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밭 농 사
△ 보리 수확
· 잘 익은 보리는 적기에 수확을 마치고 서둘러 모내기 한다.
· 보리 ‘붉은곰팡이병’이 발생한 포장은 콤바인 수확 시 풍속을 높여 병든 알곡이 최대한 제거되도록 하고, 수확 후에는 즉시 건조하여 저장 중 병 진전이 되지 않도록 한다.
· 올 가을 종자로 사용할 보리는 병해충 발생이 없었던 포장에서 다른 품종이 섞이지 않도록 하여 잘 말린 후 보관한다.
△ 밭작물 관리
· 남부지역의 이모작 콩 파종시기가 6월 중순까지이므로 적기에 심도록 하여 수량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참깨는 잎이 2~4매 나왔을 때(싹튼 후 약 2주) 포기당 튼튼한 모 1본만 남기고 솎아준다.
· 잎이 7~8매 나온 단옥수수는 비료가 부족한 포장에만 10a당 요소 8~10㎏ 정도를 주어 생육을 촉진시킨다.
· 보리 뒷그루로 심을 밭작물은 보리 수확이 끝나는 대로 가급적 빨리 파종해야 하므로 종자, 비닐 등 각종 농자재를 미리 준비하여 적기에 파종한다.
◇ 과 수
△ 열매솎기와 봉지 씌우기
· 열매솎기는 서둘러서 마치도록 하고, 마무리 열매솎기가 끝난 과원에서는 봉지 씌우기를 하여 품질이 좋은 과실을 생산하도록 한다.
· 과실에 봉지를 씌우기 전에 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를 미리 살포한다.
△ 과수원 관리
· 과수는 새순, 꽃, 열매 등의 초기생장으로 나무의 저장양분이 대부분 소모되었으므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는데 착과량이나 나무의 세력 등을 감안하여 비료량을 조절하여 준다.
· 복숭아순나방이 발생할 경우 지역별 공동으로 적용 살충제를 살포하고, 발생원이 되는 주변의 방치된 핵과류(복숭아, 자두)는 제거하거나 살충제를 살포하여 관리해 주도록 한다.
◇ 화 훼
· 8월에 출하 예정인 국화는 순지르기를 실시하고 노지재배용 국화는 삽목상을 설치하여 묘목을 준비하도록 한다.
· 장미는 시설재배에서 일교차가 심하면 생리장해가 발생하기 쉽고 개화 일수가 길어지게 되므로 밤의 온도를 15~18℃로 관리해 준다.
· 종구를 생산할 목적으로 재배하고 있는 구근류 화훼 포장은 비가림 재배로 품질이 좋은 종구를 생산하도록 한다.
◇ 버 섯
· 여름 느타리버섯의 균 기르기를 할 때는 20~23℃의 온도와 65~70%의 습도를 유지하여 주고, 하루에 2~3회 정도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도록 환기를 해주어 버섯 균의 활력을 높여 주도록 한다.
· 냉열차단 물 매트 등 버섯 재배사 환기시스템을 설치하여 온·습도를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게 하여 고급버섯을 생산하도록 한다.
· 균이 잘 자라고 있는 영지버섯은 원목의 2/3 정도까지 깨끗한 모래를 채워 주고 하루에 2~3회 정도 물을 뿌려 주며, 온도는 27~32℃, 실내 습도는 95% 정도로 유지하여 버섯 발생이 잘 되도록 관리한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