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15 격주간 제698호>
<민속 채소의 이용> 코르크와 가지는 산후 지혈제로 사용

화살나무

생약이름이 귀전우(鬼箭羽)라고 불리며 홋잎나물, 홋잎나무, 회잎나무, 참빗나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화살나무는 동의치료에서 코르크와 가지는 산후 지혈제 등으로 사용하며 민간에서는 열매가루로 고약을 만들어 피부병에 사용했다.
노박덩굴과로 전국 산야에 분포하는데 어린 순과 줄기를 이용한다. 낙엽관목으로 줄기에 2~4줄의 코르크질 날개가 마주보고 세로로 붙어 있어서 화살촉을 연상시키므로 화살나무라 한다. 5월에 황록색의 꽃이 피며 10월에 빨간 열매가 익는다. 

◇ 성분 및 효능

코르크에는 탄닌질이 있으며 뿌리껍질에는 고무질이 있다. 잎과 가지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인 애피프리델라놀, 프리델라놀 등이 있다. 전초에 강심배당체가 들어있다. 화살나무 생것에는 회분, 칼슘, 인, 철 등이 다른 나무에 비해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류도 상당량 들어있다.

◇ 요리하기

홋잎나물밥 : 멥쌀 4컵, 홋잎나물 200g, 양념장(진간장 4큰술, 다진마늘, 깨소금, 참기름 각 2큰술) ① 멥쌀을 씻어 일어 솥에 안친 다음 깨끗이 다듬어 씻은 홋잎나물을 얹어 밥을 짓는다. ② 충분히 뜸을 들인 후 골고루 섞이도록 주걱으로 이리저리 훌훌 털어가며 밥을 푼다. ③ 양념장에 비벼 먹는다. 밥이 뜨거울 때 먹어야 제맛을 즐길 수 있다.

◇ 건강주 만들기

배합비율을 무게로 소주(알콜 25%) : 화살나무 잎 또는 줄기 : 흑설탕을 5 : 3 : 1로 하여 최소 3개월 이상 숙성시켜 마신다. 동맥경화, 가래, 기침에 좋다.

◇ 녹즙 만들기

화살나무 잎 또는 줄기 100g, 설탕 약간. 잎을 잘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 다음 녹즙기에 넣고 즙을 낸다. 차로 만들 수도 있는데 잎과 줄기를 잘 말려서 1~2㎝ 정도로 잘라서 물 1ℓ에 10g 정도 또는 3큰술 정도를 넣어 끓여 마신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농촌·사회단신> ‘우리 주곡인 벼’ 농작물재해보험 도입
다음기사   4월 말까지 클로버넷에 4-H조직·회원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