽑아 순도가 높은 볍씨를 생산하도록 한다.
◇ 밭 농 사
△ 밭작물 수확
· 수확기에 있는 밭작물은 적기에 수확해 무·배추 정식, 월동작물 파종 등 뒷그루 작물 파종이 늦어지지 않도록 한다.
· 고랭지에서 재배되는 감자는 적기에 수확해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린 후 저장하여 씨감자로 사용하도록 한다.
· 참깨는 말릴 때 비를 맞게 되면 품질이 떨어지게 되므로 말리는 동안 비를 맞지 않도록 비닐이나 거적을 이용하고,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한다.
△ 보리 파종 준비
· 지역 특성에 알맞고 병에 걸리지 않은 우량종자를 선택하여 재배방법에 따라 알맞은 양을 준비하며, 소독약제, 전용복합비료 등 각종 자재를 미리 준비한다.
· 보리파종 전에 반드시 종자소독을 실시하여 깜부기병, 줄무늬병 등 종자로 전염되는 병해를 예방하고, 파종기계도 미리 점검을 하여 적기에 파종되도록 한다.
◇ 채 소
△ 고 추
· 고추 생육이 양호한 포장은 비배 관리와 역병, 탄저병, 무름병 등 병해충 방제를 잘 하여 후기 수확량을 높인다.
· 붉은 고추는 가능한 빨리 수확하여 다음 고추가 잘 자라도록 한다.
· 수확 후 2~3일 정도 후숙하여 완전히 착색시킨 다음 건조를 하여 희나리 발생을 줄이도록 한다.
· 화력건조 시 적정한 온도(50~55℃)에서 건조를 하고, 수확 후 후기 관리를 잘하여 고추 품질 향상에 의한 부가가치를 높이도록 한다.
△ 무·배추
· 파종되어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본 잎이 4~5매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 배추는 본 잎이 3~4개정도 자랐을 때 본 밭에 옮겨 심는데, 심는 깊이는 모를 기를 때 심겨졌던 깊이만큼 심어야 초기생육이 양호하다.
· 웃거름은 무 파종 또는 배추 정식 후 1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나누어 알맞은 양을 주도록한다.
△ 마늘·양파
·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이므로 제때 파종할 수 있도록 우량종자, 비닐 등 자재 등을 미리 준비한다.
· 씨마늘은 뿌리응애와 흑색썩음균핵병 등의 예방을 위해 껍질을 벗긴 다음 반드시 적용약제로 소독을 한 후에 심도록 한다.
· 마늘 주아재배를 하면 우량 씨마늘을 값을 덜 들이고 생산할 수 있으므로 적기에 파종하고 관리를 잘하여 생산비를 줄이도록 한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