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15 격주간 제702호>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우수사례 모음집

농촌진흥청, 전국 학교4-H회에 배부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 수업지도안 우수사례 모음집’을 발간했다.〈사진〉
이 책자는 학교 현장에서 검증된 수업지도 사례를 엮은 것으로 만화를 삽입하는 등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다원적 기능’ 용어가 생소한 교사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식물 가꾸기에서부터 자연 재료를 이용한 활동, 먹을거리의 안전성과 환경 문제까지 일상생활과 가까운 소재들을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다원적 기능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수업지도안을 수록하였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2005년부터 초·중·고등학생들이 교과과정을 통해 다원적 기능을 학습할 수 있도록 관련 교사용 지도자료, 멀티미디어 수업자료 등을 개발하고 초·중·고 교원들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다원적 기능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김은자 박사는 “이번 우수사례 모음집은 1600여 학교4-H회에 배부됐다”며 “이를 기점으로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 수업이 학교 현장에 널리 접목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김은자 연구관 kej@rda.go.kr   031-290-0264〉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한국농업대학 수산양식학과 신설
다음기사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에서 4-H향기 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