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
뿌리는 다스리기 어려운 당뇨병과 항암작용에 쓰는 약재로 활용하고, 어린 순은 나물 등 다양한 음식재료로 각광을 받고 있는 두릅은 목두채, 문두채, 요두채, 총목, 참두릅 등의 별명을 갖고 있는 두릅나무과의 낙엽관목이다.
생약명이 수룡아(樹龍芽)로 우리나라 전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단기간에 많은 묘를 생산하기 위해 뿌리삽목(根揷)과 조직배양을 한다.
◇ 성분 및 효능
생약으로 사용할 때는 거의 뿌리를 사용한다. 봄과 가을에 뿌리의 껍질을 벗겨 말린다. 여기에는 사포닌 배당체인 아랄로이드가 들어있다. 이 밖에 정유 0.05%, 콜린이 있다.
씨에는 약 5%의 지방이 들어 있으며 뿌리에는 스티그마스테린, 탄닌질이 있고, 우리가 나물로 먹는 어린 싹에는 로이진,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티로신, 히스티딘 등이 있다.
◇ 요리하기
두릅회 : 두릅 300g, 생선 100g, 녹말가루 2큰술, 초고추장 1/2컵, 소금 1/2작은술, 후추와 무채 약간씩. ① 두릅의 겉껍질을 벗겨 씻고 생선과 함께 약간 가늘게 썰어서 소금과 후추를 조금 뿌려 놓는다. ② 각각 녹말가루를 씌우고 끓는 물에 데쳐 소쿠리에 건지고 위로 냉수를 부은 후 물을 뺀다. ③ 가늘게 썬 무채를 물에 담갔다 물기를 빼서 접시에 담고 그 위에 두릅과 생선을 섞어서 담는다.
◇ 건강술 담그기
배합비율을 무게로 소주(알콜 25%) : 두릅뿌리 : 흑설탕을 5 : 3 : 1로 하여 최소 3개월 이상 숙성시켜 마신다. 두릅건강술은 밝은 누른색이며 특이한 향기가 있다. 신경통, 류머티스 및 관절통에 소주잔 반잔씩 하루 세 번 마신다.
◇ 녹즙 만들기
땅두릅 50g, 귤 30g, 당근 200g, 사과 200g을 녹즙기에 갈아 쥬스로 만들어 마신다. 두통과 현기증 그리고 치통 등에 효과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