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8-15 격주간 제706호>
<영농정보> 고온으로 인한 가축 스트레스 줄여줘야

◇ 벼 농 사

· 이삭 패기 15일전부터 이삭 팬 후 10일까지는 물을 6~7cm정도로 깊게 대줘야 한다.
· 벼알이 익는 시기에는 물을 2~3cm로 얕게 대거나 물걸러대기를 한다.
· 물을 너무 일찍 떼면 수량감소는 물론 청미·미숙립 등 불완전립 증가로 완전미 비율이 감소되며 쌀의 품위가 떨어지므로 수확에 지장이 없을 때까지 물관리를 철저히 해준다.

◇ 밭 농 사

· 콩은 꼬투리와 콩알이 크는 시기로 노린재류가 1가지에 2~3마리만 있어도 꼬투리 속에서 자라기 시작하는 알을 물어 즙을 빨아 먹어 알이 생기지 않고 그대로 말라 떨어지거나 썩게 되어 수확을 전혀 못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개화가 끝난 콩은 적정 살충제를 뿌려 주어 피해가 없도록 하고, 동시에 자주무늬병, 콩나방 등을 적기에 방제해 주어 피해를 줄이도록 한다.
· 1모작 참깨는 줄기 아래 부분의 꼬투리가 2~3개 갈라질 때 수확하고, 파종작업을 늦게 한 참깨는 꽃이 계속해서 피는 특성이 있으므로 참깨 상위 부분을 잘라 주어 아래 부분의 참깨가 잘 익도록 해준다. 

◇ 과 수

· 과원의 토양수분상태를 적정하게 유지하여 나무가 수분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고 만약 비가 오면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고 수송 도중에 부패되기 쉬우므로 비가 그치고 2∼3일 후에 수확을 하도록 한다.
· 포도를 수확할 때 알이 떨어지거나 과분이 지워지게 되면 상품 가치가 떨어지게 되므로 포도송이의 아랫부분을 받치듯이 잡고 가지에서 가까운 부분에서 가위로 잘라 수확을 하도록 한다.
· 봉지를 씌운 사과는 수확 30~40일 전에 벗겨 내고 나무 주위의 지면에 반사 필름을 덮어 주어 착색을 좋게 해 준다.
· 착색 봉지를 벗긴 직후 반사필름으로부터 강한 광선에 과실이 노출되면 일소 과실이 발생되므로 봉지를 벗긴 후 4~5일이 지난 후에 반사필름을 깔아준다.

◇ 화 훼

· 오리엔탈 나리는 정식 전에 구근에 상처가 없고 뿌리가 많으며 병해충 피해가 없는 것 중에서 새싹이 정상적으로 자란 우량 종구를 선택해 심도록 한다.
· 오리엔탈 나리를 촉성재배할 때는 20~15㎝×5㎝로 심은 후에 물을 주고 검은 가리소로 30% 정도 햇빛을 가려 주도록 한다.

◇ 축 산

· 계속되는 고온으로 가축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사료 먹는 량이 적어지고, 체중이 늘어나지 않으며 번식장애를 일으키는 피해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축사 천장의 단열, 송풍기 가동, 축사 개방, 운동장 그늘막 설치 등으로 가축의 생산성이 떨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젖소는 고온 다습으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로 식욕감퇴와 더불어 체온조절을 위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어 산유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료 섭취량을 최대한 늘려 주도록 한다.
· 닭 사육장의 최고 기온이 30℃를 넘고, 상대 습도가 높을 때는 온·습도 관리를 철저히 하여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농촌·사회단신> 암예방에는 우리 농식품이 최고 밝혀져
다음기사   한국4-H와 생활문화·전통, 농업·농촌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