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래
소산(小蒜), 야산(野蒜)이 생약 이름이고 옛날부터 불면에 효과가 있어 수채엽(睡菜葉)라고 불리고 달롱, 달롱게, 꿩마농이란 별명을 갖고 있는 달래는 잎과 뿌리를 이용하는데 우리나라 전지역과 중국, 일본에도 분포한다.
여러해살이풀로 직경 1㎝ 이하의 작은 알뿌리가 있으며 이는 마늘과 비슷한 냄새와 매운맛을 가지고 있다. 꽃은 4월에 희거나 분홍색으로 작게 피며 나중에 흑색의 씨가 생긴다.
◇ 성분과 효능
달래 전초에 비타민 C, 유화아릴, 알리신이 들어 있으며 강정강장제, 위염, 불면증, 보혈, 타박상, 기침, 백일해, 기관지염, 동맥경화 예방, 빈혈방지 등에 사용하며 고약을 만들어 화상에도 쓴다.
◇ 요리하기
달래초채 : 달래 400g. 오이 1개. 무 1/3개. 피조개 200g. 실고추, 소금, 진간장, 고춧가루, 설탕, 식초, 깨소금, 참기름 각각 약간씩. ①달래를 깨끗이 씻은 후 3~4㎝ 길이로 짧게 자른다. ②오이와 무는 깨끗이 씻어 폭 1㎝, 길이 4㎝로 얇게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다. ③피조개는 끓는 물에 데쳐내어 길이로 얇게 저민다. ④간장에 설탕, 식초, 깨소금, 고춧가루를 넣어 초장을 만든다. ⑤달래와 절여 둔 오이와 무, 피조개를 합하여 초장으로 무친다.
달래전 : 달래 100g. 당근, 달걀 각 1개. 밀가루 1컵. 물 2/3컵. 소금, 식용유 적당량. 초간장(진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고춧가루 1/4작은술, 깨소금 1/2 작은술). ①달래를 깨끗이 씻은 후 1㎝ 길이로 짧게 자르고 당근은 채를 썰어 놓는다. ②밀가루, 달걀, 물, 소금을 넣어 저은 후 달래와 당근을 섞는다. ③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적당한 크기로 둥글게 지져낸다.
◇ 건강주 담그기
배합비율을 무게로 소주(알콜25%) : 달래뿌리 : 흑설탕을 10 : 2 : 1로 하여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보관하여 최소 2개월 이상 숙성시켜 마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