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뿌리에서 연술(수술)까지 하나도 버릴 것 없이 약과 음식으로 이용되는 연은 생약명이 연근(蓮根)으로 모든 것을 대표한다. 하근, 옥절, 성사삼이란 별명을 갖고 있으며 수련과의 여러해살이물풀로 뿌리줄기 식물이다. 뿌리에는 구멍이 많고 뿌리에서 꽃대가 나와 그 끝에 한 송이 꽃이 7~8월에 분홍색 등 여러 가지 색의 꽃을 피운다.
◇ 성분 및 효능
연의 뿌리를 연근이라 하며 로에메린, 누씨페린, 노루누씨페린 등의 성분이 있다. 또 아스파라긴이 약 2%, 아르기닌, 탄닌질, 수지, 티로신, 아스코르빈산이 있다. 연근 외에도 연방(꽃받침), 하엽(잎), 연술(수술), 우절(뿌리줄기의 마디), 연화(꽃봉오리)도 약으로 쓴다.
◇ 요리하기
연근명란젖 요리 : 연근 250g, 식초 약간, 명란젖 1쪽, 단식초(설탕 1큰술, 식초 4큰술, 소금 1/3작은술) ① 연근은 껍질을 볏겨 5㎝ 길이로 썰어 식초를 탄 물에 2~3분 간 데치고 단식초의 재료를 섞어서 연근을 굴리면서 10분가량 담가둔다. ② 명란젖은 껍질을 벗기고 스푼꼭지로 떠서 연근 구멍에 넣는다. ③ 6~7㎜ 넓이로 썰어서 접시에 보기 좋게 담는다.
배시럽 연근즙 : 배 1개, 흑설탕 1/2컵, 연근즙 적당량 ① 배의 꼭지 부분을 1㎝ 정도 두께로 도려내어 뚜껑을 만들고 씨와 속을 파낸 후 그 속에 흑설탕 반 컵을 넣은 뒤 뚜껑을 덮는다. ② 뚜껑을 덮은 배를 은박지에 싸서 미리 달구어진 석쇠에 올려 약한 불에서 20~30분 정도 굽는다. ③ 즙을 내어 적당량의 연근즙과 섞어 마신다.
◇ 생즙만들기
연근 150g 정도에 당근, 사과, 샐러리, 레몬 등을 첨가하여 즙을 내어 마신다. 1회에 마시는 것이 좋다. 연근은 정력을 높이고 빈혈, 하혈, 각혈 등에 좋으며 쉬 피로를 느끼는 사람이나 스테미너 부족으로 걱정하는 사람이 마시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