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벼 농 사
· 내년에 심을 볍씨는 지역에서 추천하는 고품질 품종 중에서 선택하여 신청하거나 순도가 높은 우량종자 생산 농가에서 확보토록 한다.
· 땅심 높이기를 위해 찰흙 함량이 25% 이상 되는 우량 객토원을 사전에 확보토록 하고, 붉은 산 흙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객토원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제오라이트를 10a(1000㎡)에 1톤 정도 시용토록 하고 객토를 실시한 논은 볏짚, 퇴 구비 등 유기물을 충분히 준다.
◇ 과 수
△ 포 도 : 쪾동계 전정 시 결과모지(약 10mm 이상)가 굵은 것을 개화기전으로 너무 늦게 하면 수세를 너무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지양하여야 한다.
△ 배 : 쪾신고배는 -2℃에서 2일째 동결이 되므로 저장고내의 온도를 -1℃ 이하로 설정한다.
· 신고배가 -2℃에서 1~2일 정도 노출되는 것은 동결 후에도 회복이 가능하므로 빠른 시일 내에 출하한다. 그러나 신고배가 -2℃~-4℃에 3일 이상 기간이 경과하면 동결 후 회복 시에 조직의 파괴가 일어나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3일 이상 상기 온도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화 훼
· 주야간 온도가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 하우스 보온연료를 넉넉하게 준비하도록 한다.
· 시설화훼 재배에 있어 낮과 밤의 온도차가 심하면 꽃의 종류에 따라 생육이 정지되거나 상품성이 불량한 꽃이 발생하는 등 생리장애 현상이 발생하게 되므로 알맞은 환경관리와 하우스 보온관리에 힘쓰도록 한다.
· 관수용 물은 미리 받아 온도를 높여 사용토록 하고, 주는 양은 토양조건이나 식물상태, 햇빛강도 등에 따라 조절하여 주도록 한다.
· 꽃노랑총채벌레, 온실가루이 등 외래해충 예찰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 느타리버섯 재배
· 요즈음 온도가 낮고 밤낮의 온도차가 많이 나므로 버섯 재배사와 배지의 온도는 겨울철 재배에 적합한 10~16℃ 정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보온관리를 철저히 해 주도록 하고, 단열시설은 수시로 점검·보완하여 노후된 시설은 교체하여 준다.
· 버섯자실체에 수분이 오랫동안 머물게 되면 세균에 의한 갈변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관수 후에는 반드시 환기작업을 실시하여 버섯 갓의 수분을 증발시켜 갈변병 발생을 사전에 막아주도록 관리하여 준다.
◇ 채 소
△ 시설하우스 관리 : 쪾폭설에 대비하여 노후화되거나 붕괴우려 시설은 버팀목을 보강하여 무너지지 않게 한다.
· 시설원예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 하우스 피복 자재를 잘 덮어 보온력을 높이도록 하고, 일사감응 전자동 변온관리장치, 온풍난방기 배기열 회수장치, 중앙권취식 보온터널 자동개폐시설, 지중가온시설 및 수막하우스 등을 이용하여 난방에너지를 절약하도록 한다.
·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일찍 걷어 주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게 해지기 전에 닫아 야간 보온력을 높이도록 한다.
· 육묘상이나 오이·토마토·풋고추 등 시설 열매채소는 야간 최저온도를 12℃ 이상, 상추 등 잎채소는 8℃ 이상 유지되도록 보온 및 가온을 해 주도록 한다.
|