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
뿌리에 흰 즙이 많아 양유(羊乳)라는 생약이름을 가진 더덕은 백삼, 사삼, 유부인, 유서, 가덕이란 별명을 가진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8~9월에 종모양의 꽃이 피고 10월에 씨가 익는다. 뿌리를 이용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러시아에 분포한다.
종자로 번식하고 전국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하나 햇볕이 잘 들고 일교차가 큰 곳이 좋다. 첫서리가 내린 뒤부터 이듬해 봄 싹이 나오기 전까지 수확한다.
◇ 성분 및 효능
뿌리에 사포닌과 이눌린이 있다. 잎에는 플라보노이드가 있다. 동의치료에서 폐열을 없애고 진해거담 작용이 있다. 동물실험에서는 핏속의 콜레스테린과 지질의 함량을 줄이며 혈관확장 작용과 혈압을 낮추기도 한다.
◇ 요리하기
더덕물김치 : 더덕 400g. 배추 1/3포기, 실파 200g, 무 1/4개, 홍고추 생강 각 1개, 부추 100g, 마늘 2쪽, 물 6컵, 밀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맑은 젓국 1/2컵, 소금 약간. ① 껍질 벗긴 더덕에 십자로 칼집을 내어 소금물에 배추와 실파와 함께 절인다. ② 무는 채썰고 홍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채를 썬다. ③ 절이지 않은 실파와 부추는 다듬어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마늘과 생강도 곱게 채썬 후 혼합하여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김치속을 만든다. ④ 절인 더덕과 배추, 실파를 건져 물기를 뺀 후 더덕속에 만들어 둔 김치속을 채우고 배춧잎으로 말아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는다. ⑤ 끓여 삭힌 풀국에 맑은 젓국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후 항아리에 부어 익힌다.
◇ 건강주 담그기
배합비율을 무게로 소주(알콜 25%) : 더덕뿌리 : 흑설탕을 9 : 3 : 1로 하여 최소1개월 이상 숙성시켜 마신다. 건위, 강장에 좋다.
◇ 차 만들기
더덕을 말린 후 가루 내어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맛이 강하므로 꿀이나 설탕을 타 마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